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 Curing Unit의 모든 것
상태바
Light Curing Unit의 모든 것
  • 이 현 기자
  • 승인 2006.04.20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ght Curing Unit의 모든 것

최근 몇 년 사이 Light Curing Unit 제품들이 매우 다양해졌다. 선택의 폭이 넓어진 만큼 기능과 성능도 좋아졌다. 덴포라인에서는 다양한 Light Curing Unit 종류를 소개, 비교 분석했다.

이제치과에서 Light Curing Unit의 적절한 선택과 올바른 사용 방법은 환자들의 심미적 치료에 대한 요구의 증대와 Direct Composite Filling을 비롯한 다양한 임상 테크닉 발달과 함께 만족할만한 임상결과를 얻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 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몇 년 동안 새로운 타잎의 Light Curing Unit이 시장에 계속해서 소개되었고-Plasma, Fast Halogen, LED- 기존의 제품들도 여러 가지 기능과 형태를 앞세워 다양해지고 있어 Light Curing Unit을 구입하려는 치과의사들을 고민스럽게 만들고 있다. 덴포라인에서는 Light Curing Unit을 몇 가지 기준을 가지고 크게 3가지 제품군인 Halogen, LED, Fast Light Curing System으로 분류했다. 더불어 임상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과 관리 요령을 소개한다.

Halogen Lamp를 이용한 Light Curing Units.
치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가시광선 중합기로 단연 Halogen Lamp를 사용한 시스템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거의 모든 치과에서 1개 이상의 기기를 가지고 있지만 최근 들어 다양한 테크닉과 임상실험을 기초로 Halogen Lamp를 사용하는 중합기 시장에 많은 변화가 일고 있다.
특히 몇 년 전부터 소개된 2 Step Polymerization(Soft Polymerization) Theory는 레진 중합 시 처음부터 강한 파워로 중합을 시키면 수축이 많이 일어난다는 이론을 기초로 처음에는 약한 강도로 중합을 시키고 나중에 강한 강도로 중합을 시킬 수 있는 모드와 일반 파워 모드 등이 적절한 중합시간의 조절과 함께 다양한 중합모드 방식을 채택하는 제품들이 나와있다. 여러 회사에서 이런 시스템을 채택한 제품들을 시장에 내놓고 있지만 상승된 가격은 구입하려는 치과의사들에게 부담을 주고 있고 또 임상상황에 따른 변수-회사에서 채택한 중합모드와는 별개로 치료에 사용하는 레진의 종류와 Shade 색상 차, 또 와동이 깊거나 Light의 접근이 어려운 경우에는 레진에 도달하는 파워와 광중합 시간이 항상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도 고려해두어야 하겠다.

