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2021 치과의료기기 선호도 조사 어워드 2001~2021
상태바
[SPECIAL REPORT] 2021 치과의료기기 선호도 조사 어워드 2001~2021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21.10.08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포라인 창간 20주년 기념 ‘제1회 2021 치과의료기기 선호도 조사’
개원가가 선택한 브랜드 선호도 조사 발표

월간 <덴포라인>이 세상의 빛을 본 지 스무 번째 해를 맞았다. 그동안 덴포라인은 매달 심층 기획특집을 통해 개원가 시장의 기자재 트렌드를 심층 분석해왔으며 임상정보와 경영정보 외에도 신제품 체험단 등 차별화된 접근으로 환자 진료에 필수적인 치과의료기기 정보를 발빠르게 전달하며 개원가와 치과산업의 가교 역할을 해 왔다. 
올해는 창간 20주년을 기념해 총 34개 부문의 치과의료기기 장비와 재료 품목을 선정, 전국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4개월간 온·오프라인 기반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집계된 결과를 바탕으로 치과의사들에게 사랑받는 제품들을 2021년 10월호와 11월호의 2개월에 걸쳐 소개한다.


기획 및 취재 | 덴포라인 편집부 denfoline@denfoline.co.kr

본지는 국내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금년 5월 3일부터 9월 17일까지 온·오프라인에서 치과의사대상 [2021 치과의료기기 선호도 조사]를 시행했다. 온라인 설문조사는 덴포라인과 덴탈세미온 홈페이지를 통해 시행됐고, 오프라인 설문조사는 본지 기자들이 치과의사를 대면하여 진행했다.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는 치과의사 인증을 거친 참여자 중 유효 투표수 기준 175명이 참여한 가운데 통합 집계하여 선호도 다득점 조사 결과에 따라 각 부문별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이 선정됐다. 참여한 치과의사의 성별은 남성 85%, 여성 15%였으며, 연령대는 30~50대까지 다양하게 분포했다. 이번 제1회 [치과의사대상 2021 치과의료기기 선호도 조사]는 국내 치과기자재 시장의 브랜드의 인지도 향상과 우수 브랜드 발굴을 위한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덴포라인의 치과의료기기 선호도는 치과의사들이 개원가에서 주로 사용하는 브랜드 중 경쟁력있는 브랜드를 부문별로 발표하기 위해 준비됐다. 올해는 첫해로 △치과장비 브랜드 △치과재료 브랜드 △디지털 브랜드 분야의 34개 품목을 선정했다.  

먼저 이번 달에 발표되는 품목군은 △CT △현미경 △구강카메라 △광중합기 △MTA △엔진파일(Ni-Ti) △근관장충전재 △루페 △임플란트 △골이식재 △멤브레인 △인상재 △레진 시멘트 △임시충전재 △컴포지트 레진 △플로어블 레진 △본딩/프라이머 등 17개 제품으로 각 부문별로 치과의사들의 선호도에 따라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으로 선정됐다(본지 46~48p 참조).


독자가 선택한 각 부문별 브랜드 선호도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장비 부문 중 CT는 바텍엠시스의 ‘Smart Plus’와 HDXWILL의 ‘eco-x’ 그리고 덴츠플라이시로나코리아의 ‘SL3D’가 각각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최근 국내 시장은 국산 브랜드들의 새로운 CT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으나 이번에 선정된 브랜드들은 개원가에서 장기간 사용되며 기술력과 브랜드 파워를 인정받은 결과로 평가되고 있다.

근관 분야는 최근 높아지고 있는 근관치료에 대한 관심으로 미세현미경을 이용한 술식이 주목받아왔다. 이에 따라 현미경 부문은 전통의 강호인 칼자이스의 ‘EXTARO 300’이 압도적인 인지도로 대상을 차지했으며 드림메디칼의 ‘Leica’와 신흥의 ‘Alpha Air3’가 각각 최우수상과 우수상 브랜드로 등극했다. 루페 역시 개원가에서 보다 정확한 진료를 위해 선택하는 필수 기자재로 자리잡고 있다. 루페는 닥터킴의 ‘Dr-Kim 루페’가 대상으로 선정됐으며, 크리스탈옵틱의 ‘SurgeLoup’와 네오바이오텍의 ‘자이스 EYEMAG’은 각각 최우수상,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광중합기 부문은 국산 제조기업인 굿닥터스의 ‘Dr′s Light 2’가 대상으로 선정됐으며, 이보클라 비바덴트의 ‘Bluephase G4’와 덴츠플라이시로나코리아의 ’SmartLite Pro’가 각각 최우수상과 우수상으로 선택됐다. 구강카메라는 오스템임플란트의 ‘SNAP’이 대상, 케어스트림덴탈의 ‘CS시리즈’와 굿닥터스의 ‘Whicam M’이 최우수상과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재료부문 중 인상재 분야는 전통의 재료 강호 브랜드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한국쓰리엠의 ‘Imprint™ Ⅱ’가 가장 많은 선호도를 나타내 대상으로, 덴츠플라이시로나코리아의 ‘Aquasil Ultra’와 지씨코리아 의 ‘Examixfine’이 각각 최우수상과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한편 근관치료용 재료는 다양한 제품군이 경합을 벌인 분야이기도 하다.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Ni-Ti 파일 분야에서는 세계 1위 엔도 제품군을 자랑하는 덴츠플라이시로나코리아의 ‘ProTaper Gold’가 대상에, 이어 신흥의 ‘Profa file’과 마루치의 ‘Ni-Ti Endosonic Blue’가 각각 최우수상과 우수상으로 등극했다.

