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tal Implant Motor System; 임플란트 모터 시스템
상태바
Dental Implant Motor System; 임플란트 모터 시스템
  • 구영진 기자
  • 승인 2006.04.1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ental Implant Motor System; 임플란트 모터 시스템

임플란트 모터 제품들은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메이커 별 차이점은 무엇일까?
덴포라인에서는 창간호 임플란트 시스템 특집에 이어 ‘임플란트 모터 시스템’을 비교·분석했다.

임플란트 시술과 관련해 최근 치과계의 가장 큰 화두는 임플란트 외과수술 후 치유기간을 짧게 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그밖에도 임플란트 형상과 표면처리 등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임플란트 시술 시 사용하는 모터 시스템도 이와 관련해 많은 치과의사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모터 제품들은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메이커 별 차이점은 무엇일까? 

가격대 별로 3개 제품군 분류
임플란트 시스템과 달리 임플란트 모터 시스템은 지금까지 국산 제품이 없고 모두 수입·판매되고 있는 실정이다.
가격대 별로는 크게 3개군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1,100∼1,200 만원대 제품으로는 ‘브로네막 시스템 모터’(수입원 ㈜신흥)와 독일 KaVo사의 ‘INTRAsurg 500’이 여기에 속한다. KaVo 임플란트 모터는 남성의료기에서 수입·판매해오다가 최근 Avana Implant System 제조·판매사인 ㈜오스템으로 수입원이 바뀌었다. 600∼900만원대 제품은 호주 W&H사의‘ImplantMed’(수입원/ 신원치재㈜)와 24회 APDC 전시회에서 새롭게 선보인 ImplantMed의 업그레이드 제품‘ElcoMED’, 프랑스 Anthogyr사의‘Expert Unit Micromoter(수입원 / IT덴탈)’ 스위스 제품들인 ‘Chiropro 980’(수입원 / 서전MDS), ‘SEM Implantology Motor’(수입원 / 비아이트레이딩), CBM Surgical Motor’(수입원 / 한국 Bio-Tech) 와 일본 NSK사의 ‘Surgic XT’(수입원 / 원효통상), 미국 Aseptico사의 ‘AEU-925’(수입원 대광DMS) 등이 있다. 300만원대로 저렴한 가격이 강점인 제품은 한국 바이콘에서 수입· 판매하는 미국 ‘Electrical Drill Unit’을 들 수 있다.

회전 속도범위와 회전력 조절범위
임플란트 모터의 기능 중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회전 속도범위와 회전력 조절범위. 대부분의 제품이 회전속도가 200rpm∼4,000rpm 혹은 5,000rpm 범위 내에 존재하며 고급 사양 제품이나 1차 시술 시 사용되는 제품의 경우 10∼20rpm의 회전속도를 가지기도 한다. 회전력에 해당하는 Torque의 조절범위는 보통 5∼1N㎝에서 70Ncm에 해당하며 모터에 따라 최대출력은 차이가 있다.  (표 참조)

주유 비 (Irrigation Rate)
주유 방식은 내부 주유와 외부 주유 방식, 두 가지로 나뉘며 내부와 외부, 이중 주유가 가능한 제품들도 있다. 주유방식이 다르다고 해서 기능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시술자가 편리한 방법을 택하면 된다. 주유비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대략 30∼130㎖/min내에 존재하는데 평균적으로 75㎖/min가 적당하다고 한다.  

Straight & Contra-angle Handpieces Recommended  
임플란트 모터에 사용되는 Contra-angle 비는 1:1부터 1:5, 16:1, 18:1과 20:1, 32:1과 64:1, 70:1과 256:1, 등으로 매우 다양하며 표준 패키지에는 16:1 과 20:1 제품이 주로 Setting 된다.
(참조: 표의 각 회사별 패키지 구성)

제품별 특징과 기능
임플란트 모터는 일반적으로 본체와 Contra-angle, 핸드피스, 풋 패달, 주유 튜브(Irrigation Tube)와 액세사리 등으로 구성되는데 시술자의 편의를 위해 사용자 프로그램이 다양한 것도 특징이다. 제품에 따라 5∼8개, 20개 등의 자동 프로그램이 설치돼 있고 시술자 자체 조작에 의한 사용자 프로그래밍도 가능하다. 시술과정에 따라-Drilling과 Tapping- 회전력과 회전속도를 조작해야 하는데 제품에 따라 풋 스위치나 핸드 터치 방식이 아닌 목소리 자동 인식으로 rpm과 Torque가  조절되기도 한다. 또, 포트에 테스트 전용 Bur를 끼워 Calibration 포트에 끼우면 그 앵글이 가진 고유 저항치를 자동 감지, 한계허용 오차를 최소화 시켜 똑같은 감속비에서 나오는 회전력의 변화를 자동 탐지해 Contra-angle과 엔진과의 매칭을 최적화 시켜주는 자동앵글 토크 탐지 기능(Torque Calibration)을 갖춘 제품도 많아지고 있다. 이 밖에도 사용자 모드 시 Parameter(변수) 조절이 가능하거나 시술했던 프로그램을 시술 조건에 따라 일일이 변환시킬 필요 없이 모터 자체나 모터에 딸려 제공되는 독립 카드에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제품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