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연세대학교 치과병원 교정과
상태바
[치과탐방] 연세대학교 치과병원 교정과
  • 이 현 기자
  • 승인 2006.03.28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대 치과병원 교정과는 치과대학이 설립되기 전부터인 1957년 세브란스병원 치과부에서 교정진료를 시작하였으며, 교정학교실은 1974년 개설되었다. 현재 교수 6인, 전임연구원 1인, 수련의 23인으로 구성되어, 최선의 자세로 진료에 임하고 있다. 첨단 장비와 재료를 신속하게 임상에 도입함으로써 진료의 질적 향상에 노력하고 있으며 7년전부터 국내대학에서 유일하게 수련의 파견제도를 도입하여 매 학기 방학때마다 3주씩 미국 USC 대학교에 학생들을 파견하고 있다. 이는 신촌병원 6명, 영동병원 2명 등 총 8명의 교수들이 각 연차별로 수련의교육을 담당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어느 대학보다도 많은 교수들은 전문분야별로 나뉘어 다양한 최신 진료기법, 연구활동, 수련의와 대학원생 교육에 전력을 다하여 21세기를 주도할 학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컴퓨터 영상진단 프로그램 ‘돌핀시스템’
연세대 교정과는 컴퓨터 영상진단 분석을 도입함으로써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정치료를 실행하고 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 수술전에 충분한 모의시술을 한 후 치아교정수술을 시행한다.
디지털화된 영상을 통해 환자가 직접 치료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이 치료법은 의사가 환자의 실물 얼굴사진과 방사선촬영 사진을 컴퓨터에 입력된 소프트웨어를 이용 합성한 후, 얼굴의 길이, 턱의 돌출각도, 치아 배열상태 등의 수치를 프로그램에 입력해 최적의 교정상태 를 도출해 내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심한 골격적 형태적 부조화를 가진 환자인 경우 단순한 교정치료로는 원하는 기능적, 심미적 향상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수술-교정 치료도 행하게 된다. 그러나 누구나 수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기에 망설이게 되고 기능적으로나 심미적으로 큰 개선을 가져올 수 있는 경우에도 다른 방법에 의한 치료를 선택하게 되어 치료 후 결과에 대한 만족감이 감소하게 된다.
하지만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교정치료는 충분한 치료계획을 세워, 여러 차례 컴퓨터를 통한 모의시술 후 환자 스스로 치료결과에 대한 여러 상황을 고려해 선택한 방법으로 치료 및 수술에 들어가기 때문에 수술 성공률과 환자만족도, 협조도 모두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수술시간도 평균 2시간정도이고 입원기간도 짧으며 수술 후 6개월 정도면 교정장치를 제거해 정상적인 얼굴모양을 가질 수 있다.
홈페이지- dolphinimaging.com

Contemporary Orthodontics-3rd edition
이 책은 어느 한가지의 교정술식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치과교정학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시대에 흐름에 맞게 세워주는 포괄적 정보를 담고 있는 교정학의 ‘바이블’ 이라고 할 수 있다.
1986년에 초판이 인쇄된 이후에 교정학에 관심이 많은 치과의사들에게 널리 알려졌고 1993년도 2판에서는 SWA에 대한 소개와 역학에 대한 최신 지견을 첨가했다. 2000년도에 출간된 제 3판에서는 기본적인 골격은 유지하면서 Computer Database Application과 Simulation을 이용하는 최신 지견이 첨가되었다. 또한 급속도로 발전하는 재료에 대한 경향과 기초 과학에 대한 의미를 현대적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있다.
● 저자 / William R. Proffit
● 출판사 / Mosby
● 판매 / 나래출판사 (02)796-9417
● 가격 / 13만원

교정치료 길잡이 임상과 술식
1986년부터 연세대학교 교정학 교실에서 개업가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교정치료를 위한 Typodont Course를 시작하여 지금까지 계속하고 있다. 시작할 당시만 하더라도 요즘처럼 임상교정에 관한 교과서는 물론이고 참고할 자료들이 충분하지 않아 메뉴얼 제작이 쉽지 않았고 부족한 점들이 많았다. 해를 거듭하면서 나름대로 Typodont Course의 노하우도 생겼고 교정환자들을 대하면서 개업가 선생님들이 원하는 것들과 필요로 하는 것을 첨가해 메뉴얼로 사용하게 됐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뉴얼에 임상사진과 필요한 자료들을 첨부하여 골격적인 문제가 심하지 않은 ClassⅠ부정교합 환자를 중심으로 교정환자의 치료계획과 치료과정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 저자 /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교정학 교실
● 출판사 / 나래출판사 (02)796-9417
● 쪽수 / 177Page
● 가격 / 5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