최근 근관제품 중 가장 치열한 경합을 벌여왔던 MTA 분야에서는 마루치의 ‘ENDOSEAL MTA’ 제품이 대상, 메타바이오메드의 ‘CeraSeal’과 신흥의 ‘Ortho MTA’가 나란히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덴티움의 ‘Bright MTA Capping’도 우수 브랜드로 선택돼 국산 제품간 치열한 경쟁을 보여줬다. 근관장 충전재는 덴츠플라이시로나코리아의 ‘AH Plus Jet’가 대상으로 선정됐으며, 신흥의 ‘CALCIPEX Ⅱ’와 덴티움의 ‘Bright Endo MTA Sealer’가 그 뒤를 이었다.

임플란트와 관련된 기자재 역시 술식의 변천에 따라 다양한 소재와 제품군이 등장한 분야다. 골이식재 부문에서는 전 세계 가장 탄탄한 임상 데이터를 앞세운 가이스트리히코리아의 ‘Geistlich Bio-Oss’가 대상, 오스템임플란트의 ‘A-OSS’와 덴티움의 ‘OSTEON3 시리즈’가 나란히 순위권에 들었다.

멤브레인 역시 가이스트리히코리아의 ‘Geistlich Bio-Gide’가 대상을, 덴티움의 ‘Collagen Membrane 시리즈’가 최우수상, 오스템임플란트의 ‘OssMem’이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국내 시장 중 순위권 밖까지 가장 치열하게 경합했던 분야는 임플란트 제품군이다. 대상은 시장 점유율 1위 오스템임플란트가, 덴티움과 Astra Implant가 그 뒤를 이어 시장 점유율과 브랜드 선호도 간의 흥미로운 결과를 나타냈다. 

한편 본딩제와 레진 제품군으로 구성된 재료 분야는 전통적인 수복재료 브랜드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본딩/프라이머 부문에서는 한국쓰리엠의 ‘Single Bond Universal’이 대상을, 최우수상은 신흥/KURARAY의 ‘CLEARFIL SE BOND’, 우수상은 덴츠플라이시로나코리아의 ‘Prime&Bond Universal’이 차지했다.

컴포지트 레진은 한국쓰리엠의 ‘Filtek™ Z350 XT Universal’이 대상으로 선정됐고, 미동의 ‘Estelite Σ Quick’이 최우수상, 신흥/SHOFU의 ‘BEAUTIFIL Ⅱ’가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플로어블 레진은 신흥의 ‘BEAUTIFIL INJECTABLE’이 대상, 한국쓰리엠의 ‘Filtek™ Supreme Flowable’이 최우수상, 지씨코리아의 ‘G-aenial Universal’이 우수상을 차지했다.

레진 시멘트는 한국쓰리엠의 ‘RelyX™ U200’가 과반이 넘는 압도적인 비율로 대상, 이보클라 비바덴트의 ‘Multilink N’이 최우수상, 국산 대표 브랜드 베리콤의 ‘U-Cem™ Premium’이 우수상에 이름을 올렸다.  임시충전재는 국산 브랜드 스피덴트의 ‘Temp it’이 대상, 덴츠플라이시로나코리아의 ‘Chemfil Superior’가 최우수상, 한국쓰리엠의 ‘RelyX™ U200’가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공개된 덴포라인의 [제1회 2021 치과의료기기 선호도 조사]는 치과의사가 직접 참여, 선정한 선호도 조사로 분야별 전통적인 브랜드들의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간 상관관계 면에서 큰 이변은 없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선정된 대부분의 브랜드들의 강점은 ‘술자 편의성’, ‘오랜 임상 적용 기간’, ‘친숙하고 검증된 브랜드’, ‘고객 만족을 위한 브랜드의 노력’ 등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 결합한 결과로 나타났다.  


‘구강 건강은 전신 건강의 필수요건’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구강 건강이 신체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크다. 치과의료기기는 전통적인 기자재의 꾸준한 사용과 함께 최근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디지털 분야의 다양한 치과의료기기가 널리 보급되며 개원가의 일상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번 호에 소개하는 17개의 제품에 이어 다음 달에는 유니트체어와 구강스캐너 등 디지털 제품군과 교정 부문 등 17개 제품군들의 상세한 정보로 독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