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절치 우식과 변색으로 인한, Zirconia를 이용한 전치부 크라운 제작
상태바
중절치 우식과 변색으로 인한, Zirconia를 이용한 전치부 크라운 제작
  • 이훈재 원장
  • 승인 2020.02.04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훈재 원장의 디지털 임상 21

과거에 비해 치과 임상에서 디지털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모든 치과 영역에서 디지털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디지털 장비의 가격이 만만치 않고 어떤 장비를 선택해야 할지도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이다듬치과 이훈재 원장과 함께하는 ‘디지털 임상’ 코너를 마련했다. 임상 외에 디지털 장비의 구입과 소프트웨어 등에 대해서도 향후 차례대로 언급할 예정이다.

<지난호에 이어서>
전치부의 single tooth를 심미적으로 크라운 제작하기는 어려운 점이 많다. 더구나, zirconia를 사용할 경우에는 더욱 조절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었다.
그 이유는 이제까지의 zirconia block이 opaque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는 투명도가 증가된 zirconia와 layered zirconia 가 출시되어서 전치부에 zirconia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일반적으로 zirconia의 투명도를 증가시키게 되면, 강도가 낮아지게 되는 문제가 있어서 bridge를 제작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또한, ceramic block과 비교해도 아직까지는 심미성에서 떨어지는 게 확인된다.
Zirconia crown의 장점은 ceramic crown제작에 비교해 치아 삭제량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