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mporary Crown Resin
상태바
Temporary Crown Resin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6.03.09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mporary Crown Resin
임시 치관용 레진

임시 레진 수복물은 영구 수복물 제작하기 위해 치아의 삭제로부터 주조된 도재금관 수복물의 장착까지 소요되는 기간중 치아의 위치를 유지시키면서 심미적인 면과 삭제된 치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 호에서는 임시치관용 레진(Temporary Crown Resin)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제품들의 특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임시치관용 레진(Temporary Crown Resin)은 치과 진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치과의 진료 여건에 따라서 치과의사가 직접 temporary resin을 제작하거나 기공사에게 의뢰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치위생사가 담당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흔히 ‘치위생사가 temporary를 만드는 실력이 치과의사의 실력’이라 말할 정도로 임시수복물 제작은 치과의사나 스텝들 모두가 충분히 인식하고 작업해야 한다. Temporary crown이 잘못 만들어질 경우 치료 전체가 불량하게 될 소지가 충분하기 때문에 레진 선택과 취급요령 등에 신경써야 할 것이다.
임시수복물 제작에 있어서 특히 치아가 생활치인 경우 temporary crown용 레진의 중합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은 때론 굉장히 뜨겁고 또 열 발생이 어느 순간 갑자기 일어나는 이유로 치수에 자극을 주거나 심한 경우 치수염 또는 괴사를 야기할 수 도 있다. 물론 잇몸에도 자극을 줄 수도 있고 때론 레진의 강한 냄새를 역겨워 하는 환자도 있고 진료하는 스텝에게도 불쾌감을 줄 수 있다. 임시치아가 잘 못 만들어지면 잇몸의 염증을 유발시키거나 인접치의 이동으로 교합이나 contact의 변화를 야기할 수도 있어 최종 보철물 장착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으므로 간과해서는 안된다.
의치상 임시이장용 레진에 대한 대한치과의사협회규격 제29편에 따르면 ‘의치상의 임시이장에 사용되는 핑크색 또는 반투명의 분말/액형 자가중합형(화학중합형) 레진에 대한 것’으로 적용 범위를 정하고 있으며, 레진 제품에 대해 점주도, 흡수도, 용해도, 경도, 최고온도 75℃ 이하로 인체에 독성이 없어야 하고, 변색이 심하지 않아야 한다는 등 요구 성질을 규정하고 있다.

임시수복물 레진
레진은 매우 뛰어난 심미적 성질 때문에 상실된 치질의 수복에 아주 적합한 재료이다. 치과용 레진은 전형적으로 분말과 액의 형태로 공급된다. 치과의사는 통상적인 방법으로 와동을 형성한 후 혼합된 레진을 와동에 채우면 레진은 구강온도에서 중합된다. 레진은 고정성 치과보철에서 임시 계속 가공의치에 사용되는데, 치아의 삭제로부터 주조된 도재금관 수복물의 장착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바로 이 기간에 사용되는 임시 레진 수복물은 영구 수복물 제작에 소요되는 기간중 치아의 위치를 유지시키면서 삭제된 치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치의학에서 가장 폭넓게 쓰이는 아크릴릭(Acrylic) 레진인 PMMA는 단량체인 MMA로부터 중합된 중합체이다. PMMA의 성질은 가교결합체나 다양한 단량체와의 광중합에 의해서 특수용으로 변화시키고 최적화된다. 이것은 레진을 의치상, 인공치, 의치이장재(denture liner), 기타 구강내 장치물에 적합하도록 한다.
오랫동안 아크릴 레진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Jet Tooth Shade Acrylic 제품에 대한 성분을 예를 들면, 파우더는 메틸 메타크릴 단량체와 디에틸 프탈레이스 플라스티싸이저의 중합으로 된 이량체이며 고운 크림 가루로 되어 있고, 액의 경우는 메틸 메타크릴 단량체와 Tertiary 아민의 혼합체로서 맑고, 낮은 점성(Viscous)의 액이다.
임시 수복물 제작시 레진의 강도도 중요하지만 중합수축으로 발생되는 크기변화에도 각별히 신경써야 할 부분으로 제작시 약간의 수축을 예상하여 여분을 남겨 놓아야 한다. 또 주의할 점은 유지놀이 함유된 Cement는 중합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심미적인 점을 강조하는 추세에서 적절한 컬러와 광택, 구강내 냄새 등도 임시수복물 제작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보통 사용하는 아크릴릭 레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구강내에서 보기 어렵다고 한다. 의치유발성 구내동통(denture sore mouth)의 원인은 불량한 의치위생 또는 연조직 부위에 지나치게 압력을 가하거나 잘 맞지 않는 의치에 의한 결과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시치관용 레진 성분에 따른 분류
임시 치관용 레진을 성분에 따라 크게 분류하면 PMMA(Poly Methyl Metacrylate)형, PEMA(Poly Ethyl Metacrylate)형, Bis-Acryl형, Epimine Plastics형, Filled Resin(Auto-cure / Light-cure)형으로 나뉘어 볼 수 있다. 각 성분에 해당되는 특징과 이에 해당되는 주요 제품들은 다음과 같다.

