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좁은 골조직에서도 무절개나 최소 절개 통해 식립 가능
상태바
[SPECIAL INTERVIEW] 좁은 골조직에서도 무절개나 최소 절개 통해 식립 가능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2.08.02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S임플란트 MagiCore 유저 조종만 베스필치과 원장
최소침습 임플란트 수술법에 특화되어 있는 시스템

송파구에 위치한 베스필치과의 조종만 원장은 IBS임플란트의 MagiCore 유저다. 조 원장은 임플란트만 약 30년 정도 식립해왔으며 관련 강의도 꾸준히 해온 치과의사로 MagiCore의 장점으로 무절개나 최소의 절개를 통해 식립이 가능한 임플란트 시스템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임플란트보철시스템을 선택하시게 된 계기는
2020년 7월 코로나19를 경험하면서 뉴노멀 시대가 오면 환자들의 내원 횟수와 치료 방법 등의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환자들이 약속을 취소하거나 내원 횟수를 줄이는 것을 경험하면서 최소침습법의 필요성을 깨닫게 되었는데, 치과계 신문들을 통해 매직코어의 최소침습법을 접하게 되었고 연수회에 참석한 후 사용하게 됐다.   

사용하고 계신 MagiCore의 장점과 특징은
좁은 골조직에서도 무절개나 최소의 절개를 통해 식립이 가능한 임플란트 시스템으로 최소침습 임플란트 수술법에 특화되어 있다. MagiCore임플란트 시스템은 Magic fin thread, Magic cuff, 그리고 Magic post 등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수술 부위의 상태에 따라 잘 적용하면 치료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특히 보철 부위의 Magic post 파트는 Dual connection의 ferule effect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파절방지, 회전탈락 방지 그리고 어버트먼트의 sinking 문제를 최소화할 가 있다. 또 Machined surface를 가진 Magic cuff 파트는 강력한 접합 상피와 결합조직의 sealing을 유도할 수 있어 치료 후 임플란트 주위염 발생을 최소화 하거나 치주조직의 관리 시 장점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원장님 치과의 디지털 덴티스트리 현황과 활용도는
임플란트 보철 관련 거의 모든 증례를 디지털 방법으로 하고 있다. 구강 스캐너와 3D 프린터를 구비하고 있는데 구강 스캐너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앞으로 아들이 내년에 보철과 수련을 마치게 되는데 더욱 발전된 디지털 치과를 기대하고 있다. 

어떤 케이스의 환자에게 MagiCore의 효과가 큰지
특히 어르신들, 치매 환자, 파킨슨 환자 그리고 투석하는 환자들에게 발치 즉시 식립하거나 무절개 수술을 시행했을 때 환자들의 반응이 많이 좋았다. 빠른 시간 안에 구강 스캐너를 사용하여 임시 보철물 만들어 저작을 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최소침습 임플란트 수술법은 모든 환자들에게 효과가 크다고 본다. 

사용하면서 더 집중하시거나 주의를 기울이시는 부분은
판막을 열지 않고 수술을 하기 때문에 수술 전 CT를 통해 식립 위치와 골 상태를 파악하는데 보다 주의를 많이 기울이게 된다. 수술 전에 가이드 핀을 꽂고 CT를 찍어 본 후 Virtual surgery(가상수술)을 통해서 수술계획을 더욱 구체화하게 된다.

초창기 사용하시면서 시행착오나 에피소드가 있으셨다면 
임플란트 치료를 시작한 지가 거의 30년이 되기 때문에 그동안 익숙했던 식립 프로토콜로 시도했을 때, 드릴링 방법이나 식립 방법에 차이가 있어 치료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MagiCore의 특징적인 수술법을 익힌 후 사용하면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MagiCore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시는 팁이 있으시다면
어느 시스템이나 익숙하기까지는 Learning curve가 있다. 이 시스템은 그동안 사용해왔던 Bone level 임플란트 시스템과 다른 시스템 Tissue level 임플란트 시스템이므로 이 시스템에 맞는 증례에 시술되었을 때 술자와 환자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특히 발치 즉시 증례와 최소침습적 치료가 요구되는 환자에게 만족도가 크다.

디지털 임플란트 진료에 대한 환자들의 초창기와 요즘 반응
아날로그에 익숙한 환자들이 초창기에는 디지털 접근에 새롭고 신기하게 반응했는데, 지금은 많은 환자들이 당연하게 생각할 정도로 디지털 접근에 대해 많이 이해하고 있다.  

디지털 임플란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과 향후 관련시장 전망은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정확성에 있다고 생각한다. CT에서 모의수술을 통하여 계획된 치료계획이 수술과 보철 과정에서 오차없이 실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환자들은 내원 횟수 감소와 편리한 치료를 원하기 때문에 여기에 부합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정확성, 편리성, 그리고 빠른 속도감을 충족하는 디지털 시스템이 치과계를 더욱 발전시킬 것으로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