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osurgery Units
상태바
Electrosurgery Units
  • 구영진 기자
  • 승인 2006.04.03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lectrosurgery Units

국내 시장에는 신용무역상사, 제넥스 인터내셔널, 럭키덴탈, 엘리트 덴탈과 대명실업, 영진종합상사가 미국, 덴마크, 독일 등지에서 수입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Electrosurgery Units의 구성과 사용법, 장점, Tip 사용법을 알아본다.

Electrosurgery Units는 고주파 전류가 조직을 통과해 흐를 때 전류량에 비례한 분자열이 조직 내부에 발생하는 원리를 이용해 두 개 전극에 크기 차이를 둬서 더 작은 쪽의 전극 끝 부분에 에너지가 집중되도록 돼있다. 현재 국내 시장에는 신용무역상사, 제넥스 인터내셔널, 럭키덴탈, 엘리트 덴탈(신흥)과 대명실업, 영진종합상사가 미국, 덴마크, 독일 등지에서 수입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Electrosurgery Units의 구성과 사용법, 장점, Tip 사용법을 알아본다.

본체, Generator, Handpiece, Tip, 접지판으로 구성
보철물의 인상채득시 연조직 처리, Endo, 교정, 크라운과 브릿지 수복지역의 Correction, 손상되거나 비대 연조직 제거, 신경치료, 심미 Bleaching등 광범위한 분야에 사용되는 Electrosurgery Units는 기계 본체와 Generator, Handpiece, Tip(전극), 접지판(어스)으로 구성돼 있다. Generator는 60Hz의 교류 전기를 1MHz 이상으로 변화시키는 Oscillator이다. Handpiece는 Tip(전극)을 붙잡아주는 절연 장치역할을 하며 사용하기 편한 것이 좋다. Tip을 Handpiece에 끼울 때는 완전히 제자리에 끼워 Handpiece 끝부분과 Tip을 둘러싼 절연 밴드 사이로 Tip 금속부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Tip은 Electrosurgery 작동 시 자동 살균되며 일반적인 방법으로 살균 소독도 가능하다. 단, 사용하기 전에 Tip을 꼭 건조해야한다는 기본사실을 잊지 말자. Patient Plate로도 불리는 접지판은 안정적인 기구 작동이 가능하고 최소의 전류량으로 시술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접지판을 사용하지 않으면 더 큰 전류량이 필요해 조직 손상 가능성도 더불어 증가한다. 접지판을 놓는 가장 좋은 위치는 환자 엉덩이 밑에 깔고 앉게 하거나 어깨사이에 놓고 기대게 하는 것이다.

깨끗한 시야확보, 시술시간 단축
Electrosurgery의 가장 큰 장점으로 출혈이 없는 깨끗한 시야 확보와 시술 시간 감소를 들 수 있다. 또 염증과 부종성 조직에서 시술 시 출혈을 크게 줄일 수 있고 1차 융합에 의한 빠른 치유가 된다는 점, 시술 부위가 심한 반흔 형성 없이 부드럽고 유연한 조직으로 회복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 외에도 조직을 매우 얇게 자를 수 있다는 점, 기구의 소독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장점을 지닌다.

Electrosurgery 사용법
Electrosurgery와 일반적 외과 술식의 가장 큰 차이는 Electrosurgery가 압력이 가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절개가 일어난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부드럽고 지속적인 Stroke가 대상 조직에 행해져야 한다. 좋은 Electrosurgery Technique이란 열의 집중을 막아 지나치게 강하거나 약한 전류를 사용하지 않고 조직 안에서 Tip을 너무 느리게 움직이지 않는 것이다. 시술 시 같은 부위에 짧은 간격(약 5초 가량)을 두고 Stroke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힘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Tip을 움직여 조직을 지나갈 때 부드럽고 저항이 느껴지지 않는 상태가 바로 적정 Power다.

절개, 응고, 절개와 응고 모드
Electrosurgery시술 모드는 대체로 절개, 응고, 절개와 응고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강력하고 집중된 에너지가 모인 전극의 끝이 조직에 닿을 때 조직을 이루는 세포 내에서 생기는 강력한 분자열이 세포를 가열시켜 터지게 된다. 절개는 전극을 계속적으로 움직일 때 열이 조직 내에서 옆으로 퍼지는 것을 막아 일직선으로 세포 파괴를 시킨다. 시술 시 모세혈관과 임파관도 막히므로 절개선이 깨끗해지고 건조하다. 응고는 전류량을 줄여 상대적으로 큰 전극을 이용해 보다 넓은 부위로 에너지를 분산시켜 표면세포를 건조하는 모드이다.

Electrosurgery Tip의 종류와 쓰임
Tip(전극)은 형태와 사용법에 따라 작용이 달라지며 현재 판매 사용되고 있는 Tip은 크게 Wire Type과 Loop Type, Ball Type으로 나눌 수 있다. Tip은 주로 45。제품이며 0。와 90。제품도 있고 Tip에 따라 사용 부위별 각도 조절이 가능하기도 하다. Wire Type의 Straight는 주로 절개에 사용되며 타이트한 인접 부위 충치접근과 출혈 조절 용도로, 90。 Straight Tip의 경우 Trough나 절개를 깊게 할 때 사용한다. Loop Type은 절제와 연조직의 형태를 다듬는데 편리하다. Straight Round Loop는 조직을 떼어내고 Trough를 넓게 만들 때, 45。 Long Loop는 Gingival Trough 제작이나 심미적으로 불필요한 조직 제거시, Straight Long Loop는 Trough를 만들고 조직을 제거하며 심미적인 Contouring을 할 때 유용하다.
마름모형(다이아몬드형) Loop는 Caries에 접근 시 조직을 제거한다. Ball Type은 주로 와동내 출혈을 조절하는데 쓰인다.

Electrosurgery 사용 금기증
● Cardiac Pacemaker 착용 환자
● 전해질 불균형-정상 Power에서 큰 Spark를 일으켜 조직을 태울 수 있음
● Apthous Ulcer-조직 자극으로 자발적 치유 방해 요지
● 창상 치유 과정에 이상이 있는 환자
● 폭발성 등 위험한 환경에 있는 경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