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환자가 오래 잘 사용하려면 단순해야 돼요”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환자가 오래 잘 사용하려면 단순해야 돼요”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21.01.05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리시스템-엄상호 강남헤리치과 원장
Screw와 Cement Type의 장점을 결합한 디지털 임플란트 시스템

 

HERI System은 임상 10년 차에 접어드는 임플란트 보철시스템이다. 강남 헤리치과 엄상호 원장은 임상가이자 2012년 HERI 시스템을 개발한 개발자다. 2020년 11월 3세대 HERI System을 선보인 엄상호 원장을 만나 디지털 시대의 경쟁력 있는 보철에 관한 의견을 들었다. 


취재 | 덴포라인 취재팀 denfoline@denfoline.co.kr

 

Cement Type vs Screw Type 
환자에게는 무조건 스크류 타입이 좋다. 단점이라면 수술이 정확해야 하고, 인상 채득도 정확해야 한다. 정밀하게 보철물을 제작한다 는 것은 임상가의 기본자세다. 스크류 타입의 최대 단점은 과거 금합금 사용으로 가격이 상대적으로 고가였다. 그러나 HERI처럼 지르 코니아를 사용한 스크류 타입이 나오면서 가격 부담도 적어졌다. 

환자 입장에서도 임플란트 보철은 깨지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우발적 탈락이 없어야 한다. 시멘트 타입은 시멘트 잔류로 인해 임플란트 주위염 우려와 사후관리가 어렵다. 쉬운 관리를 위해 약한 접착력을 사용하면 탈락 우려가, 너무 강한 접착은 사후관리가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다. 스크류 타입으로 마무리하면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하더라도 사후관리가 용이하고 보철물 철거도 편하다.

사후관리 면에서 스크류 타입의 장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다. 특히 시멘트 잔류를 극복하기 위한 여러 보철물들이 최근 소개되고 있는데 HERI 시스템은 만 9년의 임상을 보유해 임상의 우수성이 입증된 바 있다. 


구강스캐너 확대로 스크류 타입 각광
임플란트 보철 트렌드는 디지털과 접목되며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구강스캐너의 본격 보급으로 스캔바디 체결과 디지털 인상채득 과정이 시멘트 타입이나 스크류 타입 구분 없이 거의 동일해졌다. 과거 스크류 타입의 가격 문제와 정밀 인상의 번거로움이 사라진 것 이다. 이제는 쉽다는 것과 경제성만으로 시멘트 타입을 선택할 이유가 없어졌다. 


차세대 Zirconia Screw type 임플란트 보철
특히 HERI는 치은연하부가 지르코니아로 이루어져 임플란트 주위염을 원초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5년 전 미국에서 발표된 보철 연구에 따르면 구강스캐너 시대 개막으로 디지털화된 세라믹 스크류 타입 보철이 크게 증가하며 대세가 될 것이라고 발표된 적이 있다.

스크류 타입의 단점 중 하나인 인상 채득의 복잡함이 구강스캐너를 사용하며 시멘트 타입 같이 손쉬운 인상 채득이 가능해졌다. 특히, 구강스캐너로 스캔 시 다른 시스템은 어버트먼트와 크라운이 분리되어 나오고 구강 내에서 붙여야 되지만 구강스캐너와 스캔바디, 라이브러리를 HERI 시스템에 적용하면 기공 소에서 접착하여 완성된 스크류 타입 보철물을 구강 내 위치 후 나사를 조여 보철 세팅하므로 환자와 술자에게 매우 빠르고 편리하다. 특히 풀마우스, 임플란트 셋팅 시 체어타임이 크게 단축된다. 


장점이 너무 많아 할 말 많은 HERI 
작년 말 선보인 3세대 HERI 시스템은 국제특허 출원된 특수구조를 갖고 있다. 임플란트 보철 어버트먼트가 육각이어서 유지력이 우수하며 홈을 보유하고 있다. 어버트먼트 홈이 파여 있고, 크라운에도 홈이 있어 일종의 동그란 레진볼이 박혀있는 구조로 크라운이 탈락되려면 레진이 깨져야 할 정도로 유지력이 우수하다.  

아울러 3세대 모델은 금색코팅으로 흰색 지르코니아가 들어갔을 때 비춰 보여도 치아 색으로 보여 시멘트 사용에 제약이 없다. 꼭 오페크 시멘트를 선택하지 않아도 되고, 셀프 큐어 시멘트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엄 원장은 “환자에게 HERI 시스템의 단점은 제 생각에는 없다. 이제 환자는 무조건 HERI 시스템을 하는 치과를 찾아가게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엄상호 원장이 말하는 HERI 시스템의 장점
HERI System은 Heathy, Esthetic, Retrievable Implant System의 줄임말이다.

잔류 시멘트가 없고 치은 연하 부위가 지르코니아로 이루어져 있어 건강한 치주 상태 유지에 좋다. 심미성 역시 임플란트 상방 0.3~0.7mm부터 지르코니아로 이루어 치은 퇴축 시에도 심미성 유지가 가능하다.

아울러 HERI 어버트먼트는 육각을 가지는 수직 디자인으로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유지력을 최대로 끌어올려 아주 낮은 5mm 공간에서도 보철 제작이 가능할 정도로 유지력이 탁월하고 Screw type으로 분해 조립이 용이하다.

직경이 작은 어버트먼트 디자인으로 인접면에 충분한 공간을 부여할 수 있어 이 부분에 인접면 레진 박스를 만들어 추후 Contact loosening 발생 시 체어사이드에서 바로 Contact 수정이 가능하다. Screw type의 장점과 지르코니아의 장점이 합쳐진 HERI type 임플란트 보철은 최근 스캔바디와 구강 스캔을 이용한 모델리스 임플란트 보철 제작에 가장 최적화된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