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연 원장의 3D프린팅 임상③
상태바
이도연 원장의 3D프린팅 임상③
  • 이도연 원장(닥터플란트치과)
  • 승인 2020.06.0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장 써먹을 수 있는 3D프린팅 강좌(3) : 임플란트 템퍼러리 크라운 제작

3D프린터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면서 해당 분야에서는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치의학 분야도 예외는 아니어서, 최근엔 3D프린터를 중심으로 디지털 기반의 다양한 임상 사례가 속속 발표되며, 새 시대의 도래를 본격 예고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3D프린터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풍부한 경험은 물론, 이를 활용한 많은 임상경험을 가진 이도연 원장(닥터플란트치과)을 통해 3D프린터를 활용한 임상증례를 3회에 걸쳐 연재한다.

원내 3D프린팅 중 서지컬 가이드 다음으로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분야는 임플란트 템퍼러리 크라운와 브리지 출력입니다. 모델리스 워크플로우에서는 석고모형이 없이 최종 보철물을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커스텀 어버트먼트와 동시에 최종 보철물을 바로 제작하지 않고 템퍼러리 크라운 혹은 브리지를 제작하여 어버트먼트와의 적합과 교합을 확인 한 후 최종 보철물을 제작하게 됩니다. 기존에는 PMMA 블록을 이용한 밀링 템퍼러리 크라운을 이용하였으나 3D프린터와 임시치아용 3D프린팅 소재의 발달로 인해 현재는 저희 치과는 원내에서 제작하는 대부분의 템퍼러리 크라운은 3D프린팅으로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원내에서 템퍼러리 크라운을 3D프린팅을 하려면 다음과 같은 장비를 준비해야 합니다.

1. 구강스캐너 
2. CAD 소프트웨어
3. 3D프린터
4. 세척기 및 후경화기 


상악 전치부 금속 도재관의 동요도와 동통을 주소로 내원하여 #13 발치 후 #13, #12, #22 부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23 싱글 크라운을 치료한 증례입니다.(그림1, 2)

수술 당일 토크와 ISQ가 즉시 로딩을 하기 위한 기준에 충족되지 않아 4월호에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3D프린팅 플리퍼를 제작하여 1주일 후 발사하는 날에 장착해드렸습니다. 플리퍼는 8주간 장착하였고 2주마다 연성 이장재를 교체하였습니다.(그림3)

임플란트 수술 8주 후 힐링캡을 제거하고 구강스캐너(Trios3, 3shape)를 이용하여 Emergence Profile 스캔과 스캔바디(라빗바이오)를 체결한 후 구강스캔을 하였습니다.(그림4)

CAD 소프트웨어(3Shape Dental System)에서 스캔 데이터에 있는 스캔바디와 임플란트 라이브러리의 스캔바디를 정합하여 임플란트 좌표를 잡습니다. 이상적인 보철물의 위치와 각도에 치아를 가배열한 후 커스텀 어버트먼트 디자인을 하였습니다.
(그림7, 8, 9)

 


임플란트 식립 위치가 아쉽게도 중절치와 측절치 사이에 위치되어 엠브레져를 덮게끔 템퍼러리 디자인을 하였습니다.(그림10)

디자인 한 템퍼러리 크라운과 브리지 STL파일을 3D프린터 슬라이싱 소프트웨어(CMC Print, 캐마클)를 이용하여 서포트를 형성한 후 임시치관용 레진 프로파일을 선택하여 출력(MAZIC D TEMP)을 시작합니다.(그림11)

3D프린터(CMC, 캐마클)를 이용하여 34분 후 출력(MAZIC D TEMP)이 완료되었고 이소프로필 알코올 세척과 후경화를 시행합니다.(그림12, 13)

CNC회사에서 디자인 한 커스텀 어버트먼트를 가공하여 보내오면 출력한 템퍼러리 크라운(MAZIC D TEMP)과 브리지 및 지그의 정합을 확인합니다.(그림14, 15, 16)

환자가 다시 내원하면 힐링캡을 제거하고 지그를 이용하여 어버트먼트를 체결합니다. 넌헥스 어버트먼트인 경우, 지그도 CAD소프트웨어로 디자인한 후 출력하여 준비하면 됩니다.(그림17, 18, 19).

 

커스텀 어버트먼트를 권장토크로 체결하고 3D프린팅으로 출력된 템퍼러리 크라운(MAZIC D TEMP)과 브릿지를 장착하고 정중선과 교합을 확인하고 교합을 조정합니다.(그림20)

조정된 템퍼러리 브리지와 크라운을 임시 시멘트를 이용하여 접착하고 이를 구강스캔합니다.(그림21, 22)

이전 임플란트 스캔바디 상악 스캔 데이터와 템퍼러리가 체결 된 상태의 구강스캔 데이터를 병합하여 좌표를 일치시킨 후 최종 치아 디자인을 합니다.(그림23, 24, 25)

전치부 순설면의 형태와 판틱 하방부위, 그리고 교합면을 스캔데이터의 단면차를 확인하면서 유사하게 재현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최종 보철물 세팅 시 체어사이드에서의 조정이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그림26, 27, 28)

최종 보철물 접착 사진입니다. 중절치 사이 엠브레져가 채워지는 것을 기대하며 임플란트 전용임시 시멘트를 이용하여 4주 후 최종 접착제로 교체할 예정입니다.(그림2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