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의학회 표준화 환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논문 게재
상태바
대한치의학회 표준화 환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논문 게재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1.03.17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단법인 대한치의학회가 2020년 12월에 발간한 Journal of Korean Dental Science(이기준 편집위원장, 이하 JKDS) 제13권 2호에 2021년 하반기에 시행을 앞둔 치과의사 실기시험과 관련된 표준화 환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게재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전양현 교수(경희대학교 치과대학)가 이끈 연구팀(김영재, 김주아, 김윤진, 박병건, 심준성, 조리라, 양수진, 신동훈)에서는 2021년 하반기에 시행을 앞둔 치과의사 (가형) 실기시험이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OSCE) 형식으로 표준화 환자를 이용하여 Patient-Dentist Interaction(PDI)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CPX)이기 때문에 이를 공정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표준화 환자가 기본소양과 채점자로서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이번 연구에서는 표준화 환자 교육교재를 개발하기 위해 국내·외 실기시험 표준화 환자 교육교재를 분석하고 국내 11개 치과대학 관계자를 대상으로 세미나 및 설문조사를 통한 자문을 받았다. 
논문 원문은 대한치의학회 홈페이지(www.kads.or.kr)에서 무료로 확인이 가능하다. 
하정곤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