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구강스캐너 도입 후 직접 사용하는 의지 중요!”
상태바
[Special Interview] “구강스캐너 도입 후 직접 사용하는 의지 중요!”
  • 강찬구
  • 승인 2021.02.03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인비절라인 코리아 유저, 최광효 원장

구강스캐너가 치과계에 도입된 이후 빠르진 않더라도 조금씩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최광효 원장은 2014년 치과를 개원한 이후 교정치료만 진행하고 있으며 임상에서 구강스캐너를 활용하고 있다. 
구강스캐너 도입에 따른 장점은 여럿 있지만 환자 진료 및 관리에 유용한 점, 석고모델 관리에 대한 부담감 감소 등 주요 고민을 해결했다는 점에서 큰 점수를 주고 있는 최 원장의 얘기를 들어봤다.

유저 소개 
2014년 아너스치과교정과치과의원을 개원한 이후 교정치료에만 전념하고 있는 치과교정과전문의 최광효 원장입니다.

사용 중인 제품과 구강스캐너 사용 계기는
아이테로 제품군(1, 2, 5D)을 사용 중이며 예전부터 치과 내 교정환자의 석고모델 양이 늘어나고 저장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것에 부담감을 느꼈습니다. 이에 디지털모델로 전환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여러 제품을 비교하면서 심사숙고한 결과 아이테로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구강스캐너 사용 시 초심자가 알아야 할 점은
구강스캐너를 도입하고 실제로 꾸준히 사용하려는 원장님의 의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처음에 새로운 것을 시작할 때는 당연히 어렵고 비효율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에 도입을 후회하는 원장님들의 사례도 많고, 이런 얘기를 들으면서 주변 원장님들도 구매를 주저하는 일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익숙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인 만큼 익숙해질 경우에는 이전에 예상치 못했던 여러 장점을 직접 경험하실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무시하고 실제로 진행하면서 손에 익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디지털 워크플로우 구축을 위해 컨셉을 확실하게 잡고 다 바꿔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제품이나 시스템을 조금씩 도입해서 디지털 워크플로우를 구축하는 방법도 있지만 한번에 원하시는 컨셉에 맞춰 다 바꿔 보실 경우 예상치 못한 시너지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구강스캐너 사용 후 변화된 점은
총 작업시간이 감소한 것에 이어 기공소와의 연결이 강화된 만큼 전체적인 업무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환자들의 경우에도 인상 채득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어 치료가 좀 더 수월해졌으며 시뮬레이션으로 시각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의 치료 동의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테로를 사용하면서 인비절라인 치료뿐만이 아니라 시뮬레이터 사용을 통한 편의성 증가가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강스캐너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제가 필요로 하는 기능들이 실제로 업무에 반영될 수 있는지를 많이 고민했습니다. 구강스캐너가 제공하는 정보들(인터페이스, 접근성 등)에 쉽게 익숙해질 수 있는지, 스캔 후 기공물 제작이 용이한지 등을 고려하고 후속 제품이 등장해도 성능이 뒤처지지 않아 오래 사용이 가능할지 알아봤습니다. 단기간에 쓰고 버리는 소모품이 아닌 만큼 회사가 이름있고 견실한지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향후 구강스캐너 시장을 전망하면 
체어 6개에 구강스캐너 3대를 갖추고 있는 만큼 구강스캐너 활용도가 국내 치과 중에서 상위권에 위치한다고 생각합니다. 인비절라인 투명교정에서는 100%로 활용하고 있고 리테이너 등의 전통적인 기공 물에서는 40% 정도로 활용하고 있는 점차 비율을 높여가려고 합니다. 치과내 스캐너 도입 및 활용이 보철, 수복영역에서 점차 진행됐고 교정영역에서도 늘어나는 만큼 스캐너와 관련 비용도 점점 내려가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이 되리라 예상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