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dBlaster Equipment
상태바
SandBlaster Equipment
  • 류지헌 기자
  • 승인 2006.03.02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기사/ denfo equipments

SandBlaster Equipment

Sandblaster는 치과의사나 치과관련업계로부터 그렇게 중요하게 인식되지 않아온 제품으로 시장에서 판매되는 제품 역시 많지는 않다. 그렇지만 보철물의 접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치과에서 한 개 정도는 갖추어야 할 필수 Equipment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번호에서는 Sandblaster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류지헌 기자 jihunryu@denfoline.co.kr

구강용 Sandblaster는 미국의 Danville Materials가 1990년 모델명 ‘MicroEtcher ERC’로 세계최초로 개발, 출시한 equipments로 접착시스템에 있어 새로운 전환점이 마련되었다. 그 후 DENTO-PREP과 Mini Blaster 등이 출시되고 있다. 보철과에서 보철물을 접착할 때, 교정과에서 브라켓을 접착할 때 메탈표면과 치아와의 결합력을 증가시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SandBlaster 장점과 단점

 Bracket Sandblasted with 50µ Al203

 

 


 

Orthodontic Bracket Before Sandblasting 

 

 

 

현재 판매되고 있는 SandBlaster Equipment 장 · 단점으로는 먼저 장점에는 교정 part에서 bracket과 치면(혹은 수복물) 사이의 결합력은 주로 화학적 결합보다는 물리적 결합에서 얻고 있는데 surface roughning이나 SandBlasting은 표면을 거칠게 하여 표면적을 넓히는 것이다. 표면적을 넓혀 물리적인 결합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단점으로는 예전에는 구강내 sandblasting을 하면 입주변 목까지 abrasive가 튀어 사용이 불편하였는데 요즈음은 sand trap이 나와서 조금 보완되었지만 아직 구강내에서 직접 사용하기가 약간 불편하다.

SandBlaster 대체 제품
SandBlaster Equipment 외에 사용가능한 제품으로는 부가적인 화학적 결합을 일으키는 plastic conditioner, metal primer, porcelain conditioner, multipurpose primer을 사용할 수 있고, 최근 치주적인 문제로 구치부에 band보다는 bonding을 많이 하게 되는데 구치부(특히 하악 구치부)는 간접적으로 저작력을 받게 되어 치료 말기에 cohesive failure가 일어나기도 한다. 또한 단순한 결합력 외에도 fatigue resistance도 고려해야 하므로 수복용 레진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하지만 아직 까지는 SandBlaster Equipment의 효과가 탁월하다고 볼 수 있다.

Sand trap의 중요성

 Sand trap

 

 

 

Sand trap은 부드러운 플라스틱 재료로 되어있고 hole이 두 개 있다. Abrasive가 나오는 hole과 abrasive를 빨아들일 수 있도록 suction tip을 끼우는 hole이다. 구강내에 사용할 때 치면에 sandblasting 하고 치은 등 다른 곳에는 abrasive가 튀지 않도록 보완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기존에 sand trap이 없었던 것보다는 훨씬 나아졌지만 아직도 불편한 점이 조금은 남아있다. 특히 suction tip과 hole이 정확하게 맞지 않아 조금씩 abrasive가 튀어 사용시 문제점으로 나타난다. 개선할 부분은 suction nozzle을 직접 sand trap에 끼워(nola제품처럼)  abrasive가 새어 나오지 않도록 하는 방법과 suction 기구가 같이 내장되어 나오면 더욱 사용하기가 편해진다.


1994년 4월 CRA의 데이터이긴 하지만 Sandblaster를 사용했을 때와 사용하지 않았을 때, 또 사용하더라도 일반 메탈크라운과 귀금속 크라운의 경우에 retention의 현격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표 참조>

Sandblaster 사용용도
Sandblaster는 메탈과 시멘트의 결합력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일반적인 crown의 cementation전에 crown 내면을 cleaning하는 용도가 가장 일반적이다. 그 외 교정용 브라켓의 내면처리나 소아치과에서 사용하는 SS crown의 내면처리, 기성 포스트나 Casting post의 cementation직전에 표면처리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임상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곳은 보철물의 Temporary cementation후 Final setting전에 보철물 내면에 묻어있는 Temporary cement의 잔사를 제거하는 데는 거의 필수적이라고 할 수도 있다.
여러 문헌과 관련데이터들에 의하면 Sandblaster를 사용하면 crown과 시멘트의 접착력을 현저히 증가시킨다고 하지만 한가지 유의할 것은 일반 Metal 보다는 귀금속 즉 Gold의 함유량이 높은 보철물의 경우 Sandblaster를 사용하면 접착력을 현저히 증가시킬 수 있다.


