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tion(Vacuum) System 바로 알기
상태바
Suction(Vacuum) System 바로 알기
  • 구영진 기자
  • 승인 2006.03.2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uction(Vacuum) System 바로 알기

일반적으로 C.V.S로 잘 알려져 있는 Suction(Vacuum) System은 진료용 기기로 Compressor와 함께 Unit Chair에 연결해 사용하는 치과 필수 장비이다. 최근 흐름은 교차감염의 위험성을 없애기 위해 진공압 보다 흡인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Suction(Vacuum) System은 진료 시 환자의 고통을 줄여주고 능동적인 진료를 위해 필수적인 기기로 치아 절삭 등의 작업 시 이물질을 흡인하고 배출하는 기능을 한다. 최근에는 환자의 교차감염 위험성을 없애기 위해 배큠(Vacuum)압보다 흡인량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크게 세 종류로 구분
Suction System은 크게 Electric Motor Suction(Vacuum), Air Suction, Central Vacuum System으로 분류된다.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중앙공급식 Central Vacuum System 은 보통 C.V.S라고 부르며 물을 공급해서 작동하는 제품과 물 없이 작동하는 건식 제품으로 구분된다.

● Electric Motor Vacuum
Vacuum Motor가 회전하면서 구강 내의 수분과 이물질을 흡입하는 제품으로 소음이 크고 별도의 설치공간이 필요하다.

● Air Vacuum
공기 압축기(Compressor)의 Air로 작동시키는 Air Vacuum은 Electric Motor Vacuum에 비해 고장이 적은 장점이 있지만 Compressor의 Air 소모량이 많다.

● Central Vacuum System
(중앙공급식 흡인장치)
원래는 Unit Chair를 대량으로 사용하는 치과대학이나 종합병원급 치과에서 별도로 기관실을 두고 운영되는 System이였으나 모터용량이 작은 1HP(마력)나 1.5∼2HP 등의 제품치과에 널리 보급되면서 최근에는 치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스템이 됐다. 

미국산, CVS 제품 강세
국내 시장에는 국산제품과 수입제품이 공급되고 있다. 국산제품은 한림덴텍의 Black Hole과 고운덴탈의 DEN-400, DEN-SYS 등으로 1 HP와 1.5 HP, 2 HP의 출력을 가지고 있다.
수입 제품은 Cattani(이탈리아)사 제품인 Turbo-jet Modular를 수입 판매하는 흥진메디칼과 Dental Centra(이탈리아)사 제품인 OEP를 공급하는 한성종합상사가 있다. 신흥의 VS-300, VS-900은 독일 Durr사 제품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주로 미국제품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대명실업에서 판매하는 Central Vacuum System(제조원 Apollo), 경재치과기계상사의 Hivac Ⅱ(MDT)와 Whirl Wind( Tech West), 우주의료기의 Vac Star(Air Technique), 신흥의 Maximizer 1000 (Matrix) 등이 있다.
대부분 C.V.S.에 물을 순환해 사용하는 물순환 펌프식 진공 흡입기이며 흥진메디컬의 Turbo-jet Modular 제품 만이 물을 사용하지 않는 건식 C.V.S에 해당한다. A/S 보증기간은 대체로 1년에서 2년 사이이다.

설치 시 유의할 점
물 소비량을 줄이려면 물을 순환시켜 재 사용하는 기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제품에 제시된 적정한 Unit Chair 수와 배관 두께를 고려해 설치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1 HP의 Suction System 기기가 Unit Chair 3대 정도, 2 HP 제품이 Unit Chair 6대 정도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치과에 Unit Chair가 6대가 있다면 2HP 시스템 한 대에 연결하기보다는  1HP 2대를 설치해 한 쪽이 고장나더라도 다른 Unit Chair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요령이다.
Suction Motor 규격에 맞는 흡입 Line을 설치해야 하고 1 HP 제품의 배관두께는 25㎜ 정도가 적당하다.
가급적 먼지가 많고 습기가 많은 장소에 설치하는 것을 피하고 특히 C.V.S.는 원할한 작동을 위해 겨울철 동파 방지 보온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 Suction System 오래 사용하는 법
- 시험 작동 후 사용하면 수명이 길어진다.
- 여름에는 밀폐된 장소 있는 Suction System의 온도가 40。C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환풍기 등을 꼭 설치해준다.
- 일일 진료가 끝나면 내부 필터(Filter)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내부 필터는 적어도 5∼6개월에 한번씩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 간단한 A/S 상식
- Suction 사용 중 흡입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면
Suction System Motor에 장착된 필터에 이물질과 먼지를 제거하고 청소해준다.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청소하는 것이 이상적이나 Suction Tip 소독과 달리 소홀히 하기 쉬운 부분이다.
- Suction System Motor는 작동하는데 Suction이 되지 않는 경우
C.V.S의 경우 물이 원활하게 공급되고 있는지(건식 제외), 필터가 막힌 것은 아닌지 점검해 준다. Air Vacuum은 Compressor가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