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kel-Titanium Engine Rotary Instruments
상태바
Nickel-Titanium Engine Rotary Instruments
  • 승인 2006.04.19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ickel-Titanium Engine Rotary Instruments

근래 근관 치료 연구 방향은 크게 두 분야로 나뉜다. 첫 번째는 현미경을 사용한 Microscopic Endodontics이고 두 번째는 Motor와 Nickel-titanium Instrument를 사용해 근관을 성형하는 근관 치료 분야이다.

근관치료중 근관 성형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고 술자에 의한 변수가 많은 부분이다. 그래서 많은 치과의사들이 좀 더 빠르고 쉽게 근관을 성형하는 방법들을 연구하였고 그 결과로 Motor를 사용하는 여러 기구들이 고안이 되었으며 재료와 근관 기구 Design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런 발전의 궁극적인 목적은 근관치료를 하는데 있어서 시술 후 불편감은 줄이면서 보다 빠르고 쉽게 근관을 성형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겠다.
Ni-Ti File의 종류는 크게 Hand File과 Engine Driven Ni-Ti File로 나눌 수 있는데 Hand File은 유연성에서는 탁월한 효과를 갖지만 기존의 File보다 여러면에서 불리한 점을 가진다. 여러 연구에 의해 Ni-Ti File은 근관내에서 Filing Action에 의해 사용하는 것보다는 기계적인 힘을 이용하는 것이 Ni-Ti의 성질을 최대한 이용하면서 근관을 성형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요즘 시판되는 Motor를 이용한 Ni-Ti File은 02, 04, 06 등의 다양한 Taper를 가지고 있다. 심지어 가장 최근에 나온 Protaper라는 File은 19 Taper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Taper를 크게 만드는 이유는 Ni-Ti File에 의한 근관 성형이 Crown-down Method를 응용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File이 근관내로 들어가면 먼저 근관 입구에서 File과 근관벽이 접촉되어 근관벽이 삭제되고 그 하방의 File Tip은 근관과 접촉이 안되는 상태가 된다. 상방의 근관벽이 삭제된 후 File이 근관내로 들어가면서 File Tip이 근관의 Middle, Apical 1/3을 삭제하게 된다. 즉 근관의 윗 부분이 먼저 삭제되어 File이 받는 저항을 줄여 준 후 나머지 근관을 삭제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Crown-down Technique은 치관부 형성 후 치근단부를 형성하기 때문에  만곡근관에서 사용이 용이하고 기구의 Direct Access가 용이하며 근관 형성이 쉽고 빠르다. 또한 치근단 조직에 대한 감염원이 감소하고 근관 세척액의 침투가 깊어 잔사제거가 잘되며 작업장의 변화가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구의 Taper가 큰 경우 가지는 또 다른 장점은 수동기구와는 달리 따로 Step Back을 형성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Step Back Technique은 1mm 줄일 때마다 기구의 크기가 한 Size씩 증가하는 것이다. 기구가 한 Size 증가할 때마다 크기는 0.05mm씩 증가되므로 형성된 근관은 05 Taper를 갖게 된다. 그러나 Ni-Ti File을 사용하게 되면 File 자체의 Taper가 04 또는 06이므로 따로 Step Back을 해주지 않아도 형성된 근관은 자연히 Step Back을 한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Ni-Ti file using technique
1. Access Cavity Preparation

가능하면 Apical Foramen에 Direct Access가 가능하도록 한다. 유연성이 좋아 만곡을 잘 따라 들어가지만 근관 입구를 막는 Dentin Shelf나 근관 와동의 측벽에 의해 File이 구부러져서 근관내로 들어가면 그만큼 파절의 위험성은 증가하게 되므로 File의 Path에 방해가 되는 부분들은 가능하면 제거하는 것이 좋다. 근관 입구를 GG Bur등으로 먼저 넓혀 놓으면 기구질이 훨씬 유리하다.
2. Determining the Working Length
방사선 사진과 근관장 측정기를 이용하여 근관장을 측정한다.
3. Open the Canal to Size #15
#08 또는 #10 File이 들어가는 근관에서는 일단 수동 기구를 사용하여 근관을 #15까지는 확대한 후 Ni-Ti File을 사용한다. Ni-Ti File을 사용하여 막힌 근관을 뚫거나 보통의 근관치료에 의한 실패를 보상하려고 사용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Ni-Ti File은 이미 Apical Foramen까지 통로가 확보된 근관에서 근관성형을 보다 쉽고 편하게 하기 위해 사용해야 한다. 이미 Ledge나 Transportation이 일어난 근관에서는 수동기구를 사용하여 술자의 Tactile Sense에 의존한 치료가 훨씬 더 효과적이다.