PMMA(Poly Methyl Metacrylate)
PMMA(Poly Methyl Metacrylate)의 특징을 살펴보면 강도가 높으며(high strength), 심미적으로 만족할만한 컬러(good color stability)를 가질 뿐 아니라 가격 또한 저렴하여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열 발생이 높고(high heat), 크기변형(수축)이 크며(high shrinkage), 복구가 더디고(slow repair), 방사선 투과(radiolucent)로  x-ray 촬영시 식별이 어렵다는 점과 상대적으로 중합(polymerization) 시간이 길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해당하는 제품으로는 Motloid사의 ‘Coldpac’, Masel사의 ‘Duracryl’, Lang사의 ‘Jet’ 제품 등이 있다.

PEMA(Poly Ethyl Metacrylate)
PEMA(Poly Ethyl Metacrylate)는 적당한 중합 열을 지니고 있고, 변형(수축)이 적다는 장점과 highly acceptable putty stage, 가격 또한 저렴하다. 그러나 몇 주후엔 변색이(bodily discoloration)이 되는 단점이 있으며, 강도가 낮고(low strength), 심미적인 색상 만족도가 떨어지고, 복구가 더디며, 방사선투과로 x-ray상 식별이 어렵고, 상대적으로 중합(polymerization) 시간이 길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해당하는 제품으로는 Bosworth사의 ‘Trim’과 Parkell사의 ‘Snap’ 제품 등이 있다.

Bis-Acryl
Bis-Acryl은 무엇보다 만족할만한 심미적 컬러를 가질 수 있으며, 강도가 높고 발열량도 적다는 장점 이외에도 크기 변형이 적고, 어떤 light-cure에 비해 복구가 쉽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No Putty stage(gel or rock stage)이고, 상대적으로 비용이 고가이고, 중합시간이 길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해당하는 제품으로는 ‘Protemp II’와 독일 DMG사에서 제조한 ‘Luxatemp Automix Plus’ 제품 등이 있다.

Epimine Plastics
Epimine Plastics형은 적절한 컬러를 가지며, 중합의 발열량이 낮고, 수축변형도 적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강도가 약하며, no Putty stage, 비용이 고가이며, radiolucent로 x-ray상에서 식별이 어렵고, 복구가 더디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해당되는 제품으로는 ESPE의 ‘Scutan’ 제품 등이 있다.

