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 당신의 페이스 마스크 얼마나 안전할까?
상태바
[CR] 당신의 페이스 마스크 얼마나 안전할까?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20.03.05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s Your Face Mask Really Protecting You?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현재 거의 모든 치과의사들이 진료실에서 페이스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마스크 착용은 의료진을 환자들의 병원균으로부터 그리고 환자를 의료진의 병원균으로부터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페이스 마스크중 가장 좋은 브랜드는? 마스크 가격과 적합성은 관련이 있는가? 디자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마스크 장착 시간은? 치과진료에 따라 필요한 특수 마스크가 있는가? 모든 진료 시 항상 마스크가 필요한가? 이번 호에서 CR은 독자들에게 이 같은 질문의 답에 관해 도움을 주고자 한다.


페이스 마스크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은 3가지로 볼 수 있다. 적절하게 착용한 마스크는 환자에게도 진료진이 감염관리를 위한 노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올바른 페이스 마스크 선택과 올바른 이용법을 살펴본다.

개원가의 상황
귀걸이가 있는 편편한 주름 마스크는 치과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덴탈 마스크이다. 임상가중 약 절반 이상이 덴탈마스크를 “우수”하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덴탈마스크 사용시 흔히 나오는 불편함은 보안경 장착시 김서림과 부적절한 착용감 등이다. 데이터에 따르면 마스크 교체도 규정보다는 자주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는 1080명의 임상가들이 참여했다.

보호 단계
마스크는 차단제와 필터로서의 기능에 따라 등급이 매겨져 있다.
-Level 3(미국 ASTM F2100 기준에 의함)는 튀거나 에어로졸 액이 있는 의료환경에서 사용하는 용도로 나와있다. Level 3 마스크는 치과진료시 가장 적합하다(유럽 기준 EN14683에 이거시 Type IIR 등급).
1. 술자를 보호하는 물리적 차단: 마스크 착용으로 진료시 술자의 얼굴에 체액이 튀거나 구강이나 코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준다.
2. 술자를 보호하는 필터: 안면부에 적절하게 밀착시키면 마스크가 에어로졸화된 체액이나 작은 입자들일 폐로 미세입자가 침투하는 것을 1차적으로 걸러준다.
3. 환자 보호: 마스크는 술자의 입과 코에서 나와 내부조직이 노출된 상태의 환자에게 닿는 입자나 에어로졸 등을 차단하고 걸러준다. -마스크 종류: 편편한 주름형 74%, 몰드 컵형 25%, 기타 1%
-줄 종류: 귀걸이형 60%, 헤드밴드형 34%, 묶는 형 6%
-제조사/브랜드: 모름 2 4%, 3 M 2 1%, C rosstex 1 5%, H enry S chein 1 0%,
AlphaProTech 7%, Patterson 6%, Halyard 2%, 기타 33%
-교체주기: 하루에 2~3회 41%, 환자마다 교체 31%, 하루에 한번 14%
-보호 정도: 알지못함 68%, Level 3 13%, Level 2 9%, Level 1 4%, N95 2%
-N95 마스크는 입자를 거르는 필터링시 효과적인 마스크를 나타내며 공기중 감염질병(예, 결핵)과 기타 다른 입자원인들(예, 레이저 증기)로 인한 위험에 대한 CDC 가이드라인에 충족하는 마스크이다.
-더 낮은 등급(Level 2, Level 1, Type II, Type I)들은 보호가 약하고 치과보다는 에어로졸이 적거나 액이 덜 튀는 의료환경에서 사용한다.

주의 : 마스크를 적정하게 착용하지 않으면, 보호 수준이 부족하게 된다. 마스크 선택, 올바른 착용, 밀착 착용 그리고 사용시간 등은 마스크 사용자가 조절하는 사항들로 마스크의 기능과 보호 역할에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이다.

 

페이스 마스크 비교
다음 표는 본 조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랜드들의 예를 나타내고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스타일과 끈을 선택할 수 있는 수 많은 브랜드들이 존재한다.

*제조사의 필터능력은 일반적인 등급 시스템을 상회하는 수치를 보임.


표 요약
-비용: 마스크 비용은 큰 공급사로부터 구입하였고, 평가 당시의 시세를 나타낸다.
-보호 등급: 제조사들의 제품 박스 표시 또는 카탈로그 등 참조하여 기재함.
-코 부분 조정가능: 마스크 상단의 코 부분에 와이어가 있는 경우 코 부분에 맞게 밀착시킬 수 있어 침투를 막음.
-턱 부분 조정가능: 마스크 하단의 턱 부분에 와이어가 있는 경우 밀착도를 높여 침투를 막음.
-안면부 밀착: CRA의 Dr.Rella Christensen가 개발한 에어로졸 염색 누출 테스트에 의거한 등급. 안면부 밀착력을 보여주며 에어로졸 입자를
를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냄.
-입술에서 떨어짐: 숨쉴 때 마스크가 컵 모양을 유지하는 상태를 등급으로 표시하며, 입술과 입, 그리고 콧구멍과 마스크간 간격이 있어 오염된 마스크가 이들 부위와 떨어져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
-편안함: 사용자의 편안함, 느낌, 숨쉬기, 끈, 자극, 제자리 유지력, 마스크 냄새등
사용자들의 평가에 의한 등급. 일반적으로 밀착감이 좋은 마스크는 필터링이 더 좋고 답답하며 숨쉬기는 더 어렵다.
-전체 등급: 평가한 모든 마스크는 진료실내 액체가 튀는 상황에서 코와 입을 적절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착용하면 임상적으로 유용하다.
안면부 주위를 밀착시켜 얼굴에 맞게 마스크가 봉함되어 착용되면 가장 좋은 보호가 된다. 이상적인 마스크는 코 부분을 조정할 수 있고 턱 부분도 잘 맞게 되어 있으며, 컵 형태가 분명해서 사용시 마스크와 입술과 콧구멍이 닿지 않도록 간격이 있는 것이다.

임상 팁
- 코와 턱 등의 부위에 와이어로 밀착시켜 안경 등에 김서림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입보다는 코로 편안하게 숨을 쉬며, 강하게 숨을 내쉬지 않는다. 턱 아래 부분에 간격을 벌리면 김서림은 줄일 수 있지만 마스크의 필터보호기능은 약화된다. 필요하다면 렌즈 김서림 방지액(ProVision Crystal Clear(Palmero)등)을 이용해 렌즈를 닦는다.
- 마스크를 자주 교환한다. 마스크 표면은 먼저 숨쉬기로 오염되므로 매 환자별로 교환해야 한다. 마스크는 사용시마다 습기가 차므로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
특히 통기성이 줄었다면 주기적으로 교체한다.
- 올바른 보호를 위해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을 준수하라. 마스크를 느슨하게 끼거나 코 아래로 착용하지 않는다. 마스크를 만지지 말며, 목 주위로 내리지 않는다.
또한 벗은 후에는 다시 착용하지 않는다. 자주 마스크 착용부위를 조정해야 한다면 좀 더 잘 맞는 마스크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을 훈련하라. 효과적인 마스크를 올바르게 사용하면 약간 답답하고 숨쉬는 것이 좀 더 어렵다. 마스크에 틈을 벌려 이 같은 밀착 보호 효과를 떨어뜨리려는 유혹을 견뎌내자. 이 같은 착용에 며칠 익숙해지면 인체나 폐도 좀 더 강한 저항에 맞게 강화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