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보건대 구강보건센터(IDC Program)
상태바
광주보건대 구강보건센터(IDC Program)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6.03.02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미나탐방 / 광주보건대 구강보건센터(IDC Program)

“예방전문 치과위생사의 요람, 지역사회 구강건강증진 도모”

우리나라는 현재 치과병·의원수 증가와 전국민 건강보험 실시 등 구강보건의료 환경이 개선되었음에도 구강예방의 관리 소홀로 선진국에 비해 구강건강상태는 점점 악화되고 있다. 현재 치료위주인 치과진료를 예방위주의 정기적인 관리 유도를 하기 위해 요즘 치과계에서 많은 제도가 개발·운영되고 있는데, 그중에 하나인  IDC프로그램 사업을 하는 광주보건대 구강보건센터를 찾아보았다.

장동일 기자 jangdi@denfoline.co.kr

2003년부터 교육인적자원부 특성화사업 지원 대학으로 선정된 광주보건대학은 그 사업의 일환으로 예방전문 치과위생사를 양성하는 구강보건센터를 설립 및 IDC(Incremental Dental Care) 프로그램을 학생들이 졸업 후 임상에서 구강관리를 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IDC는 치료가 아닌 예방위주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계속구강건강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예방전문 치과위생사 양성교육 프로그램이다. 종합적이고 효율적인 계속구강관리 실습하며, 구강보건센터를 지역사회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봉사의 장으로도 활용, 작년부터 지역사회와 지역 치과대학 및 의원에 IDC 사업을 펼쳐 나가고 있다.

예방전문 치과위생사 양성을 위한 IDC 프로그램

IDC 프로그램은 광주보건대학 내 구강보건센터에서 예방전문 치과위생사 양성분야와 지역사회 구강건강증진 분야를 통해 지역사회에 봉사와 보건소 지원사업 등 기초구강보건 사업 전반에 걸쳐 국민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며 앞으로 IDC프로그램 보급사업과 IDC프로그램 홍보사업을 통해 앞으로 치과진료 위주가 아닌 예방위주의 국민의식 전환을 목표로 삼고 있다.
매년 광주보건대학 치위생과 재학생 40여명의 IDC 인증사업과 기종사자를 년 2회에 걸쳐 총 80명씩 인증사업을 통해 예방전문 치과위생사를 배출할 예정이다. 인증내용을 살펴보면, IDC프로그램 교육 및 실습(4주), 산업체에서 환자 유형별 ‘계속관리’를 실습(3주)을 통해 마지막으로 임상사례발표로 인증서를 수여하게 된다.
IDC프로그램을 보면 ‘계속구강건강관리’와 장애우 구강관리 프로그램, 임플란트 환자 유지관리, 보철환자 구강관리 등 치료위주 보다는 구강치료하기 전 혹은 치료 후 유지관리를 전문적으로 한다.
광주보건대학 치위생과 조민정 교수는 “지역사회 봉사사업으로 YMCA, 특수학교, 보건소, 보육기관을 통해 전 국민이 건강한 구강을 유지하는 것 또한 광주보건센터의 궁극적인 목표다”라고 말했다.
 
기본과 임상을 강조하는 교육

구강보건센터에서 교육하는 IDC프로그램은 8주간 교육을 통해 예방에 관한 지식을 터득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임상에서 진료보조역할에 머물지 않고 치과위생사의 본연의 임무를 상기하면서 의욕적인 자세로 환자에게 맞는 구강관리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법을 교육한다. 조민정 교수는 “특히 마음가짐이나 의료인으로서의 도덕적 윤리의식과 책임감을 강조하고 있다”고 또한 “기종사가 인증과정 수료자들이 임상에서 적용하는데 힘든 애로사항을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2006년 IDC프로그램 인증 교육은 4월 17일부터 시작하며 2기는 10월 16일부터 시작된다. 교육동안 산학협력, 지역사회 프로그램, 교실구축 및 운영을 통해 IDC프로그램 인증 및 양성한다.
양성된 예방전문 치과위생사와 지역주민의 구강건강 증진이라는 목표뿐만 아니라 나아가 치과진료의 패러다임이 치료에서 예방으로 바뀌는 추세에 맞춰 예방환경이 정착될 때까지 구강보건센터에서는 주도적으로 치과계에 예방관리 전문인력을 파견하고 예방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명실상부한 예방전문치과위생사의 요람으로

광주보건대학 구강보건센터는 IDC인증사업 외 장애인의 구강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복지시설 및 특수학교 등을 대상으로 계속구강관리를 시행하고 있고 나아가 지역사회의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 단체로부터 전 국민에 이르기까지 구강건강 증진을 목표로 다양한 구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광주보건대학 구강보건센터는 국내에서 명실상부한 예방전문치과위생사의 요람으로 굳건히 자리매김 할 것이며, ‘계속구강관리사업’ 선도자의 자부심과 사명감을 갖고 끊임없이 연구 노력하는 구강보건센터로서 전국보건계열 대학들로부터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는 선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광주보건대학 구강보건센터 추천서적


치과위생사를 위한 치아보철 환자의 구강관리   

거의 치의학이 이미 발생한 구강질환의 치료에 중점을 두었다면 오늘날에는 질병발생을 예방하고 적극적인 구강건강을 유지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치과보철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치과보철물의 관리가 치료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으며, 이는 이러한 변화와 함께 치과임상에서 치과위생사의 역할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치위생과 학생들은 치과보철학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실무에 종사해야 할 것이다.
저자 / 이경재, 조민정 외
정가/2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