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길병원 교정연수회
상태바
가천길병원 교정연수회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6.04.05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미나 탐방 / 가천의과대학 길병원 교정연수회

“교정에 대한 애정을 여러 사람과 나누고 싶다”

바삐 퇴근하는 저녁시간, 한 대학병원 세미나실은 강의 준비에 분주하다. 1년차 수련의부터 교정과장까지. 이들은 교정에 대한 열의와 애정으로 지역 개원가에 교정이라는 복잡한 학문을 마음과 애정으로 풀어가는 가천의과대학 길병원 교정 연수회를 찾아보았다.

장동일 기자 jangdi@denfoline.co.kr 


가천길병원 교정연수회는 까다롭고 다양한 지식을 요구하는 교정학을 GP들에게 다양한 지식과 테크닉을 전수 하는 연수회로 올해 2회째를 맞고 있다. 이번 연수회는 치의학이 임플란트에 치중되어있는 현 주소에 여러 학문을 습득하려는, 진료영역의 폭넓게 하기 위한 개원의들에게, 그리고 대학병원으로써 지역 개원가와 유대관계를 만들어 가는 따뜻한 사람의 모임이기도 하다.
기초 강의부터 실습 및 임상관찰까지 체계적으로 임상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한 이번 연수회는 GP들에게는 교정치료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며, 다양한 case와 1:1지도 방식으로 교정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실습 지도를 통한 임상 업그레이드

가천길병원 교정연수회는 가천의과대학 길병원에서 지난 3월부터 10개월 동안 매월 1,3주 목요일 마다 연수회가 열린다. 문철현 교수의 주도아래 본 교정과 수련의와 함께 정해진 스케줄에 의해 진행되고 있다.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수업방식과 실습으로 진행되며, 교육내용 구성은 진단자료의 채득의 분석, 1급 부정교합이 치료, SAS, Speed system, 보철을 위한 교정, MEAW, 투명교정장치, 구외장치, 교정치료의 부작용(치근 흡수), 등 환자의 진단과 치료계획, 치료과정, 치료까지의 교정 전반에 관하여 자세히 교육하고 있다.
또한 문제 해결을 위한 각각의 주제별 강의와 최신 경향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다. 강의 도중 문답 형식으로 수강자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며, 개원의들의 임상에서 부딪히게 되는 여러 가지 곤란한 교정 환자의 문제점도 일대일로 가능한 해결책을 알려주고 있어, 실적적인 교육과 함께 개원의들의 어려움을 나눌 수 있는 자리로도 마련되고 있다. 임상 실습은 문철현 교수와 수련의의 일대일 실습 진행으로 이루어지며, 개념 이해와 아울러 임상적인 팁도 알려주고 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교육

각자의 진료를 마치고 힘들게 교육하는 만큼 세미나실 분위기는 무거워질듯 한데 의외로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서로 웃으면 교육하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다. 한 개원의사가 마련한 김밥과 음료수를 쉬는 시간에 나눠먹으며, 지역 개원의들의 희로애락을 서로 공유하는 장으로써 활용하는 모습도 다른 세미나장에서 볼 수 없는 특징이다.
한 개원의는 “일률적인 단방향 교육이 아닌 서로 나누고 토론하는 교육에서 더 많이 배우는 점이 있어 좋다”라고 말한다. 문철수 교수도 “거창한 세미나 방식보다는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공유하며, 지역 개원가의 교정학의 배움의 장으로 만들고 싶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계속 여력이 된다면 이 연수회를 이끌어가고 싶다고 한다.   

교정학에 대한 관심을…

문철현 교수의 교정에 대한 열정은 이미 여름이 온 듯 뜨겁다. 또한 문교수는 “개원의들에게 교정에 대해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치의학 중 많은 학문이 있다. 어느 학문이 우수하다고 판단할 수 없다. 하지만 그의 마음엔 항상 교정에 대한 오랜 애정이 엿보인다. 그의 대한 교정에 대한 열의는 치아를 교정하기 이전에 사람과 사람으로서 오랜 시간 마주 하듯 사람을 사랑으로 교정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
앞으로도 가천길병원 교정세미나는 마음으로 가르치고 교육받고 자신의 임상실력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지역 개원가의 교정 연수회로 발전하며 사랑받길 기대한다. 

가천길병원 추천제품
Speed System(Speed Bracket)

통상적인 edgewise twin bracket보다 archwire change에 걸리는 chair time이 짧고, 교정치료 중에 환자가 느끼는 불편감이 적으며, 장치의 부피와 장치의 모서리의 감소로 인해 구강위생이 좀 더 나은 양상을 보인다. 통상적인 고정성 장치를 사용하는 모든 증례에서 사용이 가능하나, crowding을 동반하는 경우 더욱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DBS시에 spring clip에 여분의 레진이 스며들게 되면 clip의 개폐가 어렵게 되므로 여분의 레진 처리에 유의해  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 광명데이콤 (02)777-2804
가격 / 직접문의

 

약력
가천의대 부교수
가천의대 길병원 교정과 과장
경희대학 치과대학 외래교수
대한치과교정학회 교육지도의, 인정의, 심사의원
세계교정연맹 펠로우
미국교정학회 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