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장비 셋업과 케어, 피드백 빨라 운영에 도움!”
상태바
[Special Interview] “장비 셋업과 케어, 피드백 빨라 운영에 도움!”
  • 강찬구
  • 승인 2021.03.08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어덴트코리아 유저, 정명진 원장

원내 밀링머신이 사용되면서 치과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디지털 워크플로우의 여러 과정 중 보철물을 치과에서 직접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기간 단축화 및 환자의 내원 횟수 최소화가 가능했기 때문이다. 정명진 원장은 치과 내에 자체 기공실을 보유하면서 환자 개인 맞춤 보철 클리닉을 제공하고 있다. 치과 내에 다수의 디지털 장비를 운용하면서 디지털 덴티스트리에 많은 관심을 가졌고 원내 밀링머신으로 직접 실천하고 있는 정명진 원장과 얘기를 나눠봤다. 
강찬구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유저 소개 
명동에 있는 가디언즈치과의원의 대표원장이며 디지털 장비와 자체 기공실을 통해 정밀한 보철물을 제작하고 있는 정명진 원장입니다. 

사용 중인 제품과 해당 제품의 강점은 
㈜케어덴트코리아의 CS Mill 5X를 치과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내 밀링머신을 사용할 때 치과 내에서 밀링머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작업자가 없으면 관리받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장비 운용 및 호환성에 관련된 여러 정보를 알지 못하면 업무 중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큰데 제조사가 국내 업체이다 보니 쉽고 빠르게 관리가 가능한 점이 강점입니다. 장비 셋업 및 케어, 피드백에 대한 반응 등이 빨리 진행되는 점도 국내 업체가 가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품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치과에서 사용하는 보철물에 대한 세팅이 최적화됐다는 점을 케어덴트코리아에서 강조했고 라이브러리에 대한 Annual fee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디지털의 경우 제품 도입에 따른 여러 장점도 있지만 소프트웨어에 대한 비용 등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제품을 구입할 때 단순하게 제품 도입에 대한 비용만 고려할 수 있지만 실제로 제품을 운용하면서 Annual fee나 업그레이드에 따른 비용이 더 크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현재 케어덴트코리아는 라이브러리에 대한 추가 비용도 발생하지 않고 피드백에 따른 수정과 보완이 빨라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밀링머신 선택 시 고려한 부분은 
디지털 워크플로우를 함에 있어서 각 제품 간의 호환성, 유지관리에 대한 비용이나 편의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각 치과에서 제작하게 될 보철물의 특성에 맞춰 그에 대한 라이브러리가 제대로 구현이 되는지도 확인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비용적인 부분도 중요하기 때문에 버와 같은 소모품들, AS에 대한 비용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블록 같은 경우 원장님들의 취향에 따라서 선택의 폭이 넓을 수 있지만 버나 AS 비용 등은 제조사 및 판매사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에 좀 더 신중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AS는 장비가 익숙하지 않을 경우 원내 세팅에 따른 시간이 길어 질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 실제로 회사 측에 많은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봅니다.
 
향후 계획은 
디지털 덴티스트리에 대한 요구가 큰 만큼 원내 밀링머신도 치과계에서 더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현재 보철물을 내부인 원내 기공실과 외부의 기공소로 절반 씩 나눠서 제작하고 있는데 원내 기공실의 제작 비율을 높여갈 예정입 니다. 
지금은 단순하게 인레이, 지르코니아 크라운 등을 제작하고 있지만 차후에는 범위를 점차 늘려갈 생각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