Filled Resin(Auto-cure/Light-cure)
Filled Resin은 Auto-cure와 Light-cure로 나뉘어 볼 수 있는데, Auto-cure 경우는 만족할만한 컬러와 강도가 뛰어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 acceptable putty stage, 적당한 중합열 발생, 중합의 수축율이 적으며, 다른 성분과 달리 방사선(radiopaque) 사진으로 식별이 가능하며, 적당한 가격이 장점을 지니고 있는 반면에 복구가 느리고, 상대적으로 중합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해당되는 제품으로는 Den-Mat사의 ‘Kind’ 제품과와 Coe사의 ‘Alike’ 제품 등이 있다. Light-cure의 경우는 만족할 만한 컬러와 putty stage 사용할 수 있으며, 낮은 열 발생과, 복구가 쉬우며, 적절한 가격과 light-cure로 빠르게 setting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강도가 강하지 않으며, 중합하는 동안 변형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이에 해당되는 제품으로는 Dentsply사에서 제조한 Triad 등이 있다.

레진 선택시 고려할 사항들
임시 치관용 레진을 선택할 고려야할 사항은 temporary resin material이 어느 정도의 강도를 지니고 있는지, 열 발생이 적은지, 크기변형이 적은지, 마진 적합성이 뛰어난지, 알레르기 반응에 대한 여부와 중합온도가 낮아 치수에 자극이 적은지를 고려해야 한다. 또 갈수록 환자나 술자는 심미성을 고려하기 마련이기에 환자가 만족할 만한 심미성과 적절한 shade가 제공되고, 변색이 없는지, 광택이 우수한 지도 중요한 사항이다.
술자의 입장에서는 레진 사용에 있어서 경화시간이나, 중합하는데 사용이 편리한지를 따져보아야 하며, 가격 또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Temporary resin을 이용하여 직접법으로 임시수복물 제작시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임시 수복물을 제작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직접법으로 구강내에서 직접 제작하는 경우 유의해야할 몇가지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임시치아제작에 필요한 적당한 양의 레진을 혼합하여 사용할것. 너무 과도한 양을 사용하여 중합후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면 괜찮다는 생각은 상대적으로 레진의 양이 많으면 수축이나 열발생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야한다
2. 레진의 성분에 따라 차이가 많지만 대부분의 레진이 중합과정중 어느 정도의 열을 발생시키므로 특히 생활치인 경우 작업과정중 적절한 cooling이 매우 중요하다
3. 대부분의 경우 일단 임시치아를 제작후 마진부위의 적합도를 높이기 위하여 relining을 하게 되는데 이때 너무 많은 양의 레진을 사용하면 다시 교합이나 외형 등이 변형되게 되므로 마진부위만 적은양의 레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임시치아 제작후 특히 마진부위의 연마를 주의 깊게 하여 임시치아 장착기간중 음식물이 끼거나 plaque 침착이 많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5. 심미적인 이유도 있지만 기능적인 면을 고려해서 가능하면 치아의 외형과 유사하게 일반적인 모양이나 contour등을 재현해야 한다
6. 만약 최종 보철물 수목을 레진계열의 세멘으로 접착할 계획이라면 유지놀이 함유된 임시접착용 세멘의 사용은 신중히 고려해야한다. 일반적으로 유지놀은 레진의 중합을 방해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 외에도 교합이나 컨텍 등의 정확한 재현도 매우 중요하고 특히 임시치아가 빠졌을 경우나 파절되었을 경우 환자와의 연락이나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도 매우중요하다.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제품 특징들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Temporary crown resin 제품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오던 분말과 액체 타입의 상온중합 타입과 장기간 사용해도 안심이 되는 편리한 Cartridge type, 그리고 재료를 필요한 양만 채취해서 단시간 내에 제작할 수 있는 광중합 타입의 1Paste Type 등 다양하며, 가격 또한 용량이나 타입에 따라 차이가 많다.
현재 ㈜일산트라드에서는 Jet Tooth Shade Acrylic 제품을,  (주)신흥에서는 Alike 제품을, 신성치과기재㈜에서는 Luxatemp Automix Plus와 Luxatemp Automix Solar 제품을, 신용무역상사에서는 SNAP 제품을, ㈜좋은보코에서는 Structur 2 SC 제품을, ㈜지-시코리아에서는 Unifast Trad와 GC REVOTEK LC 제품을, ㈜산다교역에서는 DURALAY Temporary  Crown & Bridge Kit 제품을, ㈜재명산업에서는 T.C.B 제품을, 조광덴탈㈜에서는 MIKY 제품을 수입판매하고 있으며, 3M ESPE에서는 ProtempTM 3 GarantTM 제품을 오는 8월부터 수입판매할 예정이다. 국내에서 공급되고 있는 주요 Temporary crown resin 제품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Jet Tooth Shade Acrylic
(주)일산트라드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Lang Dental Mfg. Co. Inc.에서 제조한 Jet Tooth Shade Acrylic 제품은 오랫동안 알려진 제품으로 3 Shade(#62, #65, #66)의 파우더와 액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제품의 장점은 메틸 메타크릴레이드 방식으로 중합되므로 강도가 강하고 polishing이나 trimming하기 쉽다는 점이다. 이 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어 우선 환자의 자연치에 적합한 색상 선택한 후 임프레션 내에서 발치된 부분을 준비한 아크릴로 채운다. 이후 표면을 축축하게 하고 파우더를 뿌린다. 임프레션의 가장자리가 채워질 때까지 리퀴드와 파우더를 교대로 뿌리고 가장 좋은 결과를 위해 항상 리퀴드로 마무리한다. 꾸덕꾸덕한 상태가 되기까지는 혼합 후 약 45~60초가 소요되며, 위 상태에서 구강내에 장착하고 3분 정도 지난후에 빼낸다. 압력솥(Lang社의 Aquapres)에 넣으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경화시간은 6~9분, 파우더에서는 미약한 냄새가 있으나, 액에서는 강한 냄새가 나며 약간의 수축을 예상하여 여분을 남겨 놓아야 한다. 가격은 파우더 1lb(454gm) 4만7,000원, 4oz(100gm) 1만7,000원, 2oz(50gm) 9,000원이고, 액은 118ml 1만4,000원, 236ml 2만원이다.

