[치과탐방] 환자·스태프 건강 위한 덴탈센터 건립할 것
상태바
[치과탐방] 환자·스태프 건강 위한 덴탈센터 건립할 것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6.02.16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의과대학교 길병원 치과

가천의과대학교 길병원 치과가 이르면 오는 9월 환자와 덴탈 스탭 건강을 위한 치과센터로 변모하게 된다. 서해권역 단일지역 최대 규모와 스탭을 자랑하는 길병원 치과의 새로운 모습을 기대하면서 찾은 길병원 치과 각 과장이 추천하는 재료, 기구 등을 정리해 본다.
 

변모하는 길병원 치과센터 준비 박차
가천의과대학교 길병원 치과병원이 오는 9월이면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게 된다.
현재 길병원 본관 옆에 자리잡은 가천관 건물에 위치한 치과센터는 수도권 및 서해권역 지역의 대표적인 치과병원으로 사랑을 받으며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새롭게 선보일 치과 센터는 연건평 630평 규모의 별도 단독건물로 유니체어 40여대 정도, 교육시설, 치위생사 락커룸, 휴게실 등 시설 및 장비, 인테리어 등에 있어서도 환자와 덴탈 스탭들의 건강에 주안점을 두고 치과전용의 건축과 설계로 진행되고 있다.
주임과장인 김만용 교수는 “실질적으로 치과병원은 환자들과 덴탈 스텝의 건강을 위한 디자인과 설계에 역점을 두고 오는 9월 완공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길병원 치과가 추구하는 것은 환자가 한 체어에서 각 전문의의 진료를 다 받을 수 있는 토탈 어프로치(Total approach) 시스템이다.

국내 최대규모 자랑하는 길병원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에 위치한 가천의과대학교 길병원은 길의료재단의 본부 기능을 수행하는 병원으로 1987년 본관을 비롯해 국내 최초의 OMNY PRAC-TICE와 POLY CLINIC의 종합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치과센터, 그리고 우리나라 최초로 여성질환치료 전문병원으로 지난 94년에 개원한 모자병원(산부인과 전문병원), 심장 및 혈관질환 전문병원인 심장센터, 인질환과 이비인후질환 전문병원인 안?이빈후센터, 또 지난 99년 12월 수도권 최대규모의 서해권역 응급의료센터를 신축 개원해 길병원 총병상수가 2,500여개 늘어 단일지역 대학병원으로는 국내 최대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환자뿐만 아니라 스텝을 위한 치과전용 시스템
환자와 덴탈 스텝들의 건강을 위한 덴탈 시스템 건물을 건립하자는 취지아래 항균적인 재료나 바닥장식, 치과용 테이블, 유니체어 도입 등 관리나 운영에 있어서 덴탈 스탭들이 좋은 조건에서 일할 수 있는 병원을 만들자는 컨셉으로 만들다 보니 예상보다 좀 늦어졌다고 한다.
덴탈 스탭 구성적인 면에서 대규모인 길병원 치과는 현재 전공의 수보다 더 많은 20개의 유니&체어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 센터가 오픈하게 되면 약 70여명의 센터인원과 40여개의 유니체어가 들어서는 대규모 덴탈 센타로 발전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센터가 건립되면 특수과에 대한 보철, 치주, 구강외과, 교정과, 소아치과 등 기존과의 모든 과장이 advice하는 종합진료팀이 새로 구성되고, 앞으로 보존과, 예방치과도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한 센터 건립에 따라 위생사 교육이나 수련의 교육시스템이 바뀌게 될 예정이며, 가천의대 소속 보건보건대학원을 전문치의대학원으로 발전시킬 계획과 재단산하에 길병원 치위생과 40명에서 80명으로 정원을 늘려 이 센터에서 치위생사 교육도 맡게 될 것이라 밝혔다.

팀웍으로 짜여진 5개과와 특수 클리닉 운영
현재 길병원 치과에는 교정과, 보철과, 구강외과, 치주과, 소아치과 5개과에 8명의 과장과 수련의 20명, 기공실 3명, 치위생사 15명, 4명의 일반 스탭 등 총 5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또 특수클리닉으로 임플란트 특수 크리닉, 주걱턱 특수 클리닉, 레이저 특수 클리닉, 청소년 장애인을 치료할 수 있는 클리닉, 보철과 일반적인 클리닉, 심미클리닉 등이 있는데 각과별 특징과 의료진은 아래와 같다.
전공의 선생님과 스탭간의 유대강화와 팀웍을 중요시하는 길병원 치과는 가족같은 분위기라고 스탭들이 입을 모은다. 이화연 치위생사는 “길병원 치과의 자랑이라면 가족같은 분위기 속에서 각 의국 스탭들의 생일을 일일이 챙겨주며, 단체회식이나 단체 수련회, 여행을 통해 친목을 도모하고 있다”고 말한다.

