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Panorama Units
상태바
Digital Panorama Units
  • 김이연 기자
  • 승인 2006.04.07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igital Panorama Units

구강카메라나 디지털 엑스레이 유니트 같은 첨단 디지털 장비는 이제 신규 개원가의 필수 아이템이 됐다.
APDC 전시회를 기점으로 국내에 디지털 파노라마 유니트가 소개되고 국내 기업이 개발한 시스템까지 출시되면서 치과계의 디지털화 바람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우리는 바야흐로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다. 디지털 카메라, Hi-Fi 장비, 멀티미디어 등등. 디지털 환경은 우리의 삶 곳곳에 자리잡고 있다.
치과도 예외는 아니다. 구강카메라나 디지털 엑스레이 유니트 같은 첨단 디지털 장비는 이제 신규 개원가의 필수 아이템이 됐다. 특히 APDC 전시회를 기점으로 국내에 디지털 파노라마 유니트가 소개되고 국내 기업이 개발한 시스템까지 출시되면서 치과계의 디지털화 바람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신흥, 대명, 남성, 바텍, 트로피 등 5개 업체
현재 국내 시장에서 파노라마 디지털 엑스레이 장비를 판매하고 있는 업체는 대략 5개 정도로 ㈜바텍의 Pax-200, ㈜대명덴텍의 Orthopantomograph R OP100D와 OC100D(제조: Imaging Inc, 핀란드), ㈜남성의료기의 Promax와 PX2002 CC Proline(제조: Planmeca, 핀란드), ㈜한국트로피의 Trophypan(제조: Trophy, 프랑스), ㈜신흥인터네셔날의 Orthophos(제조: Sirona, ) 등이다.  

사용자 편의성 맞춘 디지털 파노라마 등장
이중 ㈜바텍(대표:임성훈)은 산업용 디지털 엑스레이 개발 회사로 국내 기술로 파노라마 디지털 엑스레이 Pax-200을 개발, 판매한다. 이 회사는 디지털 파노라마 장비 외에도 필름 타입 파노라마와 인트라 오랄 디지털 엑스레이 센서 시스템을 개발, 치과 엑스레이 장비 업계에 출사표를 던졌다.
바텍의 Pax-200은 수입 제품과 비교해 절반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될 예정이어서 디지털 파노라마 장비의 대중화를 앞당길 것으로 보인다.
Pax-200 개발에 참여한 관계자는 “Pax-200은 바텍이 산업용 디지털 엑스레이 개발을 통해 축척해 온 첨단 기술이 모두 집약돼 있다”면서 “수입제품과 비교할 수 없는 저렴한 가격으로 최상의 파노라마 영상을 획득할 수 있다.”고 말해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피력했다.
특히 Pax-200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기존에 치과에서 사용되고 있는 보험청구 프로그램과 호환이 가능해 두 번 입력하는 번거로움이 없으며 구강카메라, 디지털 엑스레이, 디지털 파노라마, 세팔로 등 모든 진단용 디지털 기기와 무선 CCTV까지 지원한다는 것도 커다란 장점이다.  바텍시스템은 무엇보다 X-ray 장비를 오랫동안 다뤄온 전문 엔지니어들로 구성된 A/S 전담팀을 구성 사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외국 수입 제품이 주류  
외국 제조사 제품을 수입 판매하는 업체로는 ㈜대명덴텍(Imaging Inc)과 ㈜남성의료기(Planmeca), ㈜한국트로피(Trophy), ㈜신흥인터네셔날(Sirona) 등이 있다.
이중 대명덴텍(대표:김한영)의 OP100 D/OC 100D는 CCD 센서 하나로 파노라마, 세팔로 엑스레이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기존의 필름 파노라마 시스템이 자랑하는 자동노출조절장치(AEC), 자동척추보정장치(ASC) 등의 기능을 장착하고 있다. 특히 X-ray 빔이 1자형으로 발사되는 여타 제품과 달리 V자 형으로 발사되어 안면윤곽이 더욱 선명하게 찍히므로  교정치료 등에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남성의료기(대표:김대식) PM2002 CC Proline은 척추에 의한 Contrast 변화가 없고, Tube 수명을 향상시켰다는 점. 추후 저렴하고 간편하게 더 나은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한국트로피(대표:김미옥)에서 수입하는 Tropypan은 미려한 외관과 사용편의성을 강점으로 한국시장을 노리고 있다. 윈도우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므로 조작이 쉽고 이미지 공유나 관리 등의 절차가 편리하다는 것이 수입사 측의 설명. 그래픽을 기반으로한 메뉴와 아이콘으로 프로그램이미지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특히 환자의 포지션이 정면을 바라보도록 설계되어 환자의 두려움을 없애고 조작자가 촬영 포지션을 잡기가 편하다. 수입사인 한국트로피는 Trophypan은 다른 수입제품보다 저렴한 가격에 공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엑스레이 장비 구입 시 고려할 점, 디지털 엑스레이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은 덴포라인 창간호(2001년 9월)와 2001년 10월호를 참고하세요.
Digital X-ray System은 창간호, 필름 타입 Panorama X-ray System은 2001년 10월호 기획특집에 게재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