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탐방] 진보는 논리적인 사고방식에서 나오는 것
상태바
[치과탐방] 진보는 논리적인 사고방식에서 나오는 것
  • 이 현 기자
  • 승인 2006.03.30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광’ 오세광치과의원장

 

치과전문의 16년차의 오세광 원장.
치과 진료는 물론 건전지관리 벤처기업 (주)니카몬의 대표이사로 재직중이다. 양손에 메스와 충전기를 들고 하루를 48시간인양 살아가는 그의 상황을 보여주듯 원장실은 각종 전기기기들과 배터리, 전기코드로 발 디딜 틈이 없이 어지럽다.

최근 근황
대한치과의사협회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에 임명되어 ‘감염방지’ 관련업무를 맡아 진료실환경개선 사업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1987년에 감염방지 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는데 이 분야에 대해서는 치과계가 가장 먼저 연구를 시작했고 또한 감염방지 라는 용어가 나올 때까지, 그 용어가 가져다주는 함축된 의미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4∼5년간 많은 연구를 했습니다. 감염방지 분야는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지만 우리가 굳이 느끼려 하지 않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치과계는 이미 80년대 초반부터 감염방지 분야가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연구가 되어 왔기 때문에 상당한 수준에 올라있지만 일반 메디컬 쪽은 상당한 심각한 수준입니다. 대한치과의사협회에서도 감염방지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관련 사업을 추진한 것 같습니다.

스킨스쿠버를 취미삼아 하던 중 국내 최초로 잠수이론을 체계화시켰고 서울치대 보철과 레지던트 시절에는 미국에서 교합기를 들여와 교합학회를 주도적으로 창립했으며 국내최초로 치과 ‘감염방지를 소개하기도 했는데 교수님에게 연구는 자연스러운 일상처럼 보입니다.
의사라는 직업 자체가 꾸준한 연구를 해야 하는 직업이지만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연구와는 조금 다릅니다. 규정된 틀 안에서 하는 게 아니고 일상 생활이나 진료과정에서 일어나는 것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연구라고 생각합니다. 건전지 관리 충전 기술과 잠수이론도 스킨스쿠버를 하면서 ‘논리적인 관점’으로 접근한 과정에서 이루어진 연구입니다. 감염방지도 그 중 하나입니다. 음식점에서 남이 먹던 수저를 씻지 않고 가져다 주면 불쾌하고 비위생적이라 생각하는데 의료기구가 그렇게 똑같이 제공된다면 더 큰 문제가 있겠지요.
논리적으로 설명이 불가능한 부분을 좀 더 적극적이고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윤리, 도덕적으로 접근하는 과정이 연구가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짧은 시간에 이뤄낸 여러 가지 결과물은 모든 상황을 ‘논리적’으로 접근하는 자세에서 나온 것들입니다.

임플란트가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면서 ‘임플란트와 교합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교합이라는 학문에 대한 생각은 어떻습니까?
교합은 첨단학문도 아니고 새로운 학문도 아닙니다. 하지만 치과영역에서 본다면 치과 모든 학문을 통틀어 가장 중요한 생리학문이며 기초학문입니다. 1970∼80년대까지 국내 교합학은 선진국과 수준 차이가 상당히 있었습니다. 임상의 수준차이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기초학문의 차이는 결국 전체학문의 차이로 나타나게 됩니다. 과거 교합분야는 치과계에서 충분히 연구되지 않았고 지식도 널리 알려져 있지 않았습니다. 치과의사가 즐겨 쓰는 말 중의 하나가 ‘해 넣은 이가 다 그렇죠. 제 이만 하겠습니까?’입니다. 하지만 학문의 논리적인 근거가 존재한다면 해 넣은 이는 자기 이보다 편해야 됩니다. 그것을 연구하는 학문이 교합입니다.
임플란트와 보철, 자연치아 사이에는 엄연히 차이가 있지만 그렇다해도 교합의 기본적인 원리는 바뀌지 않습니다. 임플란트에 있어 교합은 임플란트 성공과 실패를 좌우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많은 연구와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원장님이 설립하신 벤처기업 니카몬(주)의 제품들이 동종시장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2000년 2월 창립한 니카몬㈜은 건전지관리기기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니카몬의 전지관리기술은 국내에서는 99년 2월 특허를 출원했고 현재 영국, 프랑스, 중국 등 해외에 발명특허를 출원 중에 있습니다. 니카몬의 전지관리기술의 핵심은 초급속 충전과 방전을 통해 전지를 균등화시키면서 전지내의 굳은 전해질을 활성화시켜 전지의 수명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전지가 항상 일정하게 충전이 되고 충전된 전지를 사용하면 작동 시간 역시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전지는 제대로 관리해주면 20배 수명 연장이 가능합니다. 저희 기술은 폐건전지를 재생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새 건전지에 적용했을 때 수명을 연장시키는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더불어 관리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건전지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충전속도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빨라 니켈 수소 전지인 경우 1시간 내외전, 니켈 카드뮴 전지는 30분 정도입니다. 이러한 충전속도의 장점은 차량충전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앞으로의 활동계획
가능한 빨리 치과로 돌아올 생각입니다. 니카몬의 기술자체는 세계최고라고 말할 수 있고 앞으로도 꾸준히 연구를 계속할 생각이지만 사업에는 자신이 없습니다. 니카몬의 체계가 어느 정도 잡히면 조만간 전문 경영인 체제로 넘길 계획입니다.
본업인 치과분야에서는 대한치과의사협회의 감염방지 업무 활동을 꾸준히 할 생각입니다. 아마 이번 활동이 치과의사로서 대외활동의 마지막이 될 것입니다. 이젠 젊고 유능한 후배들에게 넘겨야죠.
 

약  력
●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 대한치과교합학회 창립 준비위원, 대한치과교합학회 이사 재직
● 동남보건전문대 치위생과 외래교수 : 감염방지학
●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학 외래교수 : 감염방지
● 격월간 ‘수중세계’ 편집위원
● 노원구 중계동 오세광치과 원장

My Recommendation!!

치과계에서의 실제적인 감염방지
- Practical Infection Control in Dentistry -

● 추천이유 및 장점
이 책의 끝에 감염방지에서의 의학적 법률적 고려사항과 오늘의 최소 요구사항을 토론하면서 이 영역을 뒤로 잇는 장들에서 이것들의 각각을 철저히 탐구하고 있다.
본서에는 감염방지의 원안과 절차에 관한 많은 정보가 들어있다. 감염방지의 영역은 새로운 제품과 기법으로 매일 바뀌고 있으며 치과의사라면 이런 진보의 평가자가 될 필요가 있다. 감염방지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의 부분으로 본서는 권장할 만 하다.
● 저자 / James A. Cottone, Geza T. Terezhalmy, John A. Moli  ● 역자 / 오세광  ● 구입처 / ㈜신흥인터내셔날 02-6366-2020
● 정가 / 2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