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P. S(Dentech Positioner System)을 이용한 Attachment Denture 제작
상태바
D. P. S(Dentech Positioner System)을 이용한 Attachment Denture 제작
  • 승인 2006.03.29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 P. S(Dentech Positioner System)을 이용한 Attachment Denture 제작

이진호(구리 경동치과 기공소장/i-kdl@hanmail.net)

Attachment Denture 제작은 반드시 Removable Partial Denture 제작 과정을 이해한 후 설계 및 제작에 들어가야만 한다.
Attachment Denture 제작이 실패하는 큰 이유는 기능적인 설계가 이루어지지 않고 습관에 의한 Attachment 선택과 습성과 타성에 젖은 비 기능적인 설계 제작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Attachment Denture제작은 반드시 Removable Partial Denture 제작 과정을 이해한 후 설계 및 제작에 들어가야만 한다.
Attachment Denture 제작이 실패하는 큰 이유는 기능적인 설계가 이루어지지 않고 습관에 의한 Attachment 선택과 습성과 타성에 젖은 비 기능적인 설계 제작이 문제가 된다. 구강내 Denture운동과 Attachment 운동이 서로 맞아 저작압을 분산시켜야만 한다.
저작력이 무리하게 지대치에 작용을 한다면 결코 저작압에 맞설 치아는 하나도 없다. 따라서 구강내 저작운동과 Attachment의 기능운동이 일치된다면 Clasp Denture보다 더욱더 유리한 훌륭한 Denture가 될 수 있다.
또한 이제는 Telescopic(konus) 및 임프란트 보철이 함께 설계가 되는 종합보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Attachment의 설계는 반드시 이해가 필요한 영역이 되고 있다.

가장 이상적인 보철물은?
이상적인 보철물 설계는 저작 심미 발음의 회복과 기능 차원에서 이루어 져야 한다.
모든 보철물은 치아의 안정(치아 장축으로 힘을 모와 주는 설계)을 추구하는 설계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림1).                            

Ⅰ. Attachment Denture를 성공하려면 먼저 Attachment를 이해해야 한다.

1. Attachment Denture를 이해하자
앞서 Removable Partial Dnture 제작에서 거론되듯, 지대치의 제작은 R. P. D.에서 지대치 제작 과정과 똑같다.  만 Guide Pane위에  Attachment가 부착되어 Casp대신 유지력을 발휘한다(그림2)

또한 Clasp Denture 보다 작용점이 치아중심과 가까워서 치아가 안정적이므로, 더 유리한 점도 있다. 이러한 장점을 이용해 제작이 된다면, 심미적으로, 기능적으로 모두 휼룡한 Denture가 될 수 있다(그림3).

참조1

 

Serveyed Crown

Partial Frame

기   능

1

guide plane

proximal plate

bracing

2

 rest seat

rest

Support

3 

clasp attachment 대체

retention

4 

major connector

 
5 

Indirect retainer

minor connector


2. Attachment Denture의 실패 원인
1) 모든 Attachment는 구조상 그 형태에 따라 여러 방향으로 기능운동을 한다.
2) Attachment 자체의 운동이 구강내 기능운동과 동일해야 한다. 하지만 우리 임상에서는 한 두개의 일정한 Attachment를 먼저 선택을 하고 모든 구강 상태에 전부 적용해 서로간의 어긋나는 기능운동을 하기 때문에 결국 치아에 무리한 작용을 하여 실패를 한다.
3) 사전에 확보된 구강내 치아 건강 상태, 또 선택된 Attachment와 조직부의 운동에 같은 기능을 하도록 Metal Frame을 설계하고, 여러 작용점의 위치(Rest, Indirect Retainer, Ledge 등)를 미리 설정해야만 한다.        
작용점의 위치를 이동하여 치아에 2차적인 힘이 발생하지 않고 치아를 치근 장축으로 안정시키도록 설계해야만 실패하지 않는다. 
4) Attachment를 이용한 Over Denture 또는 무치악부위 Denture 제작 시에도 점막운동에 대비해 허용치에 준한 제조회사의 Spacer가 반드시 제공된다. 이때는 설계가 Rigid, 또는 Resilience Type의 상태에 따라서 Resilience Type일 경우는 Spacer를 사용하고 혹, Spacer가 없을 경우에는 그에 상응하는 공간을 Relief를 하여 Space를 형성하도록 제작해야만 한다(그림 15).
Over Denture 제작 시 또는 무치악 부위 Denture 제작 시에는 조직부 운동을 소홀히 해서는 결코 안 된다(참조 2).

3. Attachment의 장점
1) 유지력과 심미성이 좋다
2) 완압 장치 등을 이용하여, 치아에 주는 무리한 힘을 조절할 수 있다.
3) 작용점이 치아의 아래쪽에 있어서 측방압및 2차적인 힘에 유리하다.
4) 삽입로가 나쁜 보철물의 삽입로를 변경한다

4. Attachment를 성공하려면?
1) Clasp Denture의 원리를 반드시 이해해야한다.
2) Impression 채득 시 무치악의 구강점막운동을 고려하여, Rigid Support를 하도록 채득을 하여야 한다. 또한 인상의 정확도가 불분명할 때는 구강 내에서 일어날수 있는 모든 운동을 고려해야 한다.
3) Attachment 구조상의 정확한 기능 및 운동을 이해해야한다.
4) 그 기능이 구강 내와 적합해야 한다.