●T.C.B (Temporary Crown Bridge Acrylic) 
㈜재명산업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T.C.B(Temporary Crown Bridge Acrylic)는 Vertex-Dental B.V.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class IIa에 해당된다. 고급 치관용 레진인 이 제품은  임시 치관 및 치교 제작에 사용되며 카드뮴이 없고 매우 작은 열에서도 경화가 쉽게 잘 이루어지며 구강 모델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 극히 미세한 발열(the resin heats up only very slightly as it cure)을 지니고 있다. 분말과 액을 혼합하여 의치본에 부어 중합하여 마무리 작업 후 재안착하여 사용하며, 경화시간은 5분, 냄새는 약한 에스테르향을 지니고 있다.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작업하며 액은 발화원에서 멀리 보관해야 한다. 가격은 1파운드 파우더/240ml 리퀴드에 3만5,000원이다.

●Alike
(주)신흥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Alike 제품은 미국 COE사에서 제조한 자가 중합형 임시 크라운 브릿지용 레진으로 작업 시간은 1~2분, quick-setting 그리고  2~3분내에 중합한다. bur에 걸리지 않고 쉽게 트리밍하고 연마할 수 있으며 수복물의 크기에 상관없이 사용하기 쉽다. 또 최종 수복물이 준비될 때까지 지대치에 단단하게 유지되며 6가지 색조가 있다. 이 레진은 열 발생은 낮으며, 냄새도 상대적으로 적은편이며, 크기변형 또한 열 발생이 적어 수축이 작다. 가연성 liquid이기 때문에 열이나 불꽃으로부터 떨어져 보관해야 한다. 가격은 Set 12만원, Powder refill 2만2,000원, liquid 2만5,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SNAP
신용무역상사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SNAP은 미국 PARKELL사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파우더와 액을 혼합하여 사용하며, 매트릭스를 이용하지 않고 손으로 형성시킬 수 있다. 또 시술시 열 발생이 거의 없고 시술시 냄새가 적다는 장점을 지녔다. 임상적으로는 수축이 별로 없으므로 post, cores, inlay등에 대한 직접 Burn-out pattern을 형성시키는데 이상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경화시간은 3-4분이며, 용기를 닫아 두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사용후 보관하면 된다. 장시간 계속 흡입을 하지 말고, 피부 및 눈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다. 가격은 파우더(40g) 4ea, 액(4oz) 1ea에 7만5,000원에 판매하고 있다.

