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trasonic Cleaner ; 초음파 세척기
상태바
Ultrasonic Cleaner ; 초음파 세척기
  • 구영진 기자
  • 승인 2006.03.24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ltrasonic Cleaner ; 초음파 세척기

치과 기구를 소독하는 기구에는 Auto Clave(고압멸균소독기)와 Ultrasonic Cleaner(초음파 세척기)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번 호에서는 지난 2월 덴포라인에 소개된 Auto Clave에 이어 초음파 세척기를 비교·분석한다.
초음파 세척기를 선택할 때는 진동 주파수, 용도에 맞는 챔버 크기, A/S 등을 꼼꼼히 따져야 하며 특히 일정한 출력이 유지되는지 살펴봐야 한다.

초음파를 이용, 치과 기구에 묻어있는 먼지나 이물질을 세척해 구강내 감염과 교차감염 등을 예방하도록 하는 것이 Ultrasonic Cleaner 초음파 세척기이다.

초음파 세척기는 왜 사용하나
일반적으로 치과에서 기구 세척에 사용하는 제품은 Auto Clave, 고압 멸균 소독기이다. 그러나 치과 기구중에는 고압멸균소독기에 넣기에 너무 작거나 Brush 만으로 깨끗한 세척이 이루어지지 않는 File이나 Bur, 소형 수술 기구(특히 구강외과와 임플란트 시술 기구) 등이 많이 있다. 이런 기구들은 초음파 세척기를 이용해 일차적으로 세척해주면 쉽고 빠르게 소독과 멸균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자체 입자사이에 틈새를 많이 가지고 있는 Diamond Bur의 경우, 틈새 사이로 삭제된 치질 등이 들어가 잘 떨어지지 않고 틈새에 자리를 잡게 된다. 이렇게 Bur에 이물질이 남아있게 되면 절삭력 저하를 초래한다.
이 때 초음파 세척기를 이용하면 전원에 의해 세척기 바닥 진동판이 울리면서 강력한 초음파를 발생,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할 수 있다.

초음파 세척기의 원리
초음파 세척은 High Frequency Sound Waves 방식에 의해 이루어지며 특수 제조된 세척액을 사용하면 음파가 증가되면서 높은 에너지의 공동(Cavitation-추진기 따위의 뒤쪽에 생기는 진공부분)을 만드는 원리를 이용한다. 공동이 발생하는 동안 수백만 개의 작은 기포들이 형성되고 파열하면서 발생하는 엄청난 양의 에너지와 충격파로 인해 세척액 안에 담겨있는 기구와 기타 물건들의 표면이 깨끗하게 세척된다. 다시말하면 초음파 세척기의 세척원리는 초음파의 음압 효과와 Cavitaion을 이용하는 것이다.
Cavitaion은 기포의 진동에 따른 Micor Agitation(진동)과 기포의 파괴로 인한 화학적· 열적 작용을 수반하게 된다.
이러한 작용의 복합 반복에 의해 세척액에 파장(Wave)을 일으키면서 동시에 화학 반응의 촉진과 분산작용이 증가하고 치과 기구에 부착되어 있는 이물질이 제거되면서 정밀 세척이 이루어진다. 초음파 진동은 Bur 등의 아주 작은 구멍 내부나 좁은 틈새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초음파 발생장치는 일반적으로 28㎑, 40㎑ 주파수 출력에 200W, 400W, 600W, 1200W 등으로 다양하며, 치과 기구의 크기나 양에 따라 필요한 안정된 출력을 얻을 수 있다.

제품별 특징
초음파 세척기는 기기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우선 간편한 조작과 빠른 소독이 강점이다. 초음파 세척기 역시 여타의 치과 기구처럼 자체 생산보다는 수입 판매되는 제품이 많다.
초음파 세척기를 선택 할 때는 Solution Level이나 전압 변동에 상관없이 일정한 세척력을 유지하고 A/S가 잘 되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
제품에 따라 세척 후 오염된 거품을 제거해 주거나(신흥 : PRO-SONIC) Stainless Steel 기구 Basket이 기구 이탈을 방지하는 제품(대명 실업외 다수 : Sweep Zone, Biosonic 등), 옆면에 배출구가 있고 저소음·고장방지 설계가 된 제품(신덴탈: Branson), 타이머와 내부 전원 차단 장치가 된 제품(영진종합상사 : ULTRA Sonic 28H) 등이 있다.
치과용 제품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초음파세척기를 제조·판매하는 회사인 성동초음파는 자체 제작한 아날로그와 디지털 방식의 다양한 초음파 세척기를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다.
성동초음파에서 제조·판매하는 아날로그 방식 초음파 세척기는 무파손 진동자 (BLT)를 사용한 제품이다. 디지털 방식 초음파 세척기는 출력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정된 주파수에서 발진하나 여러 주파수 대역을 출력하는 다주파 진동자와 내구성이 좋은 스텐레스 재질을 사용하고 있다.

사용 시 주의할 점
초음파 세척 중에 뚜껑을 열고 안을 살펴보면 세척기 바닥 진동판의 강력한 초음파가 세척액에 파장을 일으키는 모습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때 용기 내부의 진동판과 세척하고자 하는 기구가 직접 닿지 않도록 Stainless Steel Mesh나 소독용 카세트 랙(Cassette Rack), 부속 바스켓, 고정 선반, Beaker 등에 넣어 소독하도록 한다. 탱크 바닥위에 직접 기구를 올려놓게 되면 Cavitation 발생을 막고 발진기 내의 열발생과 고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디게싱(Degassing)
초음파 세척액을 디게싱하는 일은 중요하다. 디게싱이란, 처음 사용하는 모든 용액에 존재하는 공기 기포들을 제거하는 일을 말한다. 이런 공기 기포들이 세척액 안에 있게되면 효과적인 세척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새로운 용액을 첨가하면 매회 디게싱을 해줘야한다. 어떤 기구를 세척하게 되건 새로운 세척액을 넣게되면 약15분 정도 세척기를 먼저 작동시켜 디게싱을 해서 초음파 세척기의 세척력을 높여주는 것을 잊지말자.

초음파 세척기 관리·작동법
● 세척액을 넣지 않고 빈 탱크로 작동시키지 않도록 한다. 빈 탱크 작동 시 세척기에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 가능한 한 Ground 접지를 해준다.
● 탱크 내 세척액을 매일 교환해 주거나 혹은 더럽혀졌거나 변색되었을 경우 더 빠르게 교환해준다. 
● 초음파 세척기를 작동 중일 때는 반드시 뚜껑을 닫아 주도록 한다. 그래서 작동 중 발생하는 에어로 졸이 탱크안에 갇혀 있도록 해준다.
 
● 클리닝
모든 부품(Basket,Beaker 등)은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미네랄 함유 제거제를 적신 보통 헝겊으로 닦아준 다음 이소프로필 알콜이나 부드러운 소독제로 클리닝 해주도록 한다.
(석유계열의 솔벤트나 Idophors, Phenolic 계열의 제품을 사용하지 말자. 제품에 얼룩을 만들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