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방전(Spark Erosion)을 이용한 임플란트 보철 수복
상태바
전기방전(Spark Erosion)을 이용한 임플란트 보철 수복
  • 승인 2006.03.28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방전(Spark Erosion)을 이용한 임플란트 보철 수복
- EDM 2000을 응용한 증례 -

장윤제 / 대구 장윤제 치과 원장

정확한 보철물의 성공에 있어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도 쉽게 극복되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Framework을 만드는 작업이다. Short Span의 Framework의 경우는 Casting을 적절히만 한다면 정밀한 Framework을 얻을 수 있지만 Long Span이 되면 Soldering을 하더라도 완벽한 적합도의 보철물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전기방전 가공기법은 정확한 Framework을 만들기 위한 방법 중의 한가지로 전기적인 불꽃 방전과 열을 이용하여 금속을 제거하면서 가공하여 변형 없이  약 10㎛의 정밀도로 제작하는 기법을 말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Soldering의 과정이 필요 없고 Base Metal을 사용하더라도 아주 정밀한 Framework을 만들 수 있으므로 경제적인 측면도 있다. 그리고 보철물 제작 기간이 단축되고 정확한 Framework을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으므로 치과 의사가 느끼는 부담감이 줄어든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정확하게 채득되어 진 인상이 필수적인데  EDM 2000(SAE-SECOTEC-PROGRAM, German) 이라는 전기 방전 가공시스템을 이용하여 정확한 보철물을 수복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주의사항
EDM 2000은 가공부와  Oil과 Filter System 그리고 Generator와 제어 박스로 구성되어 있다. Leb Analog 도 전기가 통할 수 있는 구리로 만들어 진 특별한 Analog 인데 윗부분의 Copper Electrode는 소모품으로서 아래 부분의 Implant와는 20N의 힘으로 조여 사용하고 전기 방전이 끝난 후에는 Sludge가 많으므로 버린 후 새것의 Copper Electrode를 조여 다음 방전에 사용한다.

구입방법
제조원 / Sae-Secotec-Program(독일)
수입·판매원 / (주)한국메덴트 02-548-5053
가격 / 5천500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