LED(Light Emitting Diodes) Light Curing Units.
최근 전통적인 Halogen Lamp를 이용하는 Light Curing Unit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으로 관심을 끌면서 소개되고 있는 LED Light Curing Unit은 Halogen Lamp를 사용하지 않아 Filter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LED 제품은 일단 램프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수명이 훨씬 연장되고 사용에 따른 출력감소를 줄일 수 있다.
또 LED Light Curing Unit은 Composite의 Photo-Initiator인 CQ(Camphoquinone)의 흡수 스펙트럼과 잘 어울리는 빛을 생산하므로 열로 방출되는 빛 에너지가 없어 열이 발생하지 않는 것도 큰 장점이다. 다시 말해 전기적 에너지를 Blue Light로 바꾸는 효율성이 높기 때문에 Battery를 이용한 충전형으로 전선이 필요 없는 Cordless Type으로 사용하더라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Halogen Lamp사용 Unit에 비해 무게도 가볍다.
LED Light Curing Unit의 가격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Halogen lamp를 사용하는 제품과 비슷하거나 저렴하다. 그렇지만 지금 당장 LED 제품의 구입을 고려하시는 분이라면 한가지 눈여겨보아야 할 점이 현재 시판되는 제품들의 Tip의 Size가 대부분 6∼8mm로 작다는 사실이다. 물론 몇몇 회사에서는 Tip의 더 큰 제품을 시판하고 있으며 올해 안에 사이즈가 10mm 이상인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LED 제품이 많은 장점을 가졌지만 임상에서 폭넓게 사용되기 위해 더 많은 임상 Data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Fast Light Curing System
3초면 OK! 3∼5초면 중합 끝!
이런 광고기사와 더불어 레진치료를 하는 치과의사라면 한번쯤 관심을 가졌을 Fast Curing System은 몇 년 전에 소개된 이래 유럽이나 미국시장엔 이미 많은 제품들이 소개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몇몇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근래에 가격이 많이 내려가기는 했지만 Halogen Lamp를 사용하는 제품이나 LED제품에 비하면 여전히 가격이 비싸 약간 부담스럽다. 그러나 레진치료시 소요되는 시간이 치과 의사들에게 항상 고민으로 남아있는 점을 생각한다면 앞으로 많은 수요를 기대해볼 만하다. Fast Curing Light System으론 오래 전부터 소개된 Laser를 이용한 Curing 방법을 떠올리게 되지만 가격과 부피, 술자와 환자의 보호, 소음, 몇몇 부정적 임상 결과 등으로 현재는 PAC(Plasma Arc), Xenon Arc 등을 이용한 제품들이 주종을 이룬다.
그동안 치과 계에 불러일으킨 높은 관심만큼이나 많은 논란이 있어왔는데 그 논란의 초점을  간단히 살펴보면 중합수축과 같은 문제없이 단지 몇 초만에 완전한 중합을 얻을 수 있을 것인가? 몇몇 제품의 짧은 Wavelength Spectrum으로 일반적으로 임상에서 사용하는 레진의 중합을 얻을 수 있을것인가? 충분한 임상데이타를 제시할 수 있는가?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논란 등에도 불구하고 특히 미국시장에서는 Fast Light Curing System을 구입하는 치과의사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고 국내에서도 판매증가와 함께 많은 관련 임상자료들이 나오고 있어 향후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Halogen Light Curing Unit 구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충분한 출력(Output)을 제공하는가?
똑같은 회사의 동일제품 일지라도 기기에 따른 출력에 많은 차이가 나므로 새제품 구입직 후 출력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2. 일정한 전압을 유지시킬 수 있는 Regulator 내장여부.
물론 전압이 올라가면 어느 정도 출력이 증가하지만 Bulb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전압이 내려가면 출력이 감소하게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3. Light Curing Unit의 Tip Size !
Tip의 Diameter가 충분한가를 반드시 고려해야한다. 최근 Halogen Lamp를 사용하는 Light Curing Unit 대부분이 11∼13mm의 Tip이 이용 가능하지만 아직 6∼8mm Tip만 이용 가능한 제품이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해야할 사항이다. 또 13mm에서 8mm 폭으로 줄어드는 터보 Tip이 딸려 나오거나 별도 판매되므로 이 사항 역시 체크해야 하겠다.
4. A/S와 부품교체가 쉽게 가능한가?
Light Curing Unit은 사용하는 도중 출력이 떨어지거나 고장나는 경우 A/S가 쉽게 제공되는지 또 램프나 필터의 교환, Tip의 교체 등이 가능한지 여부를 고려해야 하겠다.
5. 가격은 적절한가?
물론 다양한 기능과 Accessary가 제공된다면 당연히 가격도 올라가게 마련이지만 가령 치과에 Radiometer를 가지고 있거나 쉽게 이용 가능하다면 구태여 Radiometer가 내장된 고가의 제품을 구매할 필요는 없어질 것이다.
또 다양한 중합모드가 가능한 경우도 기능을 꼼꼼히 살펴보고 자신의 치과에 필요한 제품을 선정해-Light Curing Unit의 이동이 잦다면 무선 제품을 구입하는 식으로-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Clinical Success를 위한 Tips
1. 레진을 중합시킬 때 가능하면 Light Tip을 레진 표면에 가깝게 접촉해 사용할 것. 레진을 중합시, 레진표면에서 1mm 정도만 떨어져도 출력이 많이 떨어진다.
2. 레진의 Shade도 중합에 영향을 미치게 마련이다. 레진의 Shade가 어두운 경우에 Light가 수복물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빛이 흡수되어 중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어두운 Shade의 레진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충분한 중합이 이루어지도록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3. 레진의 종류에 따라서도 중합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특히 Microfil Type의 레진은 Hybrid Type의 레진보다 빛을 Scatter시키는 경향이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중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겠다.
4. 레진의 두께는 중합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사용하는 기기의 성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레진 중합은 2㎜ 이내의 두께에서 시행한다..

Light Curing Unit 관리요령; For Staff
1. Radiometer를 이용해 출력을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기록한다.
2. Tip의 끝 부분은 랩으로 싸서 사용하거나 항상 청결을 유지하도록 주의해 다룬다.
3. Light Curing Unit을 이동시킬 때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4. Tip에서 발생하는 열이 치아에 전달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5. 냉각팬이 돌고있는 상태에서는 전원을 끄지 않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