◆교정과
교정과는 현재 과장으로 재직중인 문철현 교수가 1990년 부임후 문을 연 이래 문 교수와 의국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10여년의 기간동안 많은 국내외 학회 활동과 학술논문의 발표 및 저술 활동으로 진료와 연구로 모든면에서 앞서가는 과로 성장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교정과에는 문철현 주임과장을 비롯하여 김병천, 위진욱, 박상진, 박정현 전공의, 인턴 이동근, 이현선씨 그리고 최선경, 백수민 치위생사가 맡고 있다.

◆보철과
보철과에서는 충치(치아우식증) 및 치주 질환 등의 여러 병변과 불의의 외상에 의해 상실된 치아에 대한 기능적, 심미적 수복을 위해 인공치아이식(임플란트) 클리닉, 심미보철 클리닉,특수정밀보철 클리닉, 일반보철 클리닉, 가철성의치수복 클리닉 등을 운영하고 있다.
치과 주임과장인 김만용 교수와 김세웅 과장을 비롯하여 최성은, 곽재호, 박진영 전공의, 인턴 노흥범, 김연휘, 손미향씨, 치위생사로는 송승헌, 이화연, 이소영, 한상미, 전경미씨가 맡고 있으며, 기공실에는 김천종 실장과 김경범, 임경재 기공사가 있다.

◆구강악안면외과
외상으로 인한 악안면영역의 골절에 대한 수술과 감염으로 발생한 종창, 사랑니를 포함한 매복된 치아의 발거뿐 아니라 심미적인 안모형성을 위한 전문 악안면영역의 성형수술을 시행하고 있는 구강악안면외과에는 정종철 과장, 송민석 과장을 비롯하여 전창훈, 최세훈, 김현민, 김남훈, 장중희 전공의와 인턴 구현모, 엄민용, 이준규씨 그리고 치위생사로는 최선옥, 구영실, 전경미, 정영미씨 등 의국원들이 환자의 고통을 자신의 일처럼 고민하고 최선을 다해 치료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아치과
유아에서부터 소아, 청소년 및 심신장애자에 대한 구강 건강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소아치과에서는 치아우식증(충치)의 치료 및 예방, 외상, 구강내 연조직 질환, 유치 및 혼합치열기의 공간관리등 치과적 문제들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노력하고 있는 조현 과장, 박진아 과장을 비롯하여 이미정, 김승란 위생사가 소아치과를 책임지고 있다.

◆치주과
풍치로 인한 잇몸의 염증 및 치조골의 손실등 잇몸과 구강점막에 생기는 질환을 치료하고 있는 치주과에서는 이지윤 과장을 비롯하여 성영이 위생사가 맡고 있다.
이밖에도 사미란, 신효영, 김현아, 한수진씨가 수납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부전공제도 및 책임경영제 실시
길병원 치과에는 교합에 보철분야의 권위자인 김만용 교수를 비롯하여 10여년간 교정과장으로 재직하며 교정치료 학술연구를 집대성한 문철현 교수, 임플란트연구소 건립에 도움을 주고 있는 구강외과 정종철 교수 등을 비롯하여 각 과장과 전공의 및 의국원들이 길병원 치과와 치과계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한편 교합에 관심을 두고 연구하고 있는 김만용 교수는 교합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교합 평가와 진단방법이 부족하다고 언급하면서 무분별한 임플란트 환상으로 실패한 임플란트 환자를 커버하는 치료가 상당하다고 지적한다.
길병원 치과의 특징 중에 하나는 부전공제도와 책임경영제를 실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부전공제도는 수련의에게 보철과, 교정과, 구강외과, 치주과, 소아과 등 자신의 전공이외에도 공부하고 싶은 다른 과에 대해서도 연구의 장을 열어놓고 있다. 또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치과쪽에서 책임경영제 형태로 시설투자나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중에 있다고 한다.