Sandblaster 사용시 주의사항
Sandblaster는 기본적으로 유니트&체어에서 air line을 연결하여 Sandblaster에 장착된 통에 들어있는 Aluminnium Oxide를 강력하게 분사하여 보철물이나 브라켓의 치아와 접촉하는 부분을 깨끗하게 하고 미세한 porosity를 형성하여 retention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Sandblaster를 사용하다보면 알루미늄 옥사이드 가루가 많이 튀기게 되므로 주의를 요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집진기를 사용하면 알루미늄 옥사이드 가루가 외부로 튀지 않게 되므로 별 문제가 없지만, 구강내에서 사용하는 경우 즉 파절된 전치부 보철물에 Resin repair를 한다든지 이미 접착된  Metal post 위로 보철물을 cementation하는 경우에는 알루미늄 옥사이드 가루가 많이 튀게 되어 환자나 술자 모두에게 위험의 요소가 된다. 따라서 Sandblaster를 구강내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강한 석션과 함께 Sanitrap과 같은 보조장비를 잘 활용해야한다.
또 한가지 주의사항은 Sandblaster를 사용한 후에는 알루미늄 옥사이드 가루가 보철물 내면에 남아있게 되므로 air syringe를 사용하여 확실하게 세척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론적으로는 sandblasting 후 초음파세척기 등을 사용하여 cleaning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여건이 안된다면 air syringe를 사용하여 확실하게 세척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Sandblaster 구입시 주의사항
Sandblaster는 특별히 잔고장이 많이 발생하는 제품은 아니지만 A/S문제를 확인할 필요가 있고 사용시 손으로 잡고 사용해야하므로 잡는 것이 편한지를 살펴볼 필요도 있다. 또 한가지는 Tip의 Diameter가 너무 큰 것 보다는 적절한 크기를 가져야 보철물의 구석진 곳까지 접근이 용이하므로 구입시 고려사항이다.
Sandblaster 구입시 요령중의 하나는 치과에서 여러개의 sanblaster를 구입하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각 체어마다 연결 잭을 전부 설치해달라고 하면 한 개의 Sandblaster로 여러대의 체어에서 잭만 연결하면 사용할수 있으므로 특히 구강내에서 활용빈도가 높은 치과에서는 참고할 필요가 있다

