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foline Special] 에어플로우 MAX를 활용한 입속 세균관리 - 2. 흡연&치주질환 환자
상태바
[Denfoline Special] 에어플로우 MAX를 활용한 입속 세균관리 - 2. 흡연&치주질환 환자
  • 김혜성 사과나무의료재단 이사장, 조세림 치과위생사
  • 승인 2022.10.04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주질환과 흡연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치주조직에 대한 흡연의 영향은 1940년부터 꾸준히 보고되고 있으며, 흡연자들이 치주질환에 걸리는 비율은 비흡연자에 비해 1.5배에서 7.3배까지 높게 나타난다. 담배에 들어있는 다양한 유해성분들은 심각한 잇몸 질환을 일으키는 해로운 박테리아의 개수 및 위험도 역시 증가시킨다. 끊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럴 수 없을 때, 치과는 환자에게 무엇을 권할 수 있을까?

그 해답을 새롭게 출시된 에어플로우 MAX를 활용하는 GBT(Guided Biofilm Therapy)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본지는 신흥에서 자료협조를 받아 사과나무의료재단 김혜성 이사장과 조세림 치과위생사의 에어플로우 MAX를 활용한 입속 세균관리 글을 지난 9월호부터 11월호까지 3회 연속으로 게재한다.

 

흡연과 치주질환

위의 그래프는 본원인 사과나무의료재단 오랄바이옴 임상센터 계속구강관리 환자의 전신질환 통계자료다. 고혈압 다음으로 흡연자의 비중이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흡연이 많은 전신질환의 주원인이 되고 치아 및 구강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흡연은 치주질환 유병률, 심도, 범위 모두에 영향을 준다. 게다가 염증을 일으키고 치조골 소실을 증가시키는 반면 출혈 양상은 감소시켜 사람들이 잇몸에 발생하는 문제를 덜 인식하게 만든다. 이 때문에 치과에 방문하는 흡연자의 고민은 담배로 인한 착색, 치주질환, 구취인 경우가 허다하다.

 

흡연자 케이스: 담배로 인한 치주질환


착색과 치주질환에 있어서는 금연이 가장 좋은 답이지만 환자의 직업 특성 상 금연을 할 수 없으며, 구강관리습관도 형성되지 않아 자주 치과에 방문해서 관리를 받기 원했다. 따라서 치주치료와 함께 착색과 바이오필름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EMS의 에어플로우 MAX를 활용하여 GBT(Guided Biofilm Therapy) 파우더 스케일링을 진행하였다.

본원에서는 GBT 1단계 ‘진단 및 감염관리’와 3단계 ‘동기 부여’에 오랄바이옴검사(Human Oral Microbiome)를 활용하고 있다. 구강유해균검사를 통해 구강 내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의 유무와 정량적인 수치를 제시하고 관리 전, 후 구강유해균검사를 통해 개선된 점을 리포트로 제시하여 환자에게 신뢰감을 제공하고 있다.

 

GBT 파우더 스케일링 전후 비교

1차 GBT 파우더 스케일링에서는 에어플로우 기본 핸드피스를 활용하여 관리를 하고, 2차 GBT관리에서는 에어플로우 MAX 핸드피스를 활용해 관리를 했다. 

에어플로우 MAX 핸드피스는 환자와 술자 모두의 입장에서 매우 만족스러웠다. 환자는 물이 훨씬 덜 튄다는 점에 가장 큰 만족감을 표현했다. 또한, 단축된 시간과 부드러운 처치로 관리가 굉장히 편안했다는 피드백을 주었다. 술자의 입장에서는 확연히 체감되는 가벼워진 무게 덕에 핸드피스 적용 시 피로도가 감소하였다. 또한 에어로졸이 감소되어 더욱 안전하게 감염관리를 시행했으며, 술자의 가시성 역시 증가하여 편하게 처치할 수 있었다. 확보된 시야 덕에 착색제거 시 적용이 어려웠던 전치부 설측부위에도 간접 시진이 용이했다.

타액(침) 1cc에는 약 1억 마리의 세균이 있는데 이중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세균들은 대부분은 침 속보다는 잇몸 속의 치태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GBT 파우더 스케일링을 통해 전문적으로 세균을 관리해야 한다. 환자들은 치실, 치간 칫솔, 구강세정기 등 다양한 구강관리용품의 보조적 사용을 통해 구강건강을 유지해야 한다. 구강을 통해 들어간 세균은 우리 몸 곳곳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건강한 구강관리가 전신 건강을 지키는 첫 걸음인 것을 환자들에게 잘 전달하는 임상가들이 되기를 바란다. 건강의 시작, 입 속 세균관리부터!


                                                                 문의 : ㈜신흥 080-840-287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