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컨설팅] 인테리어-철학이 담긴 이상적인 나만의 공간
상태바
[개원컨설팅] 인테리어-철학이 담긴 이상적인 나만의 공간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1.05.06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포라인의 [개원 컨설팅] 코너는 치과를 새롭게 개원하고자 하는 개원예정자를 위한 개원지침 코너입니다. 덴포라인은 코로나 시대를 거쳐 포스트 코로나까지 혼돈 속의 개원 시장 현황을 살피고 건강하고 합리적인 개원 문화를 독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취재 | 덴포라인 & BETTERTODAY 공동기획 denfoline@denfoline.co.kr

 

월간 개원컨설팅 실시간 포럼 안내!

매월 2주차 토요일 오후 7시 

개원컨설팅 Q&A 실시간 포럼이 진행됩니다!

참여방법: 덴탈세미온 www.dentalsemion.com에서 개원컨설팅방 참여

6월 일정: 6월 12일(토) 오후 7시 (주제: 치과마케팅)

치과개원에 있어 인테리어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우선 주 고객인 환자가 해당 치과에서 가장 먼저 시각적으로 접하는 부분이 인테리어이기 때문이다. 치과에 대한 환자의 첫인상을 좌우할 수 있다.
인테리어는 크게 신규 인테리이와 리노베이션으로 나눌 수 있다. 요즘에는 리노베이션하는 케이스도 상당히 많아졌다. 개원한지 10년이 넘는 치과들이 많다보니 리모델링하는 케이스도 점차 늘어나는 상황이다.

지역의 수준이나 접근 연령 등을 고려하고 같은 건물에 위치한 병의원이 있으면 그곳의 마감 수준도 검토해서 전체적인 마감 정도를 계획하면 거품없는 인테리어를 시작할 수 있다.
지역에 따라 인테리어의 마감 정도를 생각해 판단을 빨리 하면 일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인테리어도 있지만 해당 건물의 다른 인테리어 형태 등을 참조해서 결정하는 경우도 있다.

1. 위치적 특성
지역의 수준이나 접근연령 등을 고려하고 같은 건물에 위치한 병의원이 있으면 그곳의 마감수준도 검토해서 전체적인 마감정도를 계획하면 거품없는 인테리어를 시작할 수 있다.

2. 건물의 상태
건물의 준공년도에 따라서도 인테리어 비용이 차이가 있으니 되도록 같은 지역이면 신축 건물이 유리하다. 신축 건물에 인테리어를 할 경우 같은 정도의 마감이라면 오래된 건물보다 비용을 15%정도 줄일 수 있다. 신축이기 때문에 기존의 마감을 잘 활용하면 비용도 아끼고 차후에 이전하는 경우에 원상복구 비용도 줄일 수 있어 처음부터 이런 사항을 인테리어 업체와 협의하는 것이 좋다.

3. 분양/임대
보통 임대일 경우보다 분양이 마감의 비용을 더 투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높은 임대료 때문에 분양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아 그 점도 임대 전에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몇 년 임대로 개원 후 처음부터 분양받지 않은 것을 후회하는 경우도 제법 있는 편이다.

4. 업체 선정 방법
보통 지인의 소개나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 업체를 만나게 되는데 가장 확실하게 업체를 선택하는 방법은 그 업체의 실적을 확인하는 것이다.
얼마나 오랜 기간 동안 회사를 유지하고 실적이 많은 지 확인하면 된다.
예를 들어 관공서 입찰에서 실적을 확인하는 것을 보면 가장 확실한 방법임을 말해주는 것이다.

5. 구조의 결정
업체가 선정되면 가장 첫 번째로 중요한 것이 구조의 결정이다. 평면상에서 되도록 여러 차례 수정을 해서 공사를 해야 불필요한 시간낭비나 분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원장님의 진료과목(교정 또는 보철)이나 진료스타일 등을 충분히 고려해 구조가 결정이 돼야 한다. 구조가 잘 만들어져야 의료진과 환자의 동선이 편하게 이루어져 보다 질 놓은 의료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다. 대부분의 원장님들이 보통 인테리어를 생각할 때 마감에 주로 신경을 많이 쓰는데 마감보다는 구조가 더 중요하다. 의료공간이니만큼 구조와 기능이 더 중요하다. 구조가 잘못되면 최악의 경우 직원을 더 써야 하는 경우도 있고 불편하게 사용하다 몇 년 후 구조를 고치는 공사를 하는 경우도 많다. 그만큼 구조가 중요하다.

