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별 사용방법과 특징 비교
상태바
제품별 사용방법과 특징 비교
  • 구영진 기자
  • 승인 2006.04.29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ybrid Ionomer Cement

제품별 사용방법과 특징 비교

치과에서 사용하는 접합재 가운데 Hybrid Ionomer Cement, 혹은 RRGI Cement라고 부르는 제품들을 사용방법과 특징, Setting Time, Cure Type 중심으로 살펴봤다.

RRGI(Resin Reinforced Glass Ionomer), Compomer Cement, GI-Resin Cement 등 여러 이름을 가진 Hybrid Ionomer Cement는 성분비에 따라 약간씩 다른 범주에 포함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Polymerizable Acid Functional Monomer와 Reactive Fluoride Containing Glass를 갖고 있다.

Glass Ionomer Cement에서 Hybrid Ionomer Cement로 변화
1970년대에 소개돼 지금까지도 많은 치과의사들의 사랑을 받고있는 Glass Ionomer Cement은 생체친화력이나 치질과의 접착력, 지속적인 불소 방출의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분말과 용액 비율이나 혼합테크닉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는다.
특히 Delayed Setting Process로 인해 초기 Setting Stage에서 물이나 침에 노출되거나 너무 Dry 시키면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서 흔히 얘기하는 Technique Sensitivity가 매우 높은 제품이다. 이같은 Glass Ionomer Cement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제품이 Hybrid Ionomer Cement로 몇 년 전 시장에 소개된 이후 많은 임상가들이 사용하고 있다.
초창기에 개발된 제품들이 가지고 있던 몇 가지 문제점을 개선해, 회사마다 새로운 제품을 새로운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에는 3M ESPE사의 Rely-X Luting Cement(舊 3M Vitremer luting cement의 새 이름)를 비롯 Dentsply의 Principle, Ivoclar-vivadent사의 Protec Cem 등 6∼7종류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Hybrid Ionomer Cement 사용시 주의할 점
이 제품들은 Hybrid Ionomer Cement인 Glass Ionomer Cement의 장점과 단점을 훨씬 보강한 제품들이긴 하지만 다른 Resin Cement이나 GI Cement에 비해 Post Set Linear Expansion이 현저하게 커 Inceram이나 Empress와 같은 All Ceramic Crown에 사용할 경우Fracture나 Crack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Post & Core의 Cementation 시에도 역시 마찬가지다. 최근에 발표된 미국 CRA등의 자료에 따르면 같은 Hybrid Ionomer Cement라 하더라도 제품별로 중합 후 팽창률에 차이가 있으므로 각각의 제품마다 임상적응증을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어떤 제품의 경우 온도와 공기에 매우 민감해 온도가 많이 올라가는 여름철엔 중합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도 하므로 사용직 후 곧바로 뚜껑을 덮어두거나 보관온도에 신경을 쓰는 것도 필요하다.
Hybrid Ionomer Cement은 조작과 제거가 용이하고 높은 결합력과 불소 방출 등 많은 장점이 있으나 Powder와 Liquid를 따로 덜어내어 혼합하는 경우 정확한 비율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Powder를 덜어내는 Spoon이 작은 경우 자칫 소홀하면 Powder 양이 많아지기도 하므로 조심해야 한다.

Hybrid Ionomer Cement 선택시 고려할 점
Hybrid Ionomer Cement의 일반적인 적응증은 All Metal Crown이나 PFM, Gold Inlay 와 Onlay, 치과 교정용 브라켓 직접 부착 등이다.
Hybrid Ionomer Cement 제품은 크게 Powder와 Liquid를 혼합해 사용하는 제품과 Despenser를 이용하는 제품으로 나눌 수 있다.
Despenser를 이용하는 제품은 Powder와 Liquid의 혼합비를 정확히 지켜야 하는 불편함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Paste-Paste Type으로 Despenser를 이용할 수 있게 고안한 GC사의 Fuji Cem 제품과 Automix Type으로 Cartridge와 Mixing Tip을 이용하는 DMG사의 Perma Cem 제품이 있다. 각 제품마다 구강 내부 작업시간인 Setting Time이 다르고 Color와 Film Thickness가 다르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하겠다. Cure Type도 Chemical Self Cure제품과 Dual Cure 가능 제품이 있으므