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모노 LCD 기반, 내구성과 정확성 강점
상태바
[SPECIAL INTERVIEW] 모노 LCD 기반, 내구성과 정확성 강점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22.02.01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인성 서울H치과 원장…레이 ‘RAYDENT Studio RAM600M’ 유저

전인성 서울H치과 원장은 RAYDENT Studio RAM600M을 4년 6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하고 있다. 현재 치과계에서 3D 프린터의 출력방식은 LCD 방식이 주름잡고 있다. RAM600M 모델은 mono LCD로 임플란트에 접목시키는 치료의 70~80%를 소화할 수 있다. 전인성 원장은 RAYDENT Studio RAM600M이 신속·정확성과 뛰어난 내구성을 강점으로 꼽았다.
 

전인성 서울H치과 원장이 RAYDENT Studio RAM600M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전인성 서울H치과 원장이 RAYDENT Studio RAM600M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레이의 음형-양형 컨버팅 기술력이 매력
치과의 디지털 솔루션은 구강스캐너를 통한 CAD 파일과 CBCT를 통한 DICOM 파일을 이용하는 방식에서 출발한다. 구강 스캐너로 빛을 반사해 직접 얻는 양형을 처리하는 기술력과 CT로 빛을 투과해 얻는 음형을 양형으로 컨버팅하는 최고의 기술력을 레이에서 갖추고 있어 레이 CT로 디지털 솔루션을 재구축했다. 레이 CT를 통해 3D 프린터로 DICOM 파일을 STL 파일로 변환하는 과정이 훨씬 쉽고 간편하다.

현재 치과계에서는 LCD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 RAM600M은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mono LCD 방식으로 출력이 가능하다. 임시치아는 물론 recording base, individual tray와 surgical guide, 틀니 복제(denture duplication) 등 임플란트에 접목시키는 치료의 7~80%는 RAM600M을 통해 제작해 사용하고 있다. 


기공소 도움 없이 원내 신속 제작 가능
기공소에서 제작하는 임시치아는 PMMA 블록을 이용해 밀링머신으로 출력하는 방식이다. 3D 프린터와 단순 비교했을 때 강도 등 퀄리티 측면에서는 밀링머신을 활용한 출력물이 훨씬 뛰어나다. 하지만 3D 프린터도 꾸준히 물성이 좋은 액체 레진이 개발되는 등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공소 제작 PMMA 블록과 비교해 원내에서 직접 3D 프린터로 만든 출력물은 90%의 성능까지 올라왔다고 말할 수 있다. 

원내에서 기공사의 도움 없이 3D 프린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기공물이 필요한 환자가 생기면 즉시 출력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RAYDENT Studio RAM600M을 포함한 3D 프린터로 출력하면 디자인 10분, 출력 30분, 후경화 10분 등 임시치아, recording base, individual tray 등 무엇을 만들더라도 1시간 내로 완료할 수 있어 술자와 환자의 편의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다.
 

RAYDENT Studio RAM600M의 내부 모습
RAYDENT Studio RAM600M의 내부 모습


내구성, 정확성, 사용편의성 등 매력
RAYDENT Studio RAM600M을 갖고 치과의사들을 대상으로 원데이 강의를 하게 되면 기본적인 사용법은 누구나 습득할 수 있다. 나머지는 얼마나 더 꼼꼼하게 출력물을 만들 수 있는지의 차이로 숙련도에 따른 것이며, 원데이 강의에서 들었던 내용을 주위의 도움 없이 직접 실습을 해보는 과정까지 더한다면 러닝커브는 1~2주 정도는 걸릴 수 있다. RayDent 레이덴트는 유저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지원 프로그램이 있어 제품 사용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
 

RAYDENT Studio RAM600M으로 출력한 보철물 모습
RAYDENT Studio RAM600M으로 출력한 보철물 모습


3D 프린터는 1kg짜리 액체 레진을 사용, UV 큐어링을 통해 층으로 쌓아가며 만들게 된다. 3D 프린터의 작업대를 의미하는 바트(vat) 하나에 1kg 레진을 모두 사용하기 때문에 내구성도 우수하다. 3D 프린터는 레진 한 통을 모두 사용하면 갈아내야 하는데, 1kg의 레진을 통해 수많은 필요한 출력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 레진 한 통당 한 번의 교체가 이뤄지고 가격도 저렴해 제품 사용 및 유지비에 있어 큰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된다.

RAYDENT Studio RAM600M은 최첨단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31㎛ 고해상도 광학엔진을 자체 개발, 빠르고 정밀하게 출력할 수 있다. 평균 정확도 또한 임시치아 제작은 40㎛, 임플란트 수술용 가이드는 50㎛, 덴탈 모델 제작은 50㎛로 우수해 입력된 모델 파일을 통해 최적의 STL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