각 회사의 SandBlaster Equipment의 조작 방법
㈜신흥 Mini Blaster는 구강내 사용에는 에어 Miniblaster에는 압축 공기(1 cfm에서 60~100psi)를 공급해야 한다. 공급압이 60psi 이하이면 장비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만일 100psi 이상의 압력을 조절할 수 있는 조절장치라면 일반 에어 압축장치 대신에 질소 또는 고도로 압축된 에어 등의 가스 한 병으로 대용할 수 있다.
에어는 반드시 탈수될 필요는 없지만 에어 라인에 큰 입자들이 쌓여서 시스템 장해를 일으키지 않도록 워터 트랩 필터를 공급 라인에 고정한다. 필터는 직렬식의 치석, 녹 또는 모래알 등을 제거할 수 있는 것이 적합하다. 산소, 인화성 또는 독성의 가스는 절대 사용하면 안된다.
또한 조작방법에는 연마제는 50μ 크기의 산화 알루미늄 파우더로 약 3/4이 채워져 있다. 연마제는 오물 그리고 기타 외부 입자들이 섞이지 않아야 함은 필수이다. 매우 작은 덩어리일지라도 stem 바닥의 적하 구멍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파우더 탱크에 연마제 파우더가 약 1/2cm 남으면 파우더를 추가한다. 연마제 적하 튜브를 파우더 챔버에 완전하게 밀어 넣는다. 연마제 먼지를 환자들이 흡입하여 좋지 않은 영향을 받지 않을 지의 여부를 환자의 의료기록을 살펴보아 확인한다.
연마제 흡입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량의 흡인 시스템을 사용, 작업장과 가까운 곳 또는 어시스턴트의 손이 닿는 곳에 놓는다. 환자, 조작자 그리고 보조원 모두 눈 보호용 shield를 착용한다. 특히 조작자와 보조원은 적절한 페이스 마스크도 착용하며 연마제 노즐이 얼굴이나 눈을 향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치료한 부위는 인접 부위 그리고 치은, 뺨, 입술 그리고 혀, 차폐와 같은 근처의 연조직과 충분하게 격리한다. 격리시에는 러버 댐을 사용할 것을 적극 권장한다.
러버 댐으로 완전한 격리가 불가능할 때, ‘L.C.Block-Out’ 또는 ‘Opal Dam’(제조원: Ultradent Products Inc.)과 같은 block-out 광중합형 레진을 사용하여 유용하게 인접면을 보호할 수 있다.
㈜코덴의 MicroEtcher ⅡA는 치과내에서 구강내외 또는 기공소에서도 장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표면 샌드처리기구로서 모든 접착면의 접착력을 30~40% 증대시켜주며, AutoClave가 가능한 Equipment이다.
다양한 각도의 팁을 구비하고 있어 구강내 또는 구강외의 어느 부위이든 쉽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용가루의 입자도 2가지(50 마이크로=구강용, 90 마이크로=메탈 크라운 표면용) 구분되어 용도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가 있다. 특히 구강내에 처리시 구강내에서 가루의 분산을 막기 위해 ‘SandTrap’이 있어 환자와 시술자의 불편함을 했다.
일반적으로 치과내 콤프레셔에 직접 연결하여 사용하며, 공기에 의한 압력조절에 따라 사용하는 용도가 달라진다. 보통 1cfm(30ccm/m) 당 40~100psi(2.6~6.6bars)압력 범위내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접착력 증대 외 다양한 용도로 쓰여지는데, 그 용도는 다음과 같다.
실런트 처리전 Pit & Fissure Prep, Groove내의 거친 스테인 제거 크라운 브릿지 Post 기타 수복물의 표면처리, 아말감, 콤퍼지트, 포세린의 표면처리, 구강내 포세린 수리시, 교정용 브라켓 처리, 잉여시멘트 제거, Denture Repairing 등이다.
장치 및 사용방법에는 킷트내의 tube line을 MicroEtcher ⅡA와 male connector에 각각 연결한다. Quick Disconnector의 T자형 연결잭을 컴프레셔의 공기선을 잘라 연결시킨다. Quick Disconnector의 Female part를 Male connector에 연결한다. Aluminum Oxide 가루를 통에 넣은 다음, MicroEtcher ⅡA에 부착한다. MicroEtcher ⅡA의 중간 부분의 단추를 누르면, 가루가 분사되면서 대상물의 표면을 거칠게 한다.
Aluminium Oxide 입자크기별 용도 따라 사용범위가 달라진다. 90Micron 사용시 메탈의 표면처리와 메탈의 잉여시멘트의 신속한 제거에 사용하며 50Micron 사용시 메탈 또는 비금속의 표면처리와 컴파짓 또는 포세린면의 표면처리에 사용한다.
주의사항으로는  잇몸에 적용하지 말고 사용자는 마스크와 보안경을 착용 후 사용하며 가능하면 러버댐 사용과 MacroCap(집진기)를 사용한다.
㈜미동양행의 DENTO - PREP은 압축된 에어 공급 부분으로 바로 연결하고 기압 제공 부분이 유출시키고 싶은 기구 쪽 가까이에 오도록 놓고 에어를 끈다. 에어 공급 호스를 빼서 기구를 쓰지 말고 T자 모양의 열린 부분 쪽에 끼운다. 반대쪽으로는, 작은 수 연결부가 끼워진 암 연결부가 있다. DENTO-PREP™ 호스의 헐거워진 끝에 수 연결부를 부친다. 바로 떼어낼 수 있는 연결부를 부친다. 적용례에 따라서, 동작 압력을 2~10㎏/㎠(30~140psi)로 하고 에어 공급 라인은 필터와 물 트랩에 확실히 맞추어야 한다. DENTO-PREP™가 막히는 것을 방지하려면 청결하게 유지하고 건조한 공기를 쏘아 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사용방법으로 파우더 통을 분리하고 알루미늄이나 실리콘 산화물 분말 등 사용할 연마제를 파우더 통에 넣고 파우더 통을 Dento-Prep에 교정 되도록 돌려서 잠근다(파우더가 새지 않는지 확인한다).
파우더 Jar를 잡고 분사를 원하는 곳에 스프레이 팁을 향한 후 버튼을 가볍게 누르고 연마 후에는 연마되고 남은 것을 제거하고 DENTO-PREP™의 표면을 세척한다. DENTO-PREP™는 막힐 우려가 있기 때문에 물이나 다른 액체에 담그면 안되며 사용 후에는(max. 135℃ / 275℉) 스팀 멸균 후 완전히 건조시켜 보관한다.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제품 특징
현재 우리나라의 SandBlaster Equipment의 시장 규모는 아직 크지는 않지만 점차 확대되고 있다. 여러 병·의원에서 사용중이며 약 3개 회사에서 수입 및 판매를 하고 있다. ㈜코덴의 Microetcher II A, ㈜신흥의 Mini Blaster, ㈜미동양행의 DENTO-PREP 등에서 현재 판매하고 있다.

