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양악수술학회, 정기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성료
상태바
[이슈] 양악수술학회, 정기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성료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3.04.07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주제 최신 선수술교정치료 톺아보다

2023년 3월 25-26일 대한양악수술학회(회장 백운봉, 이하 학회) 선수술집중연수회 및 제15차 정기학술대회가 '선수술의 모든 것-최신 업데이트'라는 대주제로 오스템임플란트 대강당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학술대회는 많은 회원과 등록자의 참여 속에 코로나19 이후 4년 만에 완전 오프라인으로 진행됐다.

첫째 날 선수술집중연수회에서는 선수술 창시자인 Junji Sugawara 교수와 이의룡 교수(중앙대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김윤지 교수(서울아산병원 교정과), 백운봉 회장이 함께 나서 최신 선수술교정에 관한 개념 정립과 증례 토의를 통해 임상능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해 호평을 받았다. 
둘째 날 학술대회에서는 Dr. Sugawara를 비롯한 국내외 저명한 연자들이 선수술 치료의 최신 지견과 경험을 공유했다.

첫번째 세션의 최윤정 교수(연세대 치과교정과)와 김준영 교수(연세대 구강악안면외과)는 각각 교정의사와 구강악안면외과 의사의 입장에서 IVRO 선수술에 관한 고려사항과 학문적 배경을 소개한 뒤, 특정 증례를 협진한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양 진료과목 간 이해를 높였다. 이어 Dr. Kenji Ojima가 최신 얼라이너에 대한 소개와 함께 이를 이용한 선수술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Dr. Junji Sugawara는 업데이트된 선수술 개념인 Sendai Surgery First의 개념과 임상과정 및 장점을 소개했다. 

참석자들로부터 많은 질문이 이어져 백운봉 회장이 직접 통역을 하는 등 활발한 토의가 이어졌다. 오후 세션에서는 김용덕 교수(부산대 구강악안면외과), 황현식 교수(SF치과), 전주홍 교수(서울아산병원 구강악안면외과)가 선수술에 대한 지견과 경험을 공유하여 K-선수술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볼 수 있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130여 명의 치과의사가 등록 및 참여했으며, 포스터 전시와 발표를 통해 최우수포스터 1편, 우수포스터 2편을 선정해 시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