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상] 친수성 표면 처리된 오스템 TSIII CA임플란트의 장기 안정성에 대한 임상증례 고찰 ②
상태바
[임플란트 임상] 친수성 표면 처리된 오스템 TSIII CA임플란트의 장기 안정성에 대한 임상증례 고찰 ②
  • 박정철 효치과 원장
  • 승인 2022.09.0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철 효치과 원장의 임플란트 임상

지난 호에서는 Machined surface에서 시작된 임플란트 표면 처리 방식이 왜 Hydrophilic surface까지 개발되고 발전해 왔는지에 대한 배경과 임상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번 호에서는 오스템사의 친수성 표면을 갖는 TSIII CA 표면의 임플란트의 특징과 상악동 측방거상술을 동반한 임플란트 치료 증례에서의 임상적 유용성과 장기적 안정성에 대해 살펴보겠다. 

오스템사도 Titanium implant 노화를 막고 임플란트 표면의 친수성 성질을 위해 SA표면(오스템사의 SLA표면)에 자외선 처리후 CaCl2(칼슘수용액)에 담지하여 친수성 컨디션을 유지하는 CA 표면의 임플란트를 개발하였다. 

TSIII CA임플란트의 특징은 5가지 정도로 설명할수 있겠다.

1. 탁월한 혈액적심성 (그림 1)
그림 1에서 보이는 것처럼 SA표면은 소수성으로 혈액이 아래로 꺼지는 반면 CA는 친수성으로 혈액을 끌어 당겨 나사산을 타고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탁월한 단백질 부착
탁월한 혈액적심성은 혈액 내에 포함된 단백질(알부민)의 임플란트 표면부착을 촉진한다.
칼슘수용액에 담지된 TSIII CA 임플란트는 표면의 Ca 이온으로 인해 표면이 positive charge를 띠게 되고 그로 인해 negative charge를 띠는 protein의 흡착률이 높아지게 된다. 기존 SA 임플란트 대비 CA 임플란트에서는 약  8배 가까이 단백질 흡착율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2)
  단백질 부착이 증가되면 임플란트 표면에 혈액친화성이 생기고 혈소판의 활성화가 증대된다.

3. 탁월한 혈소판 활성화
지혈 작용에 관여하는 혈액 내 혈소판(platelet)이 부착되는 양이 38%정도 많아지고, 임플란트 표면에 부착된 혈소판(platelet)이 활성화되는 정도가 3배 이상 높아, 원활한 혈병 형성을 통해 임플란트 표면으로 Pre-osteoblast 세포 이동을 촉진한다. (그림 3)

4. 탁월한 혈병형성
혈소판의 활성화로 상처 치유의 기본 과정인 혈액 응고에서 형성되는 혈병의 형성 면적과 정도가 많아진다. (그림 4)
혈병형성의 촉진은 혈소판에 의해 형성된 fibrin network이 조기에 형성되고 안정화되면서 조골세포(osteoblast)의 부착능이 증가한다.

5. 탁월한 조골세포 부착
CA 표면에서 SA표면보다 세포 부착이 3.5배 향상되고 SA표면의 단점인 소수성에 의한 세포부착능 저하는 CA 표면에서 크게 개선되었다. (그림 5)

조골세포의 부착능이 증대되면 osseointegration의 quality가 증가하게 된다.
이와 같은 CA표면의 특징은 결과적으로 빠르고 안정된 골형성능력을 보이고 (그림 6) 임상적으로는 골질이 약한 경우, 골재생이 필요한 불리한 조건의 임플란트 치료시에도 장기적으로 예지성 있는 임플란트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다음은 임상증례를 통해 TSIII CA임플란트의 임상적 유용성과 장기적 안정성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증례. 
조** 64/여성 초진: 2012년12월31일 C/C : 이가 아파요. 
환자분은 저작시 우측 통증으로 내원 하였고 #17 이차우식으로 인한 통증으로 판단되었다.
치료계획은 브릿지 제거후 #14, 17 크라운 수복, #15, 16 임플란트 치료를 계획하였다.
특히, #16부위는 상악동 함기화로 가용골양이 적어 상악동측방접근을 통한 상악동거상술과 동시에 임플란트 식립을 계획하였다.

술전 구강 사진(사진 2)을 보면 #17 근심쪽에 치아우식이 보이고 치아가 상실된 #15, 16 부위의 치조골 폭, 연조직의 모양은 매우 양호해 보인다. 

#15번 임플란트 식립은 무리가 없어 보여서 TS III SA 4.0*10mm 임플란트를 식립하였고, #16번 임플란트는 잔존골 높이가 2~3mm 정도여서 측방접근을 통한 상악동거상술을 시행하였고 동종골과 이종골을 혼합하여 이식하고 TS III CA 5.0*10mm 임플란트를 식립하였다. 

임플란트 식립 4개월후 이차수술을 시행하고 5개월째 지대주를 연결(사진 4)하고 6개월째에 최종보철물을 세팅하였다. 파노라마 사진은 치료 종료 1년후에 촬영하였다. (사진 5)

파노라마 사진상에 새로운 상악동 하연의 피질골 라인이 선명해지고 임플란트 상부의 피질골 라인도 분명해 지는 모습을 보인다.

환자분은 현재 술 후 약 9년5개월 정도 follow-up 중이고(사진 6~10) 이 기간동안 상악동 하연의 피질골 선은 분명해지고 임플란트 상방의 피질골 라인도 분명하게 잘 유지 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 준다.

TS III CA 표면의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치료에 불리한 상황(soft bone, GBR, Sinus bone graft 등등)에서는 신뢰할 만한 골유착의 결과를 보이고 장기적으로도 안정된 치유상태를 유지해주며
Normal bone의 상황에서는 빠른 골유착으로 치료기간을 단축하여 환자의 상실된 저작기능을 빠르게 회복해 줄 수 있는 안정적 표면 처리의 임플란트라고 생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