6. 전기배선공사
보통 기존 배전함보다는 신설로 배전함을 설치한다. 그 배전함에 차단기를 되도록 많이 설치해 각 방을 별도로 분리하고 유니트 체어도 차단기를 각각 별도로 구성을 하면 큰 어려움 없이 진료를 할 수 있다. 요즘은 건물 내 전력사정도 좋아졌고, 냉난방기도 인버터형으로 전기사용량이 적은 데다 조명도 LED로 쓰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130 ㎡ 약 40평) 정도의 면적은 15kw정도면 안정적으로 병원을 운영할 수 있다. 참고로 LED조명도 제작업체가 난립하는 현실이라 질과 가격이 차이가 많이 있어 반드시 KS제품,  A/S 가 확실한 제품으로 설치하라고 업체에 얘기하는 것이 좋다.

7. 설비배관공사
일단 설비배관은 정품을 사용하면 배관 하자 시 배관회사의 보상도 받을 수 있다. 유니트 체어의 대수가 결정되면 컴프레셔와 석션을 어떤 식으로 구성할 지와 기계실의 위치를 잘 잡아 공사를 해야 한다 . 보통 여섯 대 이상의 체어를 설치하게 되면 컴프레셔와 석션을 두 대로 운영하게 된다. 배관도 각각 두 라인을 설치하고 기계실에서 밸브를 설치해 한 라인으로도 작동하게 설치한다. 예전에는 코아로 슬라브에 구멍을 내서 천장배관을 많이 했으나 관리의 어려움으로 체어 앞쪽으로 배관설치를 해 유사시 점검을 용이하게 한다. 배관박스는 되도록 개폐식으로 설치해야 점검이 편리하니 수납공간의 연계도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8. 방사선실 차폐공사
방사선실의 차폐는 인테리어 업체가 한다고 하지만 문틀이나 틈새로 산란선이 많이 나오니 업체에게 어떤 방법으로 차폐를 하는지 꼭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방호검사에서 간신히 커트라인을 넘어 통과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이런 점들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중요한 사항이라 꼭 체크하는 것이 좋다.

9. 냉난방공사
냉난방의 경우 건물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해 설치를 검토해야 한다. 오래된 건물일수록 효율을 더 크게 잡아 설계해야 하고 냉방보다는 난방에 더 포커스를 맞추어 설치해야 한다. 난방이 전력소모량이 냉방에 비해서 더 많기 때문이다. 좀 번거로워도 인테리어업체와만 냉난방문제를 협의하지 말고 냉난방업체와도 함께 미팅을 해서 확실하게 협의하는 것이 나중에 보조 냉난방기기를 사용하는 번거로움을 방지할 수 있다.

10. 수납장 공사
치과의 특성상 수납장의 기능이 무척 중요하다. 수납장은 인테리어 업체와 처음에는 위치, 크기와 재질로 견적을 결정한다. 공사를 진행하면서 보다 구체적인 모양은 스탭 등과 상의해 업체에게 수납장 도면을 작성하게 하여 다시 한 번 협의과정을 거쳐서 설치하면 보다 편리하게 진료 시 사용할 수 있다. 진료실 기구장, 모바일카트, 준비실 수납장 등은 내부의 크기와 용도가 무척 중요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체크해 설치해야 한다.

