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trasonic Scalers ; 초음파 스케일러
상태바
Ultrasonic Scalers ; 초음파 스케일러
  • 구영진 기자
  • 승인 2006.04.17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ltrasonic Scalers ; 초음파 스케일러

초음파 스케일러(Ultrasonic Scalers)는 초음파 진동의 미세 흐름을 이용해 치아 표면의 치석을 제거하는 기기를 말한다. 초음파 스케일러는 어떤 기준으로 분류되며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살펴봤다.

국내 시장 크게 3종류로 구분
초음파 스케일러는 현재 국내 시장에 나와있는 제품을 기준으로 크게 Pneumatic(Sonic) Device와 Piezoelectric Type, Magnetostrictive 방식 등 세 가지로 분류된다. Pneumatic(Sonic) Device는 ‘공기 작용에 의한’이라는 단어뜻 그대로 핸드피스 에어방식을 이용한 스케일러 제품을 말하며 유니트체어의 에어(Air)를 이용해 기계식 진동을 일으키는 구조로 열 발생이 적고 부드러운 스케일링이 특징이다. KaVo 제품이 이 분류에 해당한다.
강한 출력과 비교적 적은 열이 발생하는 Piezoelectric Type은 일반적으로 ‘피에조’혹은 ‘피존방식’이라 불려지는 제품을 일컫는데 세라믹 진동자의 팽창과 수축을 이용해 진동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디메텍, EMS, Amdent, SATELEC, Mectron, NSK, BONART 제품이 모두 여기에 해당된다. 세 번째로 Magnetostrictive 방식은 핸드피스 안에 자석 패널(Panel)과 탄소봉 등을 넣고 자성을 이용해 몸체 자체가 진동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Dentsply와 대명실업에서 공급하는 Odontoson 제품이 여기에 속한다.
세라믹 진동자를 이용한 스케일러는 출력주파수는 보통 24∼30㎑ 범위 내외이나 Tip의 길이에 따라 주파수가 변화한다. 출력 강도는 조절은 PWM(Pulse Width Modulation) 방식으로 기판에서 조절되며 Mectron 제품은 전압조절 방식을 택하고 있다.

섭씨 135도 오토클레이브 소독
대부분의 스케일러 제품은 섭씨 135도 Autoclave에서 소독 가능하지만 전용 소독액을 넣어 소독하는 Autoclave라면 거의 모든 핸드피스의 재질이 플라스틱 외장이므로 인쇄한 부분이나 색상이 바랠 수도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핸드피스·팁 호환 안되
각 제품마다 핸드피스의 특성과 생김이 다르므로 핸드피스와 팁은 호환이 되지 않으며 간혹 호환되는 경우라도-디메텍과 EMS 호환 됨- 파워 전달이 100% 미치지 못할 수도 있다. 요즘 나오는 Piezoelectric 스케일러 핸드피스 끝 금속부분(팁 꽂는 부분)이나 팁은 대부분 값이 비싸고 가공이 어렵지만 탄성이 좋아 진동자가 발생시킨 힘을 잘 전달해주는 티타늄으로 만들어지고 있다는 사실도 기억해두자. Tip의 종류는 회사별로 다른데 스케일링용 Tip만을 공급하기도 하고 근관치료와 치주, 외과치료, 보존 심미 치료용 Tip이나 임플란트 용 카본(Carbon) Tip까지 공급하기도 한다(표에서 확인). 또, 업체별로 Tip의 닳은 정도를 측정해 교체 시기를 알 수 있도록 하는 카드를 공급하기도 한다.

환자가 편한 스케일링
현재 치과 시장에 나와있는 많은 초음파 스케일러 제품은 외장형과 내장형으로 나뉘어 구성되거나 내장이 가능한 외장 겸용제품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보통 내장형과 외장형 가격은 10만원 정도 차이를 보이며 각 초음파 스케일러의 보증기간은 소모품인 Tip과 핸드피스를 제외하고 구입 일로부터 1년에서 2년 정도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환자 잇몸 상태나 치석량 등에 따라 적절한 Tip과 기구를 선택해 시술 시 환자에게 편안하고 효과적인 스케일링을 제공하는 것이다.

※ 초음파 스케일러 기획특집을 위해 (주)디메텍 이정배 과장님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