● Microetcher II A (㈜코덴)
미국의 Danville Engineering에서 제조하고 ㈜코덴에서 수입 및 판매하는 이 제품은 모든 보철물의 접착력을 최고 30~40%까지 증가시켜 주며 Autoclave가 가능하고, Unit&chair에 간단히 장착할 수 있다. 또한 비용이 저렴하고 임상에서의 응용범위가 넓으며 사용이 간편하다는 특징이 있다. 용도 및 사양에는 크라운 및 포스트의 접착력 증대와 Pit & Fissure 세척과 포세린 및 포세린 veneer의 repair로 사용하고 메탈 크라운의 교합면 체크와 컴파짓 repair, Groove내의 거친 Stain 제거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Cementation이 필요한 보철물의 표면처리에 사용되고 Gold 함유량이 높은 보철물의 경우 접착력 향상을 볼 수 있다.

● Mini Blaster (㈜신흥)
이스라엘의 Deldent에서 제조하고 ㈜신흥에서 수입 및 판매하는 이 제품은 전체가 오토클레이브 소독 가능한 임상용 Sandblaster로 모든 치과 재료에 본딩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미세유지(microretentive)의 표면을 만든다. 또한 Head와 Body가 전체적으로 오토클레이브 소독 가능하여서 교차감염을 예방하고 검지 제어 밸브가 최고의 인체공학적 제어를 가능하게 한다. 조작자가 왼손잡이 또는 오른손잡이 여부와 관계없고 독특한 래칫 시스템이므로 노즐 회전과 각도를 단순화시킨다. 밸브와 노즐의 교체가 용이하다. 유지관리 및 수선도 용이하며 텅스텐 카바이드 노즐이므로 마모저항력이 높고 간단한 설비 세트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서비스 엔지니어의 도움 없이 간단하게 설비되어질 수 있다. 장착형 급속 분리기와 함께 라인내에 고압 stop-cock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조작자들 사이에서 소독과 수송을 위하여 간단하게 분리된다.

● DENTO - PREP (㈜미동양행)
덴마크의 RONVIG에서 제조하고 ㈜미동양행에서 수입 및 판매하는 이 제품은 노즐이 360˚ 자유롭게 회전이 가능하고 파우더 jar(Grip 역할)가 중앙에 있어 사용 시 완벽한 balance 유지가 가능하다. 또한 설치가 간단함과 어떠한 방법으로도 소독이 가능하다. 용도 및 사양에는 Intra-oral 세라믹과 컴퍼짓의 repair과 메탈/세라믹 크라운, 포스트, 인레이/온레이, maryland-bridges, 교정 브라켓에 사용하고 재시멘트 전 오래된 잉여 시멘트 제거와 cast metal 재충전시 적합성 체크가 가능하다. 제질은 High-grade stainless steel로 되어 있고 관리 방법으로는 사용후 멸균(max. 135℃ / 275℉) / 스팀 멸균후 완전히 건조시켜 보관하면 된다.

황영숙 원장이 말하는
SandBlaster Equipment 보완점

 황영숙 원장

황영숙 원장(사랑하는 이( ?에게 한마음치과)이 말하는 SandBlaster Equipment 가장 중요한 점은 우선 본딩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그러기 위해서는 bracket bonding시 plague control이 가장 중요하다. 치면 세마를 통해서 plague control을 확실히 한 후 sandblasting하고 etching하고 primer 사용하고 bracket을 부착하면 된다. 첫째 plague control, etching후 saliva control 둘째 술자의 skill 셋째 치면에 따라 술자가  레진을 살짝 수복할 수 있다. 넷째 교합 check가 중요하다 볼 수 있다.
SandBlaster Equipment 보완되어야 할 문제점에는 abrasive가 너무 많이 튀는 문제로 이것이 보완되어야만 진정한 intraoral sandblaster가 될 수 있다.

보철물의 접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치과에서 한 개정도는 갖추어야할 SandBlaster는 업체나 치과에서 중요시 여기지 않아 아직까지는 보완할 사항들이 많이 나타난다. 하지만 SandBlaster의 보완점과 장점을 좀 더 부각 시킨다면 치과진료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