경인지역과 협력병원으로 협진체계
경인지역 치과병원과의 협진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길병원 치과는 서해권지역의 치과에게도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협력병원의 취지는 환자들에 대한 정보 공유, 치료계획에 대한 일관성, 나아가서는 로컬병원들의 고가 장비문제 등을 해결해주자는 취지였다고 한다.
현재 가입병원이 35군데로 로컬병원 원장 유보시에 진료행위를 커버할 수 있는걸 많이 원하고 일년에 한두번 사용하는 고가장비에 대한 공유를 원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로컬병원 원장들은 구강외과의 refer를 가장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학술대회를 갖고 사이버 클리닉을 통해 도와주는 방법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기자재 평가능력을 가춰야
길병원 치과에는 다른 병원에서 볼 수 없는 장비, 기구와 우리나라에 선보인 모든 레이저 시설이 다 있을 정도로 모든 시설을 갖추고 있다.
치과 한 관계자는 치과의사가 제품에 대한 평가능력의 필요성과 자기능력에 맞는 재료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 재료학교실 등에서 공정하게 재료에 대한 평가할 수 있는 공인기관이 있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길병원 치과 특진실에서는 옛날 original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길병원에서는 환자 질환 예방차원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여 앞으로 구강질환 예방 프로그램을 활성화 시켜 치주에 관한 프로그램 개발과 종합병원 차원에서 예방에 대한 환자계몽도 적극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김만용 교수는 “옛날에는 교정에 관심이 많았다가 80년대 초에 임플란트가 소개되었을 때 관망적인 자세에서 요즘 임플란트를 못하면 이상한 치과의사가 되는 것처럼 여기는데 요즘 치과의사가 기본적인 치료를 등한시하고 너무 High technology 진료를 지향하는 것 같다. 아무리 임플란트를 잘해도 기본적인 교합론이나 다른 치주질환 등 기본적인 컨트롤 없이는 성공하지 못하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게을리 하는 것 같다”고 후배에게 지적했다.

경영철학을 가져라
김만용 교수는 스탭들에게 경영철학과 치과의 팀윅을 강조한다. 공직에 있으면서 후배 양성은 물론 각과가 살아남기 위한 여러가지 경영체제와 경영 마인드를 가지고 임하라는 것이다.
앞으로 길병원 치과는 신기술에 대한 것보다 현재의 치료의 질(quality)을 높이는 방법에 주안점을 두고있다고 한다. 또 “환자를 가족처럼 여기는 진료는 물론이고, 기본이 탄탄한 수련의 교육에 매진할 것”이라 말하면서 “High technology와 basic에 강한 의사 교육이 양존하는 병원을 건립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가천의과대학교 길병원 치과에서 추천하는 재료ㆍ책ㆍ기구

Heraeus Laser 
다른 금속끼리 용융, welding가능, 빛과 재료의 상호작용, 금속의 밀도를 높임, 전납착, 후납착 가능, 25배 현미경으로 관찰. Implant 기공에 활용하고 있으며, 산소가스 용접과는 달리 빛을 이용하기 때문에 특정한 부분만을 welding할 수 있으며, 각종 보철물의 repair에도 활용된다. 단, 냉각수 교환과 알곤가스 점검해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신원치재 (02)3788-9562
가격/ 6,000만원



Artex articulator
다른 교합기 보다 가장  빠르고 정확한 face-bow. CO와 CR를 COR로 일치시켜 조기 접촉 제거 후 작업이 용이한 장점을 지니고 있고, 사용이 편리(base plate 재료가 magnetic)해 추천한다. 교합 check시 편리하며 face-bow가 정확하고 시간 절약되며, 작업이 간단하다. 단, 교합기 부품이 다양하기 때문에 관리 철저해야 하며, 정확한 사용 방법 숙지해야 한다. 
수입원/ GIRRBACH(기바흐)
판매원/ 찬스덴탈 (02)365-2340
가격/ 문의요망

K6i 
저작 기능시 하악 절치점의 운동 궤적을 3차원적으로 파악하여 교합 진단과 보철 치료에의 응용을 목적으로 개발된 비접촉형 하악 운동 해석용 computer system. 표면 전극을 이용하여 4가지 muscle group의 활동을 8 channel EMG를 통하여 동시에 임상적으로 monitor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장치. CR 채득이 어려운 환자에게 근육위를 이용하여 bite registration.
 
