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fo People] “생명을 존중하는 진실한 병원으로 성장하길...”
상태바
[Denfo People] “생명을 존중하는 진실한 병원으로 성장하길...”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6.03.02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화영 그린몰치과 원장

 

“진실하라.” 누구나 자기 자신에게 끊임없이 외치고 있지만 실천하기란 결코 쉽지 않은 말인지 모른다. 자신의 아픈 상처를 딪고 늘 환한 웃음으로 사람들에게 값진 ‘행복바이러스’를 전하는 치과의사가 있다. 인자함과 겸손함 속에 아픔의 시간을 감내한 진실한 모습이 그의 내면에 깃들여있는 듯하다. 환자에 대한 진실한 애정과 연민을 가지고 20여년 동안 환자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그린몰치과 기화영 원장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각종 세미나 초청연자와 임플란트 세미나로 분주한 나날을 보내면서 지난해 말까지 본지에 임상원고 연재와 임플란트에 대한 노하우를 담은 책 출판을 통해 적절한 치료계획과 시술능력을 강조하는 그의 글은 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였고, 현재는 우리나라의 임플란트 임상수준을 세계에 알리기 위한 영문 임상 아틀라스를 준비하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독교적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그의 넉넉한 웃음이 치과계뿐만 아니라 사회에도 좋은 이미지를 계속 심어줄 것으로 보인다. 오늘도 그를 찾는 사람들에게 인자한 모습으로 환하게 웃고 있을 그의 진솔한 삶속으로 들어가 본다.
 

그 동안 초청연자나 임플란트 세미나를 진행하면서 강조하는 점은?
임플란트 관련한 세미나는 많은데, 개원가에서 실제적인 시술을 보려는 사람들이 많았어요. 임플란트를 시작한 것은 만18년 정도 되었는데, 2000년 후반부터 시술과정을 무료 공개한 것이 계기가 되었고, 여기에 참여하던 분들이 정식적으로 세미나를 요청해서 시작하게 된 것이 현재 10기까지 진행되었습니다. 개원의 입장에서 기초적인 외과술식부터 환자에 적용하는 실전위주의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임상가가 부딪힐 수 있는 문제 해결점이나 환자의 골질이나 연령, 생활습관을 고려한 치료계획 제시, 환자를 위해 cost를 줄일 수 있는 방법 등 환자를 대하는 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에 대한 최근 경향과 견해는
외과의사로서 전제적으로 임플란트 시술 전에 자연치아를 최대한 살릴 수 있어야 되고 임플란트는 최후의 수단으로 해야 합니다. 임플란트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치료계획을 어떻게 세우느냐와 어떤 임플란트 선택할 것인가’이지요. 기본적인 술기가 뒷받침 되어야 하지만 그동안 임플란트 재료나 골이식 재료는 어느 정도 발전을 거듭하고 있어 향후 15년-20년까지는 임플란트 치료가 가장 최선의 방법으로 성장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까지 본지에 연재한 임상원고와 ‘임플란트 임상증례’ 책 출판 등 반응이 좋은데...
덴포라인에 1년반 동안 연재하면서 부족한 글을 읽어 주신 여러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었습니다. 연재를 하는 동안 후배와 함께‘임플란트 실패와 극복’이라는 책을 발간하면서 저의 18년간의 임플란트 임상을 정리했지요. 다른 치료들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임플란트 치료는 실패에 대한 댓가가 엄중하기 때문에 실패를 피하기 위한 노력을 더욱 기울여야 하는 분야입니다. 현재는 우리나라의 임플란트 임상수준을 세계에 알리기 위한 영문 임상 아틀라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에 있어서 실패를 피하는 방법이 있다면...
20년 가까운 세월 동안 많은 임플란트 환자를 경험하면서 항상 느끼는 것은 임플란트가 참으로 쉽지 않은 치료라는 점입니다. 임플란트 치료에서 원치 않는 실패를 피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실패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알고 치료 과정에서 이러한 원인들을 피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임플란트 치료의 실패를 피하기 위하여 중요한 것은 치료 대상의 선택과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지식과 경험, 그리고 치료 계획을 실제화 할 수 있는 시술능력입니다. 참으로 어려운 일이지만 치료 대상인 환자에 대한 진실한 애정과 연민을 가지고 치료에 임한다면 임플란트 실패율 제로에 대한 도전도 꿈이 아니리라 생각합니다.
 

