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장점은 팽창율 조절이 가능하며 변색되지 않아
상태바
[SPECIAL INTERVIEW] 장점은 팽창율 조절이 가능하며 변색되지 않아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2.09.07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엠티에이 Ortho 및 Retro MTA 유저 이유상 유치과병원 원장
Ortho 및 Retro MTA 사용, 화학적으로 합성한 제품

유치과병원의 이유상 원장은 바이오엠티에이유저다. 
이유상 원장은 Ortho MTA 및 Retro MTA의 장점에 대해 Ortho MTA는 근관치료에 특화된 제품으로 팽창율 조절이 가능하며, Retro MTA는 변색이 되지 않는 점등을 들었다.  

바이오엠티에이의 Ortho MTA 및 Retro MTA를 사용하시게 된 계기는
기존에는 다른 업체 MTA를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생각보다 양이 적은 편이었고 가격도 비싼 데다 색깔도 안 좋은 편이었다. 심미적이지 않아 고민하던 차에 바이오엠티에이제품을 사용하게 됐다. 
기존 MTA는 물과 같이 섞어서 사용하는 편인데 팽창율이 큰 편이었다. 따라서 팽창율 조절이 쉽지 않았으며 기존 원료는 공업용 포를랜트 시멘트를 정제해서 썼던 제품들이라 중금속 함량이나 미량 원소에 대해 컨트롤을 하기가 힘들었다. Ortho MTA는 2007년부터 사용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누적 대략 1만 케이스가 넘는다. Retro MTA는 2013년부터 사용하고 있다.   
 
두 제품의 장점과 특징을 말씀해주신다면
두 제품 모두 순수하게 화학적으로 합성을 해서 만든 제품으로 중금속이나 미량원소에 대해 완벽한 컨트롤이 가능하다. Ortho MTA는 근관치료에 특화된 제품으로 팽창율 조절이 가능하며, 근관치료 후에 치근 파절의 위험성을 상당히 낮춰준다. 
Retro MTA의 경우는 MTA의 단점 중 하나가 천천히 굳는 것인데, 빨리 굳게 만들어서 천공부분이나 치근단수술을 하면서 블리딩이 문제가 되는 지점에서 빨리 굳을 수 있게 만든 제품이다. 또한 Retro MTA는 변색이 되지 않아 상당히 심미적인 제품으로 치수복조나 치근단수술 그리고 천공 등 이런 부위에서 사용하고 있다. 특히 MTA의 단점은 사용하기 조금 불편하다는 점인데 Ortho MTA는 기존 케이스에서 해결되지 않는 케이스 즉 병소가 없어지지 않는 경우에 좀더 적합하고 Retro MTA는 빨리 굳다보니 즉시 쓸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바이오 MTA에서 MTA제거 툴이 나와 제거가 가능하다. 

새로 나온 Retro MTA-Tomy에 대해서도 사용소감을 부탁드린다
최근에 출시된 Retro MTA-Tomy는 캡슐타입이다. 기존의 MTA는 물과 직접 믹스해서 써야하는데 처음 사용하시는 원장님들 입장에서는 물을 얼마나 섞어야할지 그리고 살균문제 등 신경쓸 부분이 많아 자칫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이 제품은 안에 물이 들어가 있어서 기구에 돌리기만 하면 바로 쓸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MTA를 지향하는 제품이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모든 MTA가 쓰는 목적을 모두 만족시킬 수는 없다는 점이다. 가령 술자가 MTA를 근관치료를 할 때 쓰는 건지 혹은 치근단 수술을 할 때 쓰는지 치수를 살리는 치수복조술 등 물성이 조금씩 달라져야 하는데 이 제품은 주로 소아치과용으로 많이 쓰고 있다.

국산과 외산을 비교해주신다면
외산도 사용해봤다. 고가지만 가격이 비싸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결과를 담보하지는 않는다. 특히 외산은 재료 낭비가 심한 편이었다. 국산 MTA는 외산과 비교해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MTA 사용 시 주의를 기울이는 부분과 본인만의 팁은
MTA는 한번 개봉하면 공기중에 수분을 만나 물성이 바뀌기 때문에 가급적 다 써야 한다. 또한 가타퍼차와 실러로 치유가 될까라고 의구심이 들 때는 MTA를 사용하는 게 낫다. MTA사용팁이라고 말씀드리기 그렇지만 물 조절을 잘 하면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관련 핸즈온 강의를 들어보는 것도 좋다. 

술자로서 MTA 선택 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특성은 
가장 중요한 점은 변색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구강내에 들어가기 때문에 당연히 생체친화적이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경화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향후 MTA시장이 발전하기 위해 바라시는 부분이 있다면
MTA는 근관치료에 있어 큰 성과를 남겼다. 근관치료는 완전히 밀폐시키는 것이 목표로 MTA는 바이오 세라믹을 근관내에 이식하는 컨셉이다. Ortho MTA와 Retro MTA는 비급여라 재료대를 별도로 받을 수 있으며, MTA시장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비급여영역을 확대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