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임상] 이훈재 원장의 디지털 임상39 CAD/CAM을 이용한 상악동 거상-Implant 수술과 보철제작
상태바
[디지털 임상] 이훈재 원장의 디지털 임상39 CAD/CAM을 이용한 상악동 거상-Implant 수술과 보철제작
  • 이훈재 원장
  • 승인 2021.08.04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훈재 원장의 디지털 임상

과거에 비해 치과 임상에서 디지털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모든 치과 영역에서 디지털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디지털 장비의 가격이 만만치 않고 어떤 장비를 선택해야 할지도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이다듬치과 이훈재 원장과 함께하는 ‘디지털 임상’ 코너를 마련했다. 임상 외에 디지털 장비의 구입과 소프트웨어 등에 대해서도 향후 차례대로 언급할 예정이다.

임플란트를 시술할 부위에 골이 충분한 경우나 간단한 골이식으로 시술을 마칠 수 있을 정도의 골이 있는 경우는 surgical guide를 사용하지 않아도 어느 정도의 경험이 있는 술자라면 쉽게 임플란트 식립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상악 구치부에 골이 부족하고 상악동을 전체적으로 거상하여 임플란트 식립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수술시간도 길어지게 되고 임플란트 드릴링을 할 때 흔들리면서 임플란트의 고정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 Implant surgical guide를 사용하게 되면 임플란트를 식립 할 때, 간단한 드릴링 과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립 결과도 좋게 된다.

이번에 소개할 케이스는 상악 양쪽 구치부의 임플란트 식립을 상악동 거상술과 동시에 시행하여 지코니아 크라운으로 치료를 끝낸 경우로 implant surgical guide를 사용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