11. 마감의 결정
위의 사항들이 선행된 후 마감을 고려하면 된다. 인테리어는 비용을 많이 들이면 거의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요즘 공사추세를 보면 인테리어 업체가 의료공간과 상업공간을 혼동해 치과 인테리어를 하는 경우도 많다. 의료공간은 내원하는 환자들이 편하고 부담 없이 대기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게 하고, 의료진이 쾌적하게 진료할 수 있는 공간을 연출해야 한다. 따라서 적은 비용으로도 실용적인 마감으로 좋은 병원을 만들 수 있다. 대기실과 진료실은 관리가 편하고 오염이 잘 안 되는 재질로 벽과 바닥을 마감한다. 예를 들면 대기실 소파의 경우 패브릭보다는 레자가 관리가 편하고 밝은 색보다는 진한 색상으로 재작하는 것이 오래 사용하는데 편리하다. 업체와 마감을 협의할 경우 3D도 중요하지만 샘플을 직접 보고 결정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할 수 있다. 마감의 종류는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원장님의 인테리어에 대한 투자금액이 무척 중요하다. 예산 책정 시 장비와 인테리어에 대한 비용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그 예산에 따른 인테리어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3~4곳의 업체에 견적을 의뢰하고 제출된 견적을 세부항목까지 잘 체크해야 한다. 전체 금액만 보고 판단해서 분쟁이 생기는 경우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인테리어에 대한 욕심이 많은 원장님이라면 방법을 원칙적으로 갈 필요가 있다. 일단 디자인업체에 디자인을 의뢰하고 해당 디자인이 결정되면 그 디자인을 인테리어업체 몇 군데와 접촉해서 그 디자인에 따른 견적을 받아본 후 제일 합당한 견적을 제출한 회사를 결정하면 된다. 하지만 이 방법의 단점은 인테리어가 확실한 반면 많은 시간과 비용을 요구한다는 점이다.

12. 외부 광고
원장님들이 위치 선정 그리고 인테리어와 장비 등의 결정을 위해 많은 업체를 만나고 신경쓰면서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외부광고다. 간판의 위치, 외부 썬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지역 주민들에게 그 병원의 위치에 대해서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어필할 수 있는 것이 외부광고다. 어찌 보면 인테리어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다. 예쁘고 깔끔한 디자인의 간판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요건은 눈에 잘 들어오고 반복적으로 설치하시는 것이 무척 중요하니 디자인보다는 시각적 요인의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 관건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 리노베이션
서울, 경기권은 신규인테리어보다 리노베이션의 경우가 훨씬 많은 것이 요즘의 실정이다. 리노베이션의 경우, 비용도 적게 들면서 사전구상만 잘 이루어지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다.
1) 리노베이션의 필요성  2) 리노베이션의 기간 3) 리노베이션의 범위

리노베이션의 필요성
인테리어의 수명(8~10년이 훨씬 지난 상태에서 진료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심지어 환자들이 시설에 대해 컴플레인을 해서 공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의료공간인만큼 청결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줘야 경쟁력이 있고, 원장님과 스탭들도 좋은 환경에서 일해야 진료의 질적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공사문제는 업체와 상담 후 충분히 시간을 갖고 검토해서 가부를 결정하면 된다.

리노베이션의 기간
리노베이션을 생각하는 원장님들이 비용과 더불어 제일 많이 고민하고 망설이는 부분이 공사기간이다. 오랜 진료공백에 의한 환자들의 불편이 가져올 부작용때문에 공사시기를 못 잡고 열악한 환경에서 진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진료를 하면서도 공사가 가능하다. 주말을 이용해서 공사하는 방법, 단기간에 꼭 필요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하는 방법 등 여러가지 경우가 있으니 업체와 협의 후 결정하면 된다. 사전에 충분한 검토와 협의가 이루어져 공사를 한다면 적은 비용으로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리노베이션의 범위
1 ) 전체마감부분만 시공하는 경우
천장, 벽체, 바닥 등 마감만을 교체해 단기간에 새로 인테리어를 한 것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다. 원장님들이 요즘 마감의 경향이나 유행에 대해 궁금해하는데 예전에는 원장님의 취향을 따라가는 인테리어였다면 요즘에는 환자들의 입장에서 검토하고 내원하는 환자들이 부담 없이 대기와 진료가 이루어지게 뒷받침이 될 수 있는 인테리어를 추구한다. 참고로 건물 복도와 계단실, 낡고 지저분해진 외관도 포함이 될 수 있다.

2 ) 기능부분만 시공하는 경우
치과의 특성상 설비배관과 전기배관이 매우 중요하다. 배관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는 원장님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이 현실이다. 누수와 전기적 결함을 배관, 배선, 우레탄호스 등을 교체함으로써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 기타로는 조명 교체, 가구 교체 , 대기실 쇼파 교체, 냉난방 교체, 창호, 급배기를 예로 들 수 있다.