●Structur 2 SC
J무역에서 수입하고 (주)좋은보코에서 판매하는 Structur 2 SC제품은 VOCOGmbH에서 제조한 Cartridge type으로 중합하면서 열이 발생하지 않고 변형이 없어서 장기간을 사용하더라도 안심할 수 있다. 또한 Silicone인상재의 원상회복 기능과 같은 원리로 중합 후에 수축이 없어 제거하기도 용이하며, repair하기도 쉬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 또한 총 6가지(Shade A1, A2, A3, B1, B3, BL)의 Shade로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 냄새가 없으며, 구강내 1분, 구강외 6분의 경화시간을 갖는다. 단 유지놀이 함유된 Cement는 중합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Cartridge 1개 76g(Shade A1,2,3,B1,3,BL) 6가지로 가격은 11만원이다.

●Unifast Trad
(주)지-시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하고 일본 GC Dental Products Corp.에서 제조한 Unifast Trad 제품은 직접상온중합레진(Quick Self-curing Acrylic resin)으로 경화시간은 상온 23℃에서 약 3분으로 조작시간이 대폭 단축되어 진료능률을 향상시킨 제품이다. 경화의 표면은 활택하고 기포가 발생할 염려가 거의 없다. 또한 경화후는 충분한 강도와 안정성을 발휘한다. 필적법, 압적법 등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분?액 비율은 경화시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구강내에서 조작하는 필적법, 모형에서 제작하는 직접법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개봉후,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는 액의 휘발방지 위해 장착되어 있는 뚜껑으로 밀봉하여 두어야 한다. 가격은 분말 100g에 3만원이며, 액 100g에 1만8,000원이다.

●GC REVOTEK LC
(주)지-시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하고 일본 GC Dental Products Corp.에서 제조한 GC REVOTEK LC 제품은 1Paste Type인 광중합형 Temporary Crown & Bridge용 Resin이다. 이 제품은 분액타입의 상온중합 Resin에서 보이는 ‘모노머에 의한 점막에 대한 자극?냄새?발열’이 개선되어 시술자와 환자의 불쾌감을 줄였다. 또 1Paste Type이므로 재료를 필요한 양만 채취할 수 있으며 Temporary Crown & Bridge를 단시간 내에 제작 할 수 있다는 특징과 광중합 타입이므로 여유를 가지고 작업에 임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단 Paste 채취시, 신속하게 필요한 양만 채취하고 미사용 부분은 Introductry Set 부속품인 수납용 케이스(또는 알루미늄 비닐)에 담아 뚜껑을 닫고, Paste에 빛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가격은 Introductory Set(GC REVOTEK LC 16g 1개, 플라스틱 수납용 케이스 1개, 플라스틱 Spatula No.2)은 2만8,000원이고, 3개 Set(Refill) 7만5,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DURALAY Temporary Crown & Bridge Kit
㈜산다교역에서 수입판매하고 미국 Reliance사에서 제조한 DURALAY TEMPORARY CROWN AND BRIDGE KIT 제품은 가의치용 레진(임시치아 제작용 아크릴릭레진)으로 열 발생이 거의 없으며, Temporary crown 및 bridge 수복물 제작때 사용하는 치아 색상(#62, #65, #66)의 아크릴 레진 제품이다. 또 수축성이 적고 강도가 높으며, 쉽게 폴리싱하고 트리밍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Powder : Liquid의 비율을 2:1로 혼합하며, 크기 또는 변형이 거의 없다. 경화시간은 5분 이내이며, 실내보관하면 된다. 포장은 2온스 파우더 4병(#62 : 2병, #65 : 1병, #66 : 1병), 2온스 액 2병 가격은 11만원이다.

