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inate Impression Materials
상태바
Alginate Impression Materials
  • 이 현 기자
  • 승인 2006.04.25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lginate Impression Materials

이번 기획특집에서는 치과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인상재인 알지네이트 인상재를 다루고자 한다. 알지네이트 인상은 특별한 장비가 필요없어 비교적 사용이 간편하고 다루기 쉽지만, 부주의한 인상재 취급과 다루는 방법의 미숙함으로 인해 부정확한 인상모형이 나오는 실수를 범하기도 한다.
알지네이트 인상재는 고온과 습기에 노출되면 급속도로 성질이 변해 강도가 저하되고 영구변형이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반드시 수분과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해야 한다. 가장 흔히 범하는 실수는 경화시간과 혼수비를 올바로 지키지 못해 발생한다. 경화시간이 지연되거나 조기경화되지 않도록 물의 온도에 주의하고 특히 날씨가 더운 여름에는 특별히 차가운 물로 혼합해야 한다. 혼합시 물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지 않도록 제조사가 지시하는 올바른 혼수비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이처럼 올바른 재료의 취급과 정확한 사용법을 지킨다면 알지네이트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해 정밀 인상제작이 가능할 것이다.

알지네이트 임상요령, A부터 Z까지!
어떤 재료를 선택해야 하나?
금속이나 플라스틱통에 들어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은박지나 비닐봉지에 들어있는 제품은 구입 즉시 밀봉이 가능한 통에 다시 담아 놓고 사용해야 한다. 분말에 공기중의 수분이 오염되면 경화시간이 불규칙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가능하면 개개의 소포장이 되어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소포장은 알지네이트가 습기에 오염되는 위험을 감소시키며, 올바른 혼수비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경화시간에 따라 알지네이트 종류도 3가지!
경화되는 시간에 따라 알지네이트는 Normal, Fast, Slow Type의 3가지 형태로 나뉜다. 온도가 상승할수록 경화시간이 점점 단축되는 알지네이트의 특성상, 날씨가 더운 여름에는 조기 경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경화시간이 긴 Slow Type을 선택할 수 있다. 반대로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경화가 좀 더 더디게 진행되기 때문에 경화시간이 짧은 Fast Type을 사용한다. 이 Fast Type은 경화시간이 길어지면 어려움이 많은 소아치과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경화시간 3분정도의 Normal Type을 사용해 물의 온도로 경화시간을 조절해 사용하고 있다.

정확한 혼합방법이 성공여부 좌우
분말측량컵과 물계량컵을 이용하여 정확한 혼수비를 지켜야 최대강도의 인상재가 된다. 알지네이트 인상재의 모든 제품에는 물의 부피를 측정하기 위해 눈금이 표시된 플라스틱 계량컵이 들어 있다. 계량된 분말을 물에 쏟아 넣어서 조심스럽게 혼합한다. 반드시 물을 먼저 혼합용기에 담고 분말을 넣어야하며, 분말에 물을 쏟아 넣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알지네이트 인상재를 혼합할 때는 공기가 유입되지 않고 분말입자들이 빨리 용해될 수 있는 올바른 혼합방법이 필요하다. 고무로 만든 혼합용기의 벽면쪽을 향해 힘차게 힘을 가하며 8자 형태로 혼합한다. 요즘은 자동으로 재료를 혼합해주는 알지네이트 믹서기가 개발되어 좀 더 편리하고 정밀하게 재료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혼합시간도 매우 중요한데, 만약 너무 짧게 혼합하거나 너무 길게 혼합하면 강도가 50%정도 저하되어 정밀인상을 얻기 어렵다. 분말이나 물로 혼합시간을 조절해서는 안되며 1℃ 찬물을 사용하면 6초씩 경화시간이 느려지므로 물의 온도로 경화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혼합시간은 1분이면 충분하다. 스파츌라로 부드럽고 크림과 같은 혼합물을 혼합용기에서 들어 올렸을 때 혼합물이 스파츌라에서 흘러 내려서는 안된다. 혼합하고 남은 여분의 양을 치과기구로 접촉시켜 묻어나지 않으면 경화가 된 것이다.
CODENT, CAVEX 등 일부 업체에서는 혼합단계별로 색상이 변하는 제품이 출시되고 있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인상채득시 유의할 점
경화된 알지네이트 혼합물을 알맞은 트레이에 담아 구강내에 위치시킨다. 구멍이 뚫린 트레이는 이 구멍안으로 알지네이트가 관통하여 재료가 기계적으로 유지되도록 한다. 트레이에 구멍이 없으면 알지네이트에 적합한 트레이용 접착제를 사용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알지네이트는 경화되고 3∼4분 후에 최대 압축강도에 도달한다. 따라서 여분의 양이 치과기구에 묻어나지 않을때 2∼3분정도 더 기다렸다가 빼내면 최대강도에 도달할 때 빼낸 것이 되어 변형이나 파절을 최대로 줄여 줄 수 있다. 또한 강도와 탄성은 변형량의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기 때문에 인상은 치아장축에 평행하게 단번에 빼내야 변형 및 파절을 줄일 수 있다.
구강내에서 빼낸 인상은 흐르는 물로 완전히 씻어내고 과잉의 물기를 제거한다. 구강내에서 빼낸 인상은 압축력에 의해 변형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것은 8분정도 지나면 최대로 원상 회복된다. 따라서 인상채득 후 8분정도 경과해 석고를 주입하면 정밀인상 모형을 얻을 수 있다. 단 인상재와 석고 사이에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인상과 경석고는 30분내에 분리해서는 절대로 안되고 60분 정도가 적당하다.

남은 인상재 보관은 이렇게!
알지네이트 인상재는 고온에서나 습기가 있는 경우, 또는 두 가지 조건이 같이 있는 경우에 급속도로 성질이 변한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면 재료를 혼합할 때 묽어져서 결국 구강내에서 제거할 때 강도는 저하되고 영구변형이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알지네이트 인상재는 온도가 높은 곳에 보관해서는 안된다. 또한 한번에 1년간만 사용할 재료를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오래된 재료를 맨 먼저 사용할 수 있도록 구입한 재료에 날짜를 기입해야 한다.  통속에 남아 있는 분말에 공기중의 수분이 오염되면 경화시간이 불규칙해진다. 올바르게 보관하더라도 자주 통을 열면 습기에 의한 오염이 증가된다. 몇 달 내에 통속의 분말을 모두 사용하지 않으려면 소포장단위의 재료를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문제점

원인

1.과립모양의 재료

a. 불충분한 혼합
b. 잘못된 물-분말 비율
c. 혼합시 부정확한 물의 온도

2. 찢김

a. 재료의 불충분한 두께
b 구강내에서의 조기 제거
c. 부정확한 제거방법
d. 트레이를 구강내에 위치시켰을 때

3. 인상 표면의 불규칙한 형태의 기포

a. 구강조직의 물기 또는 음식물 잔사가 있는 경우
b. 과립모양의 인상재

4. 거칠거나 분필양상의 경석고 표면

a. 인상재의 부적절한 세척과 건조
b. 석고의 부정확한 취급
c. 조기 분리 또는 1시간 후 분리 실패
d. 알지네이트 상품과 석고의 비친화성

5. 모형의 변형과 부정확

a. 인상에 석고 주입 지연
b. 트레이내에 인상재를 부적절하게 유지시킨 경우
c. 구강에서 인상재를 제거하는 방법이 부정확한 경우
d. 구강에서의 조기 제거
e. 겔화중 트레이의 동요
f. 겔화 개시전 구강에 트레이 위치 실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