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임상] Trouble shooter로 투명 교정 장치 이용하기
상태바
[교정임상] Trouble shooter로 투명 교정 장치 이용하기
  • 박서정 원장
  • 승인 2022.04.07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서정 원장의 교정임상

전 산업분야에 걸쳐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치과영역 역시 디지털에 기반한 새로운 임상 패러다임이 대거 형성됐다. 특히, 교정 분야에서의 디지털화는 더욱 빨라져,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술식들이 등장하며 격변의 새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본지는 디지털 교정의 다양한 경험으로 Global Speaker 및 KOL로 활발하게 활동 중인 박서정 트리 Baylor 치과 원장의 증례를 바탕으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교정 패러다임을 소개한다.
 

브라켓으로 통상적인 교정 치료를 진행하던 중 여러 가지 남은 문제들을 투명 교정 장치로 마무리했던 23세 직장인 여성이다.

환자의 첫 주소는 좌측 측절치의 반대교합, High Canine, 약간의 앞니 돌출을 교정하는 것이었다. 환자의 스마일 사진을 보면 상악 중심선이 안모의 중심선보다 좌측으로 약 3mm 정도 틀어져 있다(Fig. 1).

치료 전 구강 내 사진에서는 견치와 구치 관계는 1급이지만 상하악 전치부의 심한 총생을 보이고 있고 전치부의 심한 치은염이 있었다. 그리고 22번 치아는 대합치와의 비정상적인 교합으로 비대칭적으로 심한 마모도 있었다(Fig. 2 & 3).

4개의 소구치 발치 후 직접 본딩법으로 브라켓을 붙이고 통상적인 치료를 진행하였다. 그런데, 환자가 개인 사정으로 수개월 간 내원을 하지 못하는 일이 벌어졌고 한참 후에 환자가 내원을 하였을 때는 여러 가지 예기치 않은 문제들이 나타나 있었다(Fig. 4).

상악 중심선은 안모의 중심선에 거의 일치하였지만, 구강 내 사진에서 보면 여전히 남아 있는 발치와 공간, 상하악 전치들의 수직적 위치 차이, 큰 수평 피개량, 상하악 중심선의 불일치, 2급인 우측 견치 관계, 3급인 좌측 견치 관계, 돌출된 상악 전치, 큰 수직 피개량 등 여러 가지 해결할 문제들이 많았으며 치은염에 의한 치은 종창 및 출혈도 심한 상태였다(Fig. 5).

그로부터 약 3.5개월 후 환자와 합의 하에 투명 교정으로 마무리하기로 하고 조기 디본딩을 하였다(Fig. 6).

비정상적인 수평 피개와 수직 피개량, 불완전한 견치 및 구치 관계 등은 약간 개선이 되었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 들이 많았다(Fig. 7 & 8).

디본딩 직후 구강 스캔을 하여 Clear Aligner Phase로 가기 위한 디지털 진단 모델을 주문 제작하였다(Fig. 9).

이 진단 모델을 승인하고 원하는 처방을 제출하여 투명교정 장치 제작을 위한 플랜 모델과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된 단계 모델을 받았다(Fig. 10).

디자인된 각 단계별 모델을 원내에서 직접 3차원 프린트하고 그 모델 상에서 제작된 투명교정 장치를 환자에게 제공하면서 치료를 진행하였다(Fig. 11).

약 6개월 후 상악 18개, 하악 14개의 장치로 치료가 마무리되었다. 상악 중심선과 안모의 중심선이 일치하였고 스마일 라인과 프로필도 개선되었다(Fig. 12).

구강 내 사진에서 보면, 상하악 중심선의 불일치가 안타깝긴 하지만, 전치의 수직위치, 수평 피개량과 수직 피개량, 견치 관계 등이 확실하게 개선되었다(Fig. 13).

또한, 상악 전치부 후방 견인과 업라이팅, 발치와 공간의 폐쇄, 상하악 악궁의 조화 등도 성취되었다. 특별히 절단면 원심이 심하게 마모되어 뚜렷한 비대칭을 보이던 22번 치아의 정출과 치아 및 치은 성형을 비롯해 상악 전치의 수직 위치를 섬세하게 맞춤으로써 심미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상악 전치부의 치은 위치와 형태까지 만족스럽게 만들어 냈다(Fig. 13 & 14).

교정 치료는 장기적인 치료이기 때문에, 때에 따라 갑작스러운 환자의 환경이나 상황 등의 변화로 내원이 미뤄지거나 또는 잦은 내원이 여의치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그로 인해 치료가 예상보다 지연되거나 또는 원치 않는 치아의 이동으로 전혀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구강 스캔 데이터를 이용해 제작된 디지털 투명 교정 장치는 상당히 효율적이고 간편하며 만족스러운 도구로 활용도가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