대학강의나 공직이 잘 어울릴 것 같은데...
공직으로 순천향병원 과장으로 재직중에 사고가… 결혼 1년후 가족여행중에 교통사고로 와이프는 죽고 딸아이는 뇌를 크게 다쳐 대수술을 하게 되었지요. (내 사랑하는 딸이라며 잡지에 게재된 휠체어에 탄 장애인 딸을 바라보는 눈빛이 안쓰럽고도 사랑스러운 눈빛이다.) 그후 공직생활을 접고 개원하게 되었어요. 지금도 그래요. 나한테 몸을 맡길 수 있는 환자들이 고맙고, 멀리 계신 분들도 결정내릴 때 저를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은데 늘 고맙지요.
 

어려운 고비를 넘기면서 신앙생활에 더 열심히 한 듯한데...
치과의사로서 열심히 환자를 보고, 정직하게 살면서 신앙생활 열심히 하고 있어요. 제게 큰 힘이 되는 어머니는 선교사로 월간 ‘말씀과 생활’이라는 잡지를 매달 한국어와 일본어로 집필하고 계시는데, 74세의 어머니는 말씀하시지요. “사람은 사랑할 대상이지 사람에 의지하면 안된다”고요. 개인적으로는 일본 장애인 특수학교에 다니는 딸 ‘사라’와 같은 장애인을 위한 학교나 신학교를 만드는 꿈도 갖고 있어요. 가족들도 남동생은 그린몰에서 함께하고 있는 내과의사이고 여동생은 일본에서 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데 모두 신앙생활하며 살고 있습니다.
 

치과 경영 및 스탭 교육은?
현재 동기인 주동원 원장을 포함해서 5명의 치과의사와 여러 스탭들이 함께 근무하고 있는데, 그린몰 병원이 ‘생명을 사랑하는 진실한 병원’으로 멋훗날에도 남았으면 합니다. 스탭 교육은 매주 화요일에 모여 세미나를 하고 있고, 아침마다 10분씩 사람, 환자 생명을 존중에 의미를 부여하며 예배드리고 하루를 시작하지요.
 

치과의사로서 환자 진료마인드 및 보람은?
환자의 입장에서 내가 나에게 어떻게 치료할까를 생각하고, 무통이나 마취, 치료계획도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지요. 보람이라면 치료뿐만 아니라 환자를 향한 말 한마디가 한 인생의 운명을 바꿔 놓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순천향병원에 재직시절 자살하려던 우울증 환자를 치료하여 희망을 갖게 만들었던 기억이 남네요. 의사로서 진실하게 환자진료에 임하고 의사로서 후회 없이 최선을 다했으면 합니다. 환자에게 엄중하고 진솔하게 대해야지요. 
 

생활철학이나 장기적인 비전이 있다면...
어려서부터 늘 어머니에게서 들었던 말씀이 “진실해라. 철저하게 진실해라”입니다. 스스로 진실하여야 하고 하나님께도 진실해야지요. 진실한 사람, 진실하게 진료하는 의사로 남고 싶네요. 사람과 사람들 ‘좋은 관계’ 속에 한국에서 실력있는 병원, 알찬병원으로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긍지를 갖는 병원을 만들고 싶습니다.
 

※약력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연세대학교 구강외과 의학박사
구강외과 개원의 협의회 감사
그린몰임플란트연수회 책임강사
그린몰 치과 원장

연락처: Tel. (02)548-2833,  uncleden@lycos.co.kr

 

My Recommendation

CALFORMA Product Configuration

Powder Membrane으로 일반적인 membrane에 비해 형태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으며 흡수가 빠르다. 공재생술시(GBR)에서 membrane 역할을 하며, 경화시간(setting time)이 짧으므로 조작을 빨리해야 한다.
제조원/ Lifecore Biomedical,Inc
수입원 및 판매원/ ㈜서전엠디에스 (02)563-7121
가격/ 8만원(0.5g), 11만원(1.0g)

 

T-Scan ll
디지털 교합분석장비인 T-Scan II는 환자의 교합상태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좀더 정확한 교합보정이 가능하다. 임플란트 환자나 교합에 문제가 있는 환자의 교합분석에 사용하고 있다. 교차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소독에 주의해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좋은보코 (02)3789-2833
가격/ 직접문의

 

Osseo expander
기존의 expender와는 달리 mallet에 의한 충격이 없어 환자에게 편안한 시술을 할 수 있다. 임상적으로 얇은 치조골의 확장에 활용하고 있으며, 골질이 단단할 때에는 손의 힘이 있어야 한다.
제조원/ BT Lock s.r.l
수입원 및 판매원/ 이노코아인터내셔날㈜ 1600-2875
가격/ 25만원(개당), 230만원(ki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