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osite Resin
상태바
Composite Resin
  • 구영진 기자
  • 승인 2006.04.07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mposite Resin
- Hybrid, Microhybrid, Microfill, Condensable, Ormocer Type -

최근 몇 년 사이 컴포지트 레진의 종류가 늘어나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고 동시에 선택에 대한 고민도 커졌다.
특히 과거에는 개념이 정리되지 않았던 새로운 분류와 계열이 생겨나면서 치과의사들의 관심도 증가되고 있다.

Hybrid, Microhybrid, Microfill, Condensable Ormocer 5가지 Type
주로 전치부에 사용하는 Hybrid Type은 High Strength와 Opacity 등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상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지만 실제로 필러(Filler)의 종류나 평균크기 또 함유비율에 따라 물성에 많은 차이가 있다. High Smoothness 와 Low Wearness 등의 특징으로 뛰어난 심미성을 제공하는 Microfill Resin은 전치부용이나 구치부용으로 용도가 구분되어 있는 제품들이 있다. 최근들어 Hybrid와 Microfill의 장점을 모두 갖춘 새로운 Microhybrid Type의 컴포지트가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이 분류에 속하는 제품은 실제로 기존 제품보다 뛰어난 심미성을 제공하지만 더불어 Technique Sensitivity가 높아서 술자의 숙련도가 요구된다.
지난 몇 년 사이 임상가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던 Condensable Composite나 Flowable Resin을 임상에 적용하는 치과의사들이 매우 많아졌다. 컴포지트를 조작하는데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였던 Stickyness 문제를 해결하고 아말감처럼 Condensing이 가능한 Condensable 컴포지트는 초기 제품이 소개된 이후 여러 회사에서 비슷한 개념의 제품을 개발해 현재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나와있다. 따라서 구성성분, 특히 필러 함유량이나 사이즈와 임상적 데이터 등을 충분히 고려한 후 각각의 증례에 따라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흐름성이 좋아 사용이 편리하기 때문에 많이 선호되고 있는 Flowable Composite도 다른 컴포지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필러 함유량 등을 고려할 때 충격이 가해지거나 높은 강도가 요구되는 증례에서는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증례에 맞는 적절한 선택이 중요
컴포지트를 이용한 만족스러운 심미치료를 위해서는 각각의 증례에 맞는 계열의 적절한 컴포지트를 선택하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의 물리적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치료에 대한 환자의 평가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컴포지트의 Shade 선택은 흔히 Shade Guide로 나뉘는 일반적인 기준과 더불어 제품마다 다양하고 미세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색조에 대한 안목을 키우는 술자의 노력과 경험이 필요하다.
또 한가지 컴포지트의 특성상 패키지 형태로 구입하는 경우 잘 사용하지 않는 Shade는 유효기간을 넘기기가 쉽고 계절에 따른 온도변화, 특히 여름철 날씨가 무더울 때는 물성의 변화를 초래할 수도 있다. 
간혹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온도가 너무 낮은 상태에서 보관하는 경우에도 문제의 소지가 있으므로 많은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컴포지트를 이용한 심미치료의 성공을 위해서는 적절한 Case Selection과 재료의 선택이 필수적이다.

※ 덴포라인은 Flowable Composite(2001년 10월호 기획특집에 게재)를 제외한 나머지 계열의 컴포지트를 소개하고 Composite과 Glass Ionomer의 성질을 모두 갖고 있으면서 지난 몇년간 많은 사랑을 받았던 Compomer는 다음 기회에 다시 기획 취재할 예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