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 최적의 솔루션 HERI type 임플란트 보철②
상태바
디지털 시대 최적의 솔루션 HERI type 임플란트 보철②
  • 엄상호 원장
  • 승인 2021.03.15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치과계에서 지르코니아의 출현은 획기적이다. 지르코니아는 골드 중심의 구조에서 탈피해 여러 장점으로 새로운 수복물로 자리매김하게 됐으며, 임플란트 보철영역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디지털 시대를 맞아 획기적인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는 HERI type 임플란트 보철 임상을 2월호와 3월호 2회에 걸쳐 연재한다.

2012년 개발된 HERI type 임플란트 보철의 지대주는 2020년 11월 3세대 디자인으로 진화되었다. 측면 유지 홀이 추가되어 결합력은 더욱 증가되었고, 골드 색상이 적용되어 특히 전치부에서 심미적인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게 되었다(그림 1).

HERI type 임플란트 보철의 장점은 수직 육각봉 디자인으로 탈락의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줄여 수직적 공간 제약이 있는 경우도 사용 가능하고, 금 합금이 아닌 지르코니아의 사용으로 비용이 저렴하며, 기공실에서 접착하여 보철물을 완성하기 때문에 구강내에 잔류 시멘트가 없고, 치은 연하 부위도 지르코니아로 이루어져 심미적이며 임플란트 주위염 방지 효과도 있다.
두개 이상의 임플란트가 연결되는 브릿지의 경우에서 헥사 없는 지대주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교적 임플란트 방향이 서로 틀어진 경우에도 제작이 가능하다.

기존 나사 방식 임플란트 보철이 주조 과정을 거치는 중 정확도가 떨어지는 반면 HERI type 보철의 경우 주조과정이 없어 변형 없는 정밀한 보철을 제작할 수 있다.

최근 적용되고 있는 가이드 수술법을 이용해 바르게 식립되어진 임플란트 상부에 HERI type 임플란트 보철이 제작된다면 더욱 완성도 있는 임플란트 보철이 제작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HERI type 보철은 인접면 부위에 충분한 볼륨의 레진 박스가 형성되어 있고 레진으로 채워져 있어 진료실에서 인접면 추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나사 방식의 장점과 지르코니아의 장점이 합쳐진 HERI type 임플란트 보철은 최근 스캔바디와 구강스캔을 이용한 모델리스 임플란트 보철 제작에 가장 최적화된 방법이다. 즉 나사 방식의 단점 중 하나인 인상 채득의 복잡함이 구강 스캐너 사용에서는 시멘트 방식과 같아 쉽기 때문이다.

디지털에 어울리는 임플란트 보철은 스캔 후 보철 따로 지대주 따로 구강내에서 아날로그 하게 세팅하는 것이 아니라  완성돼 있는 임플란트 보철을 단지 조여주는 것 만으로 마무리 가능한 HERI Type 임플란트 보철이 정답이다.
HERI type 임플란트 보철 증례
본 환자분은 13년전 본원에서 #11,#23, #25 세개의 잔존 치아를 이용한 이중관 의치로 보철 치료를 받았고, 10년전 #36,#46 금합금 UCLA 방식 임플란트 보철 치료를 받았다. 
1년전 #25 발치 후 상악 의치의 불편감을 호소 하며 상악 임플란트 보철 치료를 원하여  6개의 임플란트를 이용한 고정성 보철 치료를 계획하였다.
 
이름: 박 * *
나이: 63세
성별: 여성
주소: 상악 틀니 불편해요.
치료계획: #11 동요도가 심하여 발치 계획
         #23 충치 치료후 지르코니아 크라운 계획
         #16=#14, #13===#22, #24=#26 고정성 임플란트 보철 계획
잔존되어 있는 이중관 지대치를 최대한 활용한 뒤 임플란트 보철 마무리 시점에서 발치 할 예정이며,  6개의 임플란트와  5개 가공치아로 고정성 나사 방식 HERI type 보철로 치료를 계획하였다(그림 2).

