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에서 SAS의 이용
상태바
교정치료에서 SAS의 이용
  • 승인 2006.02.20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정치료에서 SAS의  이용

교정치료에서 고정원의 설정은 치료의 성패를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다. 고정원은 그 정도에 따라 Maximum anchorage, Moderate anchorage, Minimum anchorage로 나눌 수 있다<그림 1>. 최대고정을 요구하는 경우 상악은 Nance lingual arch를 하악은 Lingual arch를 사용하나 이들 장치로는 최대 고정원을 확보할 수 없다<그림 2>.
따라서 구외장치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J-hook, Facebow 등이 그것이다<그림 3>. 이들 장치는 고정원 효과는 완벽하나 환자의 협조에 전적으로 의존해야 하므로 성인들의 경우 사용이 거의 불가능하고 학생들의 경우 역시 협조를 얻기가 쉽지 않다. 저자의 경험에 의하면 술자의 의도에 충분히 따라오는 경우는 30%가 채 되지 않는다.
이러한 경우 양호한 협조를 전제로 교정력을 가하면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완벽한 고정을 제공하는 구내장치를 생각하게 되었고 임플란트가 그 해답으로 사용되게 되었다. 임플란트는 술자의 요구를 완벽하게 만족시켜준다. 그러나 시술비용, 시술의 복잡성, 제거의 어려움 등은 임플란트가 교정적으로 사용되데 결정적인 장애가 되었으며 그 결과 임플란트 교정은 대중화되지 못하고 연구수준에 머물게 되었다.
그러나 최근 miniscrew(이것은 외과수술시 plate를 고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던 스크류와 거의 같은 것이다)를 이용한 고정원의 설정이 소개되고 그의 장점이 인정되어 교정임상에 널리 쓰이게 되었다. 교정임상에서 술자가 어렵게 생각하는 최대고정이 필요한 증례, 구치 원심이동, 압하이동 등이 이러한 장치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시행할 수 있게 되었다.

1. 골고정장치의  종류
1) 용어의 정의
골고정장치(Skeletal Anchorage System-SAS)는 흔히 SAS라 불리 우는데 그러한 목적을 의하여 사용된 screw나 plate를 지칭하기도 하며 이러한 장치를 이용하여 고정원을 보강하는 행위를 포괄적으로 의미하기도 한다.  Plate를 사용하는 방법과 screw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그림 4>.

2) Plate type
저자는 통상 screw type의 골고정장치를 사용하나 특별한 경우(식립부위의 골이 약한 경우, 식립부위에 해부학적 구조물이 있는 경우)에는 선택적으로 plate type의 골고정장치를 사용한다. Plate type의 골고정 장치는 식립과 제거시 수술을 필요로 하므로 교정과에서 시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그림 5>.

3) Screw type
Screw type 골고정장치는 self식과 drill bit식이 있는데 self식이 편리하므로 거의 모든 경우에 self식을 사용한다 주로 치근사이에 식립한다<그림 6>.

2. 골고정장치의 적용
1) 압하이동

교정치료시 얻기 어려운 이동양상중 하나가 압하 이동이다 골고정장치는 압하이동을 술자와 환자 모두에게 편리하면서 빨리 얻게 해 준다. 전치와 구치 모두에서 적용이 가능하다<그림 7>.

2)구치원심이동
 구치의 원심이동은 단거리는 가철성 장치, 장거리는 구외장치를 주로 사용한다 어느 방법이든 환자의 협조를 전제로 한다 그러나 골고정장치는 환자의 협조 없이 24시간 치아의 이동을 위한 교정력을 가할 수 있다<그림 8>.

3)견치견인, 전치견인시 최대고정이 필요한 경우 사용이 가능하다
통상작인 고정원 보강방법인 nance lingual arch나 lingual arch등으로 충분한 고정원의 확보가 불가능 한 경우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하다<그림 9>.

3. 골고정장치의 문제점
1)탈락
골고정장치의 최대 문제는 높은 탈락율이다 임플란트는 90%이상 성공하나 골고정장치(통상 사용되는 스크류 type)는 80% 미만이다. 이는 골유착이 아닌 기계적 걸림에의한 유지를 얻기 때문이다. Plate type역시 80% 내외의 성공률을 보일 뿐이다<표 1>.

<표1> SAS의 실패

Screw type SAS

Plate type SAS

Total

21%

28%

23%

2)식립
Screw type은 식립이 쉽다 기본적인 주의만 기울이면 누구나 쉽게 식립이 가능하다. 그러나 plate type은 식립과 철거시 많은 주의가 필요하며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치주적인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어야 한다.

4. 결론
골고정장치는 교정을 편리하게 해 주었다. 그러나 기본적인 교정개념은 동일하므로 치료하는 과정이 쉬워진 것이 아니라 단지 고정원을 보강하고 특정한 치아의 이동방법이 편해졌을 따름이다. 따라서 교정치료 전반에 대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는 골고정장치가 술자에게 큰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