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e Registration Materials ; 교합인기재
상태바
Bite Registration Materials ; 교합인기재
  • 이 현 기자
  • 승인 2006.04.17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ite Registration Materials ; 교합인기재

치과치료에서 중요하지 않는 과정이 없겠지만 Bite Registration Procedure에서 발생하는 아주 작은 실수는 나머지 치료과정을 매우 힘들게 만들거나 치료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많은 주의가 요구된다. Bite Registration에 전통적으로 사용했던 Wax나 Plaster는 쉽고 간단하지만 조그만 부주의에도 변형될 수 있어 최근에는 Polyvinyl Siloxane이나 Polyether계열의 재료들이 임상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다.

Bite Registration Material 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
러버계열의 Bite Registration Material을 선택할 땐 물론 사용의 편리함이나 가격들도 고려해야겠지만 무엇보다 중합후 높은 안정성과 최소의 변형률을 생각해야한다. 쉽고 깨끗하게 Trimming이 가능한지도 제품 선택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또 한가지 생각해야 될 사항은 바로 신속한 중합이 가능하는가 여부인데 실제 임상상황에서 너무 빨리 중합이 일어나도 사용이 불편하지만 중합이 너무 늦게 일어난다면 환자의  채득 과정에서 중합이 일어나는 시간까지 환자가 움직이거나 변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품 구입시 Working Time도 중요하지만 Mouth Removal Time From Start of Mix도 꼭 고려해야 한다.
그밖에 제품의 Viscosity, Wettability, Flexibility, Brittleness, Color등도 살펴봐야 하고 Tube Type으로 Spatulation이 필요한지 아니면 Cartridge로 이용이 가능한지도 체크해야한다.

Bite Registration Material 사용시 고려해야 할 사항
러버계열 Bite Registration Material 사용시 일반적 주의사항으로는 일단 Bite를 체득한 후 교합면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확실하게 Trimming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나머지 부분들에 의해 교합이 변형될 가능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Rubber계열 Bite registration 재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또 비교적 정확하지만 Span이 긴 보철물을 제작하는 경우나 특히 하악에서 최후방 구치가 Missing되어 있는 경우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좀 번거롭긴하지만 Duralay Resin이나 Pattern Resin등을 사용하여 정확한 Bite를 채득하는 과정이 필요할 수도 있겠다.

국내 출시중인 Bite Registration Material
현재 국내 출시되고 있는 Bite Registration Material 은 신용무역상사의 Blu-Mousse를 비롯하여 덴츠플라이 Regisil Rigid, 신원치재 Jet Bite, 새한치재 Futar Occlusion, 한국쓰리엠 Ramitec 등 11개업체 제품이 있다. 대부분의 제품들이 부가중합형(폴리비닐실록산) 실리콘 인상재이나 한국쓰리엠의 Ramitec 만 Polyether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경화시간은 30초에서 3분까지 다양하며 신용무역상사의 Blu-Mousse와 새한치재의 Futar Occlusion, 신원치재의 Jet Bite는 경화시간에 따라 두가지 제품으로 나누어져 있어 사용용도에 맞게 선택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