티슈 펀치를 이용한 임플란트 일차 수술을 진행하였다. 잔존 골의 양이 충분하여 별도의 골 이식술은 필요치 않았으며 Type 3 의 약한 골질을 보인 상악 우측 부위는 떼어낸 조직을 이용한 2회법 수술을 시행하였고, 골질이 비교적 좋았던 상악 좌측 부위는 1회법 수술을 시행하였다.
1회법 수술을 선호하지만 필요한 경우에는 2회법 수술을 시행한다. 오랜 수술 경험으로 가이드 수술법을 선호하지는 않고, 기존 의치나 임시 의치를 참고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한다(그림 3).

골유착이 완성된 4개월 후 티슈 펀치를 이용하여 이차 수술을 시행하였다. ISQ 측정값이 70~80 정도로 양호하게 나와 1주후 전악 스캔을 시행하였다.
상하악간 관계는 기존 의치의 고경과 교합을 참고하여 잔존되어 있는 전치부 치아 위에 HERIFix 다용도 광중합 패턴레진을 고정 시킨 후 바이트 스캔을 시행하였다(그림 4).
3Shape 디자인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철물을 디자인 하였으며 지르코니아로 가공된 보철물을 작업용 지그 모델에서 레진 시멘트로 부착하여 HERI type 보철물을 완성하였다.
본 증례에서는 이러한 작업용 지그 모델을 만들기 위해 인상 코핑을 이용하였지만 최근의 임상에서는 스캔 바디 스캔 후 HERIFix 광중합 패턴 레진을 이용해 구강내에서 고정시킨 후 분리하여 기공소로 보낸다. 기공소에서는 기공용 아날로그를 체결하여 석고 모형을 만들어 HERI 지대주와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접착할 때 작업용 지그 모델로 사용한다.
구강 스캐너와 캐드캠을 이용한 디자인과 제작에서 지르코니아 크라운과 티타늄 지대주를 연결해야 하는 작업은 결국 아날로그 작업이기 때문에 정밀한 작업을 위해서는 지그 모델이 필요할 수 밖에 없다.
싱글의 경우 100프로 모델 리스로 가능하지만 브릿지의 경우 정밀한 제작을 위해서 작업용 지그 모델 제작을 추천한다(그림 5). 

상악 임플란트 보철은 지르코니아 나사 방식 (HERI type)으로 마무리 되었다.
본 증례에서의  상악 임플란트 고정체 간의 연결은 두개 까지만 시행하였고(6=4, 3==2, 4=6), 총 3개의 분할로 제작되었다(그림 6).
적당한 임플란트 보철물의 분할 계획은 기공소에서 나사 방식 임플란트 보철물의 정밀한 제작과 진료실에서 빠르고 정확한 보철물 세팅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유지 보수에도 매우 유리하다.

HERI type 임플란트 보철은 치은내 잔류 시멘트가 없고, 지르코니아로 이루어진 매끈하고 유려한 잇몸 속 디자인으로 치주 건강에 유리하고 또한 심미적이다. 나사 방식 임플란트 보철은 유지 보수에 탁월한 장점이 있다.
 임플란트 주위염 발생시에도 보철을 쉽게 제거한 후 적절한 치주적 처치를 하기에 용이하다. 인접 접촉면 상실 시에도 분해하여 인접면에 미리 형성되어 있는 레진 박스 위에 레진을 더하여 즉시 수정이 가능하다. HERI type 보철을 구강 스캔으로 인상을 채득하여 제작 의뢰하면 기공소에서 접착되어 완성된 보철물이 치과로 배달되기 때문에 구강내에서 지대주를 힘들게 연결하고 크라운을 합착 할 필요가 없다.

디지털에 어울리는 보철은 스캔 후 보철 따로 지대주 따로 구강내에서 아날로그 하게 세팅하는 것이 아니라  완성돼 있는 임플란트 보철을 단지 조여주는 것 만으로 마무리 가능한 HERI Type 임플란트 보철이 정답일 것이다.
지금 대부분의 임상에서 시멘트 방식 임플란트 보철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나사 방식의 장점과 지르코니아의 장점을 합친 HERI type 보철은 디지털 임플란트에 최적 솔루션이며  앞으로 임플란트 보철의 주류가 될 것이다.

“스캔하고 조여주세요” 임플란트 보철은 완성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