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ter Purification System; 치과용 정수 시스템
상태바
Water Purification System; 치과용 정수 시스템
  • 이 현 기자
  • 승인 2006.04.12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ater Purification System; 치과용 정수 시스템

이번호에서는 진료실에 공급되는 물을 정수 처리해서 내보내는 치과용 워터시스템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요즘 출시되고 있는 제품들은 단순한 물을 정수해주는 기능 뿐만 아니라 정수된 물을 다시 오존 살균하는 오존기능과 공기를 정화하는
에어크린 기능 등 첨단 기능을 갖추고 있어 각 진료환경과 구매자의 욕구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다.

환자 구강보호, 감염 스트레스 해방
치과내의 진료용 물 공급방법은 직수 내지는 워터탱크 내 공기에 의한 콤프레셔 압력으로 진료용 물을 공급하고 있다. 하지만 워터탱크 사용시에는 수동 물통에 물을 일일이 갖다 부어야 하는 불편함과 외부 공기와의 접촉으로 세균이 침투할 수 있다는 위험이 있다. 또한 물속의 세균과 미세물이 핸드피스에 끼게 되면 핸드피스의 물막힘 현상이 일어나 기기를 손상시켜 핸드피스의 수명이 단축된다.
그러나 치과용 워터 시스템을 설치하면 별도의 워터탱크가 필요 없고 수차례 정수과정을 거쳐서 유니트체어 내에 완전히 정수 및 멸균 처리된 물을 제공하므로 환자의 구강보호뿐만 아니라 치과 의사의 감염에 대한 스트레스를 없애준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요즘은 치과용워터시스템을 설치하는 치과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다양한 부가기능으로 승부
대략 6개 업체에서 치과용 워터시스템을 출시, 판매하고 있다. 각 제품의 특징을 살펴보자.
먼저 치과용 워터시스템의 선두업체인 (주)월드린의 월덴탈시스템은 온수공급이 가능한 워머기능을 갖추고 있어 시린 이 치료와 스케일링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비상급수시스템, 단수시 경고시스템, 온도 콘트롤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월드린과 같은 해인 97년부터 오로라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주)유덕 G.U.P는 유닛체어 관리 댓수 정도와 옵션기능에 따라 각각 일체형, 분리/미니형, 토탈형을 생산하고 있어 각 진료환경과 고객의 욕구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오류 발생시에도 작동하는 Fail Safe 기능을 갖추고 있다.
영광실업의 덴토존은 ‘인공지능 디지털 워터시스템’을 표방하며 디지털 컴퓨터 장치를 장착해 모든 기능이 인공지능으로 컨트롤된다. 또한 정수처리된 물을 다시 오존 살균처리하여 핸드피스에 공급하는 오존살균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지난해 워터시스템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임프텍의 듀오크린은 크린에어시스템을 장착하여 물때는 기본! 공기까지 걸러준다! 는 컨셉으로 시장탈환에 나서고 있다. 크린에어시스템이란 물속에 함유된 세균을 제거하는 동시에 압축공기속의 유분과 습기도 함께 제거된다는 장점이 있다. 덴토존의 제품과 마찬가지로 오존살균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유니트체어 리모델링업체인 유성메디엠도 지난해부터 고품격 에어워터 청정화시스템인 닥터크린을 선보이고 있다. 에어워터 청정화 기능 외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가글 기능(구강세정)’까지 갖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예스덴트는 수원성모치과 진료환경개선연구팀이 개발하고 하이필의 기술력으로 제작한 하이필MD를 내놓았다. 하이필MD의 가장 큰 장점은 부피가 작다는 것. 520(L)x469(H)x151(D) 크기로 진료실이 좁아 워터시스템을 설치하지 못하는 곳에도 설치할 수 있다.

필터 기능, 유니트체어 관리 대수 고려
기본적으로 물을 정수하는 기기이므로 필터가 가장 중요하다. 필터는 중공사막방식의 UF방식과 역삼투압방식의 RO방식으로 구분된다.
UF중공사막필터는 막 표면의 기공 크기가 0.01미크론(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10만분의 1∼만분의 1) 정도로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미립자등 불순물은 제거하지만 미네랄같이 유익한 물질은 거르지 않고 정수중에 포함되는 선택적인 여과기능을 가지고 있다.
RO역삼투압방식은 막 표면의 기공 크기가 0.001미크론(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100만분의1) 으로 매우 작기 때문에 미생물과 세균을 완벽히 걸러주지만 인체에 유익한 미네랄이 제거된다.
각 업체들이 사용하는 필터를 살펴보면 월드린과 덴토존은 RO방식을, 유성메디엠과 하이필은 UF방식을 사용하며 오로라와 임프텍은 두가지 방식 모두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선택 가능하다.
워터시스템의 가격대는 옵션기능에 따라 1백 50만원대부터 4백만원대까지 다양하나 평균 1백70만원대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정기적인 필터관리 중요
다른 진료기기와는 달리 특별한 관리요령은 필요 없다. 다만 정수기기이므로 정기적인 필터관리가 필요하다.
틈틈이 정수 필터를 살펴보고 평균 3개월에 한번씩 교환해주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