3 ) 구조수정 후 부분적으로만 시공하는 경우
개원해 시설을 사용하다 구조로 인한 불편함이나 장비교체, 인원의 변동 등 부분적만으로 구조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 기존 구조와 마감의 장점을 최대한 유지하고 활용하면서 다각도로 검토해 구조를 변경하고 기존 인테리어의 분위기에 따라서 마감을 한다.

■ 마감의 종류
1 ) 천장마감
천장은 대부분의 경우 도장과 도배로 마감을 한다. 도장은 VP 도장을 사용하는 데 신축성이 있는 칠의 종류다. 도배의 경우 실크와 합지를 사용하는데 실크는 고급스러운 장점이 있고 합지는 실크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하고 소방법에 저촉이 안되는 장점이 있다. 조명은 LED 조명이 많이 저렴해지고 다양해져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다. 요즘은 천장에 모양을 내기보다는 디자인이 좋은 조명으로 마감하는 경우가 많고 간접조명은 관리상의 불편함으로 사용이 줄어들고 있다.
 
2 ) 벽체마감
벽체는 저렴하고 좋은 품질의 마감재가 많아 도장으로 하는 경우가 감소하고 있다. 도장이 비용이나 시간이 다른 마감에 비해 많이 들기 때문인 원인도 있다. 요즘 흔히 쓰는 종류로는 도배, 도기질타일, 유리, 디자인월, 필름, 대리석 등이 있다. 대기실과 진료실은 내구성이 강하고 관리가 편한 자재를 사용해야 한다. 환자들이 거칠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도배보다는 타일, 유리, 디자인 월 등을 많이 사용한다. 도배는 원장실과 직원실 등에 사용한다.

3 ) 바닥마감
바닥은 폴리싱 타일, 자기질 타일, 대리석, 데코타일 강마루, 카펫타일 등이 많이 사용된다. 보통 한가지로 통일하는 경우도 많지만 치과의 특성상 구보호차원에서 진료실은 데코타일이나 카페타일을 시공한다.
대기실은 폴리싱타일이나 자기질타일로 시공하며 천연대리석은 비용도 비용이지만 관리가 어려워 특수한 경우를 빼고는 사용하지 않는다.

■ Q&A
요즘 인테리어에서 원장님이 선호하는 스타일은

인테리어가 주관적인 부분이라 원장님마다 다르긴 한데 과거와는 달리 요즘은 실용적인 스타일을 선호하는 편이다. 또한 전체적인 인테리어 스타일을 환자 취향에 맞추는 경우도 있고 연령층을 고려한 인테리어도 반응이 좋은 편이다. 가령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소아치과의 경우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나 색깔 등을 반영하는 것이 낫다.

여러 번 인테리어를 하는 원장님도 있을 것 같다
인테리어도 시간이 지나면 낡아지기 때문에 다시 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물론 기존 치과 인테리어를 리모델링하면서 인테리어를 바꾸는 경우도 있고, 치과를 다른 곳으로 옮길 경우 인테리어를 다시 해야 한다. 인테리어의 특성상 업체를 바꾸는 것이 쉽지 않아 처음 한 업체가 가격도 합리적이고 인테리어도 잘 했다면 계속 맡기는 경우도 있는데 4~5번 인테리어를 한 원장님도 있다.

지역별로 인테리어도 컨셉도 다른 경우가 있는지
가령 어떤 하나의 인테리어 컨셉이 여러 지역에 두루 있을 수 있지만 지역별로도 컨셉 차이는 일부 존재한다. 가령 수도권과 지방이 다를 수 있다. 

인테리어 공사시 전체적으로 크게 주의할 사항은
먼저 위치적 특성을 고려한다. 건물 상태를 따져봐야 한다. 신축건물에 들어가면 좋지만 오래된 건물에 들어가는 경우도 많다. 오래된 건물보다는 신축건물공사가 비용을 좀더 줄일 수 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업체들이 잘 협조하는 것도 중요하다. 물론 본격 공사 시작 전 인테리어 업체와 구체적으로 상의한다. 그래야 비용도 줄이고 나중에 사후문제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