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전남대, 3차원영상 연구 국제권위 학술지에 소개
상태바
[뉴스] 전남대, 3차원영상 연구 국제권위 학술지에 소개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2.07.11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신 인공지능을 이용할 경우, 교정치료 중 3차원적 치근평가를 정확하고도 간편하게 할 수있음이 최근 규명되어 학계에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전남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원장 김원재)은 이경민 황현식 교수팀의 3차원영상 딥러닝 연구가 국제권위 SCI 학술지인 Progress in Orthodontics 최근호에 크게 소개되었다고 발표했다.

일찍이 전남대 연구진은 초진 콘빔CT 영상과 구강스캔 영상을 합성하여 개개 치아합성모델을 만들 경우 이를 이용해 교정치료 중 추가적인 콘빔영상 촬영없이 치근을 포함한 3차원적 치아이동 양상 평가를 할 수 있는 획기적인 영상분석법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연구는 인공지능 중 최신개념인 딥러닝을 이용하여 치아 모델을 만들어 정확하고도 간편한 3차원적 평가가 언제든지 가능함을 여러 계측항목을 통해 규명했다.

그 동안의 3차원 영상연구는 주로 진단 및 치료계획 수립에 한정되어 이루어진 반면, 전남대의 3차원 영상 연구는 치료중 치료진전 평가에 관한 것으로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정치료의 특성을 고려할 때 매우 긴요한 것으로, 이 논문 발표를 접한 학계의 권위자들은 하나같이 “최고의 연구” “의심의 여지없이 확실한” “미래를 앞서간 놀라운 연구”라는 반응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