●MIKY
조광덴탈(주)에서 수입판매하고 일본 NISSIN DENTAL에서 제조한 MIKY 제품은 Extra Fast Type(Self-Curing)으로 Temporary Construction, Resin Facing, Pontic 제작의 용도로 사용되어지면서 우수한 강도와 Direct self curing으로서 Resin 작업시 생기는 기포가 전혀 없으면서 사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제품은  Powder를 Liquid 혼합하여 사용하며, 냄새는 약간 있으며 경화시간은 3분 이내이다. 포장은 Powder 100g, Liquid 100ml, Color 60,62,65,77,80 등이 있으며, 가격은  Powder 3만5,000원,  Liquid 3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Luxatemp Automix Plus
신성치과기재㈜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Luxatemp Automix Plus 제품은 독일 DMG사에서 제조한 Auto mix 타입(Bis acrylic재질)으로 열 발생은 Max:섭씨 38도, Min:섭씨 34도 정도이다. 이 제품은 초보자도 쉽게 제작가능하며, 전세계 시장에 출품된 제품중 중합온도가 제일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합시 냄새가 전혀 발생 안하며, 수축변형이 거의 없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또 적적한 압축강도(220mpa)와 강력한 마모정항성 및 다양한 Shade(A1,A2,A3.5,B1,bleach light)를 지니고 있다. 경화시간은 구강내에서 1분 15~2분15초후 경화된다. 중합온도가 낮기 때문에 거의 변형이 발견되지 않는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다. 가격은 1pkg : 76g cartridge가 9만5,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Luxatemp Automix Solar
신성치과기재㈜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Luxatemp Automix Solar 제품은 독일DMG사에서 제조한 Auto mix 타입(Bis acrylic재질)이다. 이 제품 또한  열 발생은 Max:섭씨 38도, Min:섭씨 34도 정도이고, 전세계 시장에 출품된 제품중 중합온도가 제일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쉽게 제작가능하며 중합시 냄새가 전혀 발생 안하고 수축변형이 거의 없고 , 적적한 압축강도 220Mpa와 Shade:A2를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의 사용방법을 보면 먼저 △치아프렙전 인상체득 △치아프렙 △인상체위에 원하는 부위에 레진 도포 △레진 도포한 인상재를 구강내에 삽입 △구강내에서 1분15~30초동안 머무름 △구강내에서 빼낸 인상체위에 템포러리 크라운에 광조사 20초(각unit별) 동안 하게 된다. 냄새는 전혀 없으며, 경화시간은 구강내에서 1분 45~2분15초이다. 중합온도가 낮기 때문에 크기변형은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1pkg: 76g catridge 가격이 9만5,000원이다.

●ProtempTM 3 GarantTM
3M ESPE에서 수입하고 3M ESPE에서 제조한 ProtempTM 3 GarantTM 제품은 Temporary resin material로서 열 발생이 매우 낮으며, 강도는 Bridge에 사용 가능할 만큼 높은 파절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temporary resin material 비하여 특히 edge strength가 뛰어나다는 장점과 따로 adjustment가 필요 없을 정도로 마진적합성이 매우 뛰어나다. 또 monomer의 방출이 매우 낮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거의 없으며, 중합온도가 낮기 때문에 치수에 자극이 적다. 네가지 shade로 제공이 되며 오랜 시간 사용하여도 변색이 잘 되지 않고 광택이 우수하다. 또 자동혼합되므로 사용 편리하며, 새로운 resin matrix와 filler 때문에 finishing과 polishing이 편리하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을 지닌 제품이다. 단 acrylate resin을 함유하므로 acrylate allergy가 있는 환자는 조심해야 한다. 오는 8월 출시 예정으로 기대가 되는 제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