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Clave ; 고압 멸균 소독기
상태바
Auto Clave ; 고압 멸균 소독기
  • 구영진 기자
  • 승인 2006.04.25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uto Clave ;  고압 멸균 소독기

소독기는 크게 고압 멸균, 건열, U.V 소독기 등 3가지로 분류되며 고압 멸균 소독기인 Auto Clave 제품을 선택할 때는
에너지 소비 효율과 작동의 간편함, 쳄버 크기, 보수 방법, A/S 등을 꼼꼼히 따져 선택해야 한다.

치과기구를 소독해 구강 내 감염과 교차감염을 예방하기 위해필수적인 기구가 바로 소독기(Auto Clave)이다. 이번 호에서는 여러 멸균 소독기 중에서도 치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고압 멸균 소독기인 Auto Clave를 집중 분석했다.

고압 멸균, 자불, U.V 소독기
교정기구 세트나 Scaler Tip, 밴드 등 각종 기구를 세척하는 초음파 세척기와 함께 사용하는 치과용 소독기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먼저 자외선으로 살균해 기구를 보관하는 U.V 소독기, 물(증류수)을 끊여 증기를 가압한 후 높은 온도와 압력하에서 기구를 소독하는 고압 증기 멸균 소독기-물(증류수) 대신 소독액을 사용하면 캐미컬 클레이브(화학 멸균기)가 된다- 와 물을 100℃ 까지 끓여 병균을 제거하는 자불 소독기가 있다.
이 외에도 교정용기구, Plier, 밴드, 팁등을소독하는 기구인 팁 소독기 등이 있다.

보수방법과 사용 용이성 고려
소독기 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Auto Clave는 고압 멸균 소독기로 일반적인 치과 기구들을 멸균 소독하는데 사용된다.
Auto Clave를 선택할 때는 소독시 사용하는 증류수가 한번 사용한 증류수를 재사용하는지 버리는 방식인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소독기 문과 안전 벨브 개폐가 쉽고 편리한지를 따져보고 만약 증기가 샐 경우, 보수 방법과 보수 용이성 등도 꼼꼼히 알아본다. 물론 에너지 소비  효율과 작동의 간편함, 바킹 교환의 용이도, A/S 기간과 신뢰도 등을 알아두는 것은 기본이다.

국내외 제품 20여종 판매중
현재 국내 고압 멸균 소독기 시장은 11개 업체에서 판매하는 20여개 제품으로 분류할 수 있다.
판매사 별로 살펴보면 신흥과 델타메덴(델타메디칼 또는 델타 의료기 산업), 한신메디칼과 경재치재가 국내에서 자체 제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미국, 대만, 독일, 이스라엘, 이탈리아 제품울 수입·판매하는 흥진메디칼과 대명실업, 남성의료기, 한성종합상사, 영덴탈, 영한 엑스레이 그리고 건열 소독기를 취급하는 광명데이콤과 케미컬 클레이브를 수입·판매하는 경재치재 등으로 나뉜다.

350만원대 제품 주류
고압 멸균 소독기는 일반적으로 증류수를 사용하며 KaVo의 ‘KaVoKLAVE’(수입: 남성의료기)는 일반 수돗물 사용이 가능하다. FARO의 ‘Just’(수입: 흥진메디칼)는 증류수대신 소독액을 사용하면 케미컬 클레이브로도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제품에 따라 크기와 탱크 용량 등은 차이를 보이는데 쳄버크기는 보통 9리터에서 20리터까지로 다양하다. 소독 시간은 온도, 소독 제품을 포로 싸서 넣었느냐 그냥 넣었느냐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조금씩 다르며 보통 121。C와 131。C에서 소독되며 예열 시간이 12분∼20분, 소독시간이 3분∼7분 정도 소요된다.
온도 조절 방식은 디지털과 아날로그로 구분되며 표에서 제품별로 확인할 수 있다. 문 개폐방식은 도어식과 핸들방식으로 구분되며 소독이 끝나면 자동으로 열리는 제품과 수동제품이 있다.
고압 멸균 소독기의 평균 가격대는 130만원∼430만원 이며 일반적으로 350만원대 제품이 가장 많았다. (광명데이콤에서 다루는 교정 전용 건열소독기와 한성종합상사에서 취급하는 85리터 대용량 고압 멸균 소독기는 평균 가격 비교에서 제외했다.)

오염물질 제거 후 소독할 것
전기와 물을 이용해 소독이 이루어지므로 전기는 가능하면 안전 스위치를 부착한 단독 콘센트를 설치해 사용하고 누전 문제도 신경 써야한다. 증류수 대신 식염수를 사용해 챔버에 녹이 슬거나 흰색 염분이 생기게 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하고 Auto Clave 설치시 자체 무게를 고려해 안전하고 절연이 잘 되며 습기가 없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위치하도록 해야 한다. 또 소독기에 넣는 기구들은 반드시 초음파 세척을 하거나 솔로 잘 닦아서 기구 오염물을 제거한 후 소독해야 한다. 챔버 내부와 증류수 통 안쪽도 자주 청소 해주는 것이 좋다. 기간을 정해 폐수 저장통의 폐수를 자주 비워줘야 하고 안전벨브 작동 여부도 정기적으로 확인해 주는 것이 Auto Clave를 오래 잘 사용하는 방법들이다.
한편, 치과용 기구를 오래 사용하고 싶다면 소독한 후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꼭 종이, 비닐봉투 또는 포에 싸서 보관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물론 너무 잦은 소독은 Scaler나 핸드피스 등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도 있다는 사실도 기억하자.

알아두면 유용한 A/S 상식 몇 가지
● Auto Clave에 전원이 들어오지 않을 때- 전원 코드와 퓨즈를 확인하고 접촉 이상여부를 확인한다.

● 기압이 안 올라가고 소독이 안 될 때- 문이 잘 닫혀있는지, 증류수나 소독액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 확인하고 압이 새지 않는지를 체크한다.

● 작동 램프는 불이 켜졌지만 다음 작업이 시작되지 않을 경우- 과열 차단 장치가 작동 된 후 환원 여부와 타이머의 위치, 증류수나 소독액 양을 확인한다.

● 문 주위의 증기가 새거나 물이 새는 경우- 바킹 주위에 이물질이 있는 건 아닌지와 히터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