수입원 및 판매원/  Myotronics, Inc


CL-195 
반자동 주조, 전자기 유도 방식 합금 용융에 의한 도가니 수명연장. 모든 치과용 합금  주조가 가능하며 합금 소모를 최소화하는 장점을 지녔다. 진공 압박으로 casting하므로 산소나 질소가 유입되기 힘들기 때문에 합금의 overheating 방지. 모든 치과용 합금 사용 가능하며, 진공 압박으로 사용 실패율 감소, 용융점 check가 용이하고, 고기술이 필요하지 않음(초보자도 사용 가능). 그러나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하며, 도가니 check이 필요하다.
수입판매원/ 신원치재 Heraeus (02)3788-9562
가격/ 2,400만원


Contact Matrix(CLINICAL KIT REF #89388)
Direct CⅡ Resine filling시 치아별로 미리 형성된 matrix를 사용하여 보다 자연치아 형태의 proximal을 형성할 수 있다. CⅡ box의 filling시 floable resine으로 proximal contact을 먼저 형성하는 filling 방법이 소개되어 있으며 이 방법을 활용하면 보다 쉽게 proximal filling 및 contact 형성이 가능하다. 그러나 소구치, 대구치 각각의 matrix와 소구치, 대구치 각각 원심, 근심별의 ring이 따로 존재하므로 구별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수입원 및 판매원/ 코덴 (02)593-7437
가격/ 11만원

Composite Finishing Bar(H379, H46, H132, H133, H134)
교합면 및 평활면의 composite finishing에 유용한 형태와 다양한 size를 지녔다. 특히 H379와 H46의 경우 교합면에 groove 형성에 용이하며 H135의 경우는 전치부 순면의 finishing에 용이하다. 단, tip이 잘 부러지므로 tip의 건재유무를 확인해야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신원치재 (02)3788-9540
가격/ 각 1만 3,000~1만5,000원


Clinical Periodentology & Implant dentistry
치주의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textbook이다. 치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한번쯤 정독하면 도움이 된다.
저자/ Jan Lindhe
출판사/ MUNKSGAARD


치주수술의 임상과 테크닉
치주 수술의 실용적 technigue을 그림과 함께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 각 case별로 찾아보기가 좋다.

저서/ Naoshi Sato저
감역/ 김종관
출판사/ 신흥인터내셔널 (02)6366-2024
정가/ 13만원


P-max ultrasonic scaler
root planning 용 tip이 있어 R/P가 용이하고 구치부용 tip도 있어서 access가 편리하다. sharpening이 가능하므로 기구의 sharpness를 유지할 수 있어 좋으며 power 조절이 용이하다. 또 치주시술시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한국세트렉 피아홀롱(주) (02)753-4191
가격/ 250만원
 

13KTG 
Granulation tissue 제거할 때, root planning할 때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인다. implant 식립 전 flap reflection 후 soft tissue 제거와 최후방 구치의 granulation tissue 제거할 때 사용하면 좋다. 단 sharpening이 필요하다.
제조원/ Hu-friedy (미국)
수입원 및 판매원/ (주)신흥 (02)6366-2193(재료문의)
가격/ 4만5,000원


Collacote, Collaplug
발치 후 지혈, bore graft를 일시 고정할 때 사용이 용이한 창상 피복재이다. 발치 후 광범위한 함몰이 예상될 경우 grafed bone을 일시 고정할 때 사용한다. 그러나 membrane의 역할은 할 수 없기 때문에 흡수기간이 빠르다.
제조원/ Centerpulse Dental Inc.(미국)
          SULZERMEDICA
수입원/ 한국 Bio-Tech (02)337-7340
가격/ Collacote 16만원, Collaplug 15만원


Admira Flow(Triset)
Ormocer-based flowable resin으로서 흐름성이 좋아 제1대구치의 예방적 레진수복 및 작은 와동(협측소와등)의 와동충전시 우수하다. 제 1대구치의 Preventive resin restoration(PRR)시 Admira Flow로 filling후 나머지 groove를 열구전색제로 마무리 함. 깊은 와동 충전시 와동의 liner로서도 우수하다. 그러나 큰 와동이나 load bearing area까지 범위가 확장되는 와동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수입/ J무역 
판매원/ (주)좋은보코 (02)2637-4507
가격/ 1set 18만원

Admira & Admira bond
ormocer-based filling system인 Admira는 유구치는 물론 영구치의 수복에 우수한 마모저항성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유구치 수복 시 one bottle bonding system인 Admira bond와 함께 사용 시 시간이 절약되고 임상적으로도 효과적으로 수복할 수 있어 좋다. 그러나 점조도가 높아 기구에 잘 달라붙기 때문에 teflon coated 된 resin applicator를 사용하거나 resin applicator에 bonding agent를 바른 후 충전하는 것이 편리하다.
수입/ J무역 
판매원/ (주)좋은보코 (02)2637-4507

가격/ Admira set 38만원, Admiral bond16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