5. Attachment 선택 방법
현재 치과계에 나와있는 Attachment는 200여가지나 된다고 한다. 제조회사가 다르고 가격이 다르고 모양이 다르지만 결국 모양별로 분류를 한다면 약10개정도의 유형에 모두 속한다. 결국은 10개의 유형에 약간의 변형을 하여 명칭을 달리하고 가격을 인상시키는 결과가 된다. 또한 그 200여가지나 되는 Attachment를 기능 운동에 따라 분류해 본다면 모든 Attachment는 아래의 5가지 운동 에 속한다(그림4).

▶ Attachment 조건에 따른 선택
1) 구조가 간편하면서 그 기능이 구강내 기능운동과 일치해야만 한다.
2) 기공 작업이 용이해야 한다.
3) 수리가 용이해야 한다.
4)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

▶ Attachment의 기능에 의한 선택
1) vertical movement (수직운동)
지대치의 장축방향과 같은 상, 하 운동을 한다.
2) horizontal movement (수평운동)
지대치의 원심면을 중심으로 좌우 운동을 한다.
3) hinge movement (개패운동)
지대치의 원심면을 중심으로 상, 하 운동을 한다.
4) distal movement (후방운동)
지대치의 원심면에서 Distal쪽으로 빠지는 운동을 한다.
5)  rotating movement (회전운동)
지대치의 원심면을 중심으로 회전 운동을 한다.
이상의 5가지 운동이 있지만, 이 또한 인상상태가 명확하지 못할 경우에는 Vertical Movement(상하운동)와 Hinge Movement(개패운동)를 하는Attachment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 구강 상태에 따른 Attachment의 선택 방법
1) Rigid Type의 Attachment를 선택해야할 경우
⇒ 인상이 가압인상으로 Rigid Support가 될 수 있는 경우는 Rigid, Resilience Type의 어떠한 Attachment를 선택해도 좋다.    
2) Resilience Type의 Attachment를 선택해야 할 경우
⇒ 인상이 가압인상이 충분히 안된 경우는 Rigid Support가 될 수 없어 점막운동이 발생하므로 이 경우에는 Denture가 점막운동을 하도록 Resilience Type의 Attachment를 사용해야한다. Vertical Movement(수직운동, 상하운동) 또는 Hinge Movement(개패운동)를 하는 Attachment를 선택하면 된다.

6. 여러 기능 운동에 의해 설계된 Attachment Denture의 예.
(그림5)

Ⅱ. Resilience type의 Attachment를 이용한  denture 제작 과정

가격이 저렴하고 기능상으로 우수한 Resilience Type Attachment를 이용해 기능적인 Denture를 제작을 소개한다.

1. ClassⅠ 의 일반적인 case로서 Model을 선택했다(그림6).
2. Model에 Full crown의 wax-up을 한 상태 (그림7)
3. Attachment 선택은 여러 조건을 감안하여 Resilience Type Attachment로서 Vertical Movement(수직운동)와 Hinge Movement(개패운동)를 할 수 있는 Attachment를 선택했다(그림8). 
4. Attachment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레진 치아를 배열한 후 다음치아의 Central Fossa 부위에 Attachment의 Male Part의 Ball이 위치하도록 자리를 잡는다(그림9)(그림10).
5. Wax pattern을 매몰 후 casting하여 Metal Cap이 제작된 상태(그림11).
6. Porcelain이 완성이 된 상태. 다음은 Partial Frame을 제작해야 하는데 이때부터가 중요하다. Free End 부위의 인상상태에 따라 Hinge Movement가 일어날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Resilience Type의 Attachment를 선택했고 Partial Frame 설계도 Vertical Movement와 Hinge-movement를 함께 할 수 있도록 설계를 할 것이다(그림12)(그림13).
7. Attachment의 윗부위가 Partial frame과 접촉을 일으킬 경우, 닿는 점에서 작용점이 형성되면서 14번 또는 25번 치아의 Distal Root쪽에 손상을 일으킬 것이다. 따라서 Attachment의 윗 부위를 Relief를 하여 Partial Frame이 저작 시에 직접 Attach 부위에 교합압이 안 가도록 설계를 할 것이다(그림14).

☞ Space를 확보해야 안정적인 설계가 이루어진다.
무치악 부위 조직부 운동을 지대치로 사용되는 치아에 안정적인 설계, 즉, 치아 장축으로 저작력을 유도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Attachment와 Metal Frame 사이 상하 운동 공간 과 Female 자체의 완충 역할을 이용해야 한다.
여러 Attachment 회사에서는 Denture와 지대치아와 관계에 있어서 조직운동량 만큼 각종 재료의 Spacer가 제공되므로 Metal Frame 제작 시 반드시 활용 해야 한다.
혹 Spacer가 없는 경우는 Tin-fole이나 Wax 등을 이용해 공간을 부여해서 사용해도 무방하다(그림 15).

본 제품은 Attachment의 Plastic Female에서 Resilient Matrix에 의하여 Vertical Movement 와 Hinge Movement 상하운동을 자유로이 선택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Retention 별로 Female이 구성되어 있다(그림16).

8. Attachment 윗 부위를 Wax로 Relief를 하거나 기성으로 나와 있는 Spacer를 이용하여  Partial Frame이 저작 시에 직접 Attach 부위에 교합압이 가지 않도록 공간을 부여했다 (그림17)(그림18).

※다음호에는 Resilience Type의 Attachment를 이용한 Denture 제작 과정 후반부가 연재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