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nician's Choice] 최대훈 원장 "코로나 시대, 치과진료실을 방어하라!"
상태바
[Clinician's Choice] 최대훈 원장 "코로나 시대, 치과진료실을 방어하라!"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20.11.02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바복스코프 집진기, 살균, 공기청정기 기능의 [NV19DT]
코로나 시대, 비말감염 위험 감소효과로 안정적인 진료 환경 구축

 

덴토피아치과 최대훈 원장은 작년 현재의 교대역 인근으로 치과를 이전했다. 진료과목은 전체 영역으로 고르게 치료하고 있지만 교정, 보철에 집중하면서 교합중심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내원 환자는 소개환자인 경우가 많고, 소개환자들은 새로운 치료보다는 기존 치료 중 불편함이 있어서 재치료인 경우가 많아 보철, 임플란트와 교정 재치료가 많은 편이다. 올 해 코로나로 인해 진료실내 비말감염 우려를 줄이기 위해 노바복스의 집진기와 살균기 그리고 공기청정기능을 갖춘 NV19DT를 사용중이다.

덴포라인 취재팀 denfoline@denfoline.co.kr

 

코로나 시대, 진료환경의 변화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내원 환자 수가 적어졌지만 원내 비말감염 우려가 감소한 것은 아니다. 치과 진료 시 마스크와 안면쉴드를 착용하고 진료에 임하지만 불안감은 떨치기 어렵다. 진료 시 발생하는 비말 등을 고민하다 NV19DT를 시범적으로 구입해서 사용 중이다.

덴토피아치과의 진료 방침은 교합중심 치료다. 임플란트는 가능하면 하지 않으려고 노력 중이다. 임플란트가 오래 유지되기 위해서는 갖춰야 할 요소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이다. 우선 치아위치와 치주가 양호해야 하고, 교합적으로 안정된 위치에 임플란트가 식립 되어야 장기간 보존이 가능한데 그런 조건을 만드는 준비치료에 집중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임플란트 식립 횟수는 줄어드는 것 같다. 


NV19DT를 사용하면서 체감하는 변화
NV19DT는 와동형성, 치아삭제, 스케일링 시 많이 이용하고 있다. 장비가 기계이동형이어서 필요한 체어별로 이동해서 사용한다. 사용했을 때의 장점은 비말이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효과성이 있는지는 육안으로 직접 확인은 어렵지만 강력한 흡입력으로 인해 치료받는 환자나 치과의사 그리고 옆에서 어시스트하는 치과위생사 모두 비말이 차단된다는 심리적 안정감을 갖게 해준다. 


NV19DT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장점을 꼽는다면 심리적 안정감이 우선인 것 같다. 약간 아쉬운 점은 소음을 약간 줄일 수 있으면 실내에서 공기청정기 기능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소음부분은 흡입력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해서 제조사에서도 이 부분은 살펴보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다른 시스템들은 사용해보지 못해 큰 차이점은 알 수 없지만 개인적으로 흡입력이나 비말 흡입구 디자인은 좀 넓은 것을 선호한다. 그런 면에서 노바복스 제품은 흡입구가 넓어 선택하게 됐다. 또한 풋페달로 컨트롤이 가능해 손은 진료에 집중할 수 있다. 흡입력 단계도 다단계로 보통 1~2단계를 사용한다.

 

코로나 이후 시대에도 필요한 장비
완전한 포스트 코로나는 오기 어려울 것 같다. 코로나가 없어지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치과에서도 NV19DT는 필수장비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가능하다면 인테리어 도입시점에 중앙에서 비말흡수를 차단할 수 있는 방식으로 벽에서 흡입구가 나오거나 옆에서 환자구강으로 직접 접근할 수 있는 방식이 개발된다면 진료실에서도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향후 코로나의 종식은 불가능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비말 감염의 위험이 높은 치과는 늘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다.

 

 


(주)노바복스코프(대표 전욱현)가 자체 제작한 집진기 ‘NV19HT’, ‘NV19DT’는 4중 필터 시스템과 UV-C LED, 플라즈마 제너레이터를 탑재해 공기 중 에어로졸, 미세먼지, 바이러스, 공기 중 세균, 악취 등이 없는 안전한 진료환경을 만들 수 있다. 집진효율을 높인 4중 필터 시스템은 포켓형 사각 더스트백 필터로 1차적으로 크기가 큰 먼지를 여과하고, 2차 항균 필터가 황사와 초미세 먼지를 제거한다. 헤파필터와 활성탄소필터가 양면으로 구성된 3·4차 필터는 40T두께의 헤파13등급 필터로 미세먼지를 99.97%를 제거하며, 활성탄소필터가 악취와 화학독성 물질을 흡수한다. 

4중 필터 시스템과 함께 노바복스 집진기에 탑재된 UV-C LED는 270~280nm의 파장의 UVC 자외선을 방출해 세균과 곰팡이를 제거하며, UV-C LED 램프는 최대 수명이 1만5000시간이다. 플라즈마 제너레이터는 음이온을 발생 시켜 알러지와 천식을 유발하는 입자를 제거한다.

아울러 두 가지 풋페달로 강한 흡입력을 조작할 수 있어 양손을 이용해 시술할 수 있다. 특히 ‘NV19DT’은 암후드 타입으로 알루미늄 암과 플렉시블 호스가 결합된 모델이며 각 관절마다 360° 회전이 가능해 시술을 방해하지 않는 각도로 최대한 가까이서 집진한다. 풋페달은 밟는 동안 작동하는 타입과 스위치 방식으로 작동을 조절하는 타입 중 취향에 맞게 구입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