Irrigation
근관세척제로는 역시 NaOCl이 역시 가장 좋다. Pulp Chamber와 Canal은 항상 세척액으로 채워져 있어야 한다. 또한 기계를 이용하기 때문에 수동기구보다는 많은 양의 Dentin Chip이 빠른 시간에 형성되기 때문에 자주 세척해 주어야 한다. 또 반드시 사용해야 할 것이 근관 윤활제이다. 근관의 윤활제로는 Rc-prep, EDTA 등이 사용된다. 이들은 Ointment 또는 Solution의 형태로 공급되는데 술자의 기호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대부분의 Ni-Ti File System이 Crown-down Technique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환자의 술후 불편감이 적고 Ledge 또는 Transportation의 발생가능성이 거의 없으며 근관성형을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가격이 비싸다는 것과 근관내에서 파절의 위험성이 단점이다.

Causes of Ni-Ti file fracture
● Poor Access Cavity Preparation
Apex에 대한 Direct Access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 일어날 수 있다. 가능한 한 빨리 근관입구를 넓히고 #15 수동기구가 Apex에 도달이 된 상태에서 Ni-Ti File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Canal이 예리한 각도로 만곡이 되거나 만나는 경우
● Excess Vertical or Lateral Force and Sudden Change of Files
File은 In and Out Motion으로 부드럽게 사용하고 한번에 0.5mm 정도의 깊이씩만 삭제해 나가는 것이 좋다. 근관내에 File이 있는 동안 갑자기 멈춘다거나 속도가 증가되는 것도 파절의 원인이다.
● More Use, More Fatique More Fracture
Small Size는 약 8 회, Large Size는 약 16 회 정도의 사용이 추천되며 석회화가 심한 근관이나 만곡이 심한 근관등 어려운 경우에는 새 File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용한 횟수를 따로 기록하거나 하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일이므로 아래 사진과 같이 File의 Track에 사용할 때마다 Bur로 표시를 해두면 쉽게 사용한 횟수를 파악할 수 있다. 
● Ledge With Space For Deflection of File
Ledge가 형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Hand File을 이용해 근관 성형을 해야 한다.
● Frictional Lock
● Not Using Crown-down Technique
● Using The Dry Canal

사용시 근관내에는 항상 NaOCl로 채워져 있어야 하고 윤활제를 같이 사용하면 파절의 위험성도 줄어들 뿐만 아니라 근관성형이 더 쉽고 빠르게 이루어진다.

Inconsistent Rpm
Engine Driven Ni-Ti file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특별히 고안된 Handpiece가 필요하다. Handpiece는 일정한 속도를 계속 유지해야 하고 강한 Torque를 가져야 하며 Rpm Range는 보통 150-350 사이 범주의 한 Point에서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현재 시판되는 Handpiece는 Electric Motor에 사용하는 것과 기존의 Chair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Air Turbine용 Handpiece가 있다.
Electric Motor와 Handpiece는 주로 Ni-Ti File 전용으로 시판되는 것이 좋다. 이들은 술자가 정해진 Rpm으로 조작하여 사용할 수 있고 일정한 Rpm을 유지하며 높은 Torque를 갖는 장점이 있으나 가격이 비싸고 사용시 Chair 마다 옮겨야 하는 불편이 있다. 반면에 Chair에 직접 꽂아 사용하는 Air Turbine용 Handpiece는 가격이 싸고 옮겨 사용하기가 용이한 반면에 공기 압력의 강약에 따라 Rpm이 변할 수 있고 Foot Controller에 의해 속도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File의 파절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Handpiece의 회전 속도는 Ni-Ti File의 사용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회전 속도는 File 제조회사에서 추천하는 Rpm Range를 반드시 지켜 사용하여야 하고 근관내에서 일정한 속도를 계속 유지해야 한다.
또한 File은 근관내로 들어가기 전부터 원하는 Rpm으로 돌고 있어야 하고 근관내에서는 속도의 변화가 없도록 같은 Rpm을 계속 유지해야 하며 근관 밖으로 완전히 빠져 나올 때까지 계속 돌고 있어야 한다.

※ 다음호에는 ‘근관충전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이 연재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