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근관장 측정기
상태바
전자 근관장 측정기
  • 구영진 기자
  • 승인 2006.03.2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 근관장 측정기

근관 내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근관 길이를 측정할 수 있게 도와주는 근관장 측정기에 대해 살펴보자.

관 치료의 과정은 크게 세 부분, 진단과 근관 성형, 근관 충전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진단이며 바로 이 과정에서 사용되는 기기가 근관장 측정기이다. 근관장 측정기는 근관 내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근관 길이를 측정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전자 근관장 측정기는 시술자가 좀더 정확하고 편리하게 근관장을 측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전자 근관장 측정기는 근관 만 측정하는 기기와 근관 길이 측정 및 확장을 함께 할 수 있는 기기로 나눌 수 있다. Cordless 제품도 나와 있는데 이 경우 필요한 체어로 이동이 자유롭고 구치부 쪽 접근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5개 제품 시판, 백만원대 주류
국내에서 판매되는 전자 근관장 측정기는 일본 Morita사 제품인 ROOT-ZX와 TR-ZX(수입원: ㈜신흥), 이스라엘 Forum사의 BINGO-1020(수입원: 원효통상)과 미국 Parkell사의 Formatron Ⅳ(수입원: 신용무역상사), 그리고 프랑스 SATELEC사의 Neosono (수입원:한국 세트렉-피아홀롱)제품이 있다.
전자 근관장 측정기는 다른 치과 기기에 비해 수입되는 제품이 많지 않아 선택의 폭이 그리 다양하지 않은 편이다. 가격은 100 만원대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100만원 이하 제품과 200만원 대 제품이 있다.
시판되고 있는 전자 근관 측정기는 대부분 전자동을 택하고 있어 근관에 따라 영(zero)점으로 조정할 필요가 없다. 또 근관에 수분이 있거나 건조한 상태이더라도 안전한 측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작동화면은 액정 디스플레이(LED)로 표시되며 제품마다 알람음 기능이 있어 파일 선단의 도달 여부를 알려준다. 각 제품의 파일홀더와 대극은 소독기 멸균이 가능하다.

제품별 특색
원효통상 BINGO-1020은 파일의 처음 진입 시부터 전 과정을 그래픽으로 보여준다.
한국세트렉 피아홀롱의 Neosono은 Apex 부근 접근단계를 그래픽으로 표시하며 Apex 관통 방지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치수민감도 측정(Pulp Tester)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BINGO-1020은 Apex 접근 1㎜이전부터 Zoom 기능이 활성화되고 신용무역상사의 Formatron Ⅳ은 Apex 정점 2㎜부터 숫자가 나오게 되며 정점 도달 시 영(Zero)으로 표시되고 알람이 울린다.
신흥의 ROOT-ZX는 정밀도를 자동으로 교정해 주며 온도와 습도, 근관 내부의 변화에 영향을 최소화한 제품으로 치아 타입이나 근관, 파일, 리머 크기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TR-ZX는 시술 시 파일의 선단위치를 모니터 하면서 근관 확대가 가능하면서 근관장 측정이 가능한 근관 치료기이다.

어느 회사 제품을 사용하든 시술자가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정확한 진단이다.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제대로 된 근관 성형이나 근관 충전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근관 치료 시 근관장 측정 방법으로 전자 근관장 측정기와 방사선 사진 방법을 함께 사용해 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다면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할 것이다.

윤창 원장의 전자 근관장 측정기 사용 제안법
● 처음부터 Apex를 정확하게 찾으려 하지 말라.
● 최소한 2번 이상은 측정해야 정확한 근관장을 알 수 있다.
● 편하고 쉽게 사용하라.
● 의심스러운 경우 꼭 방사선 사진으로 확인하라.
● 방사선 사진보다 근관장 측정기를 더 신뢰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11월호 ‘다이아몬드 포인트’ 기획특집 중 덴츠플라이의 제품가격을 정정합니다. 전:6만 2천원 후:6천 2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