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정밀도와 강도 그리고 다양한 재료 등 강점
상태바
[SPECIAL INTERVIEW] 정밀도와 강도 그리고 다양한 재료 등 강점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2.03.07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오 유저 동도은 부산웰컴치과 원장
프린팅 후 세척하는 것이 중요

동도은 부산웰컴치과 원장은 3년 전부터 DIOnavi(P.MAX/ SG/ Model) 레진을 사용하고 있다. 
동 원장은 디오 레진의 장점에 대해 “중요도 순으로 꼽자면 1순위는 정밀도, 2순위는 강도 그리고 3순위는 용도에 맞는 다양한 재료순”이라고 설명했다.


하정곤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동도은 부산웰컴치과 원장
동도은 부산웰컴치과 원장

충분한 압축강도 자랑
동 원장은 디오 레진을 Provisional restoration, Interim Full denture, 교정용 모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가이드용으로 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동 원장은 유저로서 3D 프린팅 레진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택기준에 대해 “프린팅 후중합기, 소프트웨어와의 연동의 편리함, 인체 적합성 등을 꼽을 수 있다”고 말했다. 

동 원장은 디오 레진을 사용하면서 가장 신경을 쓰거나 주의를 기울이는 과정에 대해 “프린팅 후에 세척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며 “잔여물로남은 레진은 적합도에 문제를 일으킨다”고 설명했다.

그는 “타 레진과 디오 레진을 비교하면 long term provisional restoration에 사용해도 충분한 압축강도를 자랑한다”고 강조했다.
 

직접 구강 내에서 기능할 수 있는 레진 수요 늘 듯
동 원장은 3D프린팅 레진을 사용하면서 시행착오나 사용과정 중 에피소드에 대해 “프린팅 후 초음파 세척을 5분 이상 한 적이 있다”며 “그런데 큐링 후 표면이 구멍이 난 적도 있어 원장님들이 사용하실 때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3D프린팅에 흥미가 있는 원장님들은 진료 외에도 예를 들면 필요한 자녀들 숙제 등 재미있는 것들도 프린터로 제작할 수 있어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동 원장은 임상가 입장에서 과거와 달리 요즘 3D프린팅 레진에서 더욱 부각되거나 중요한 성질 혹은 트렌드에 대해 “단순한 모형제작을 넘어 장기간 안정성, 직접 구강내에서 기능할 수 있는 안전성이 있는 프린팅 레진의 수요가 늘 것으로 본다”며 “치아를 프렙함과 동시에 바로 원하는 형상대로 디자인된 프린팅 보철물을 접착하는 기술에 근접해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시중에 굉장히 다양한 프린터와 소재들이 있으며 앞서 나가는 얼리어댑터 임상가들은 이를 선택하는데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며 “하지만 얼리어댑터라 하더라도 장비에 투자해서 임상에 도입하기까지는 너무나 번거로운 일들이 많다”고 덧붙였다.

 

적정수치 세팅 중요
동 원장은 “2D프린터처럼 프린터는 저렴하지만 잉크가 더 비싸서 후회할 수도 있다. 소재의 특성도 중요하지만 이를 구동하는 소프트웨어와 프린터의 상성이 맞지 않으면 덩어리로 뭉개지거나 프린팅 되다 멈추는 현상도 생기게 된다”며 “이를 수정하기 위해 trial-and-error를 거쳐 적정수치를 잡아야 한다. 이런 작업을 즐거움으로 생각하는 많은 얼리 어댑터 원장님들이 다양한 임상케이스들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원장님들이 얼리 어댑터가 아니라면 회사에서 각 소재마다 적절한 세팅값을 프린터에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주면 그런 수고를 덜 수 있다”며 “본인의 성향에 맞는 장비를 도입하는 것이 최선이다. 밀링장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빠른 보철물의 생성이 가능하고 제법 많은 임상케이스가 축적되고 있는 3D 프린터와 소재 덕분에 이제는 임상가가 클리닉에 해당 재료와 장비를 구비할 수 있는 좋은 시기”라고 강조했다. 

동 원장은 향후 추가적으로 보완되었으면 하는 기능에 대해 “후 중합과정이 짧으면 좋겠다”며 “아울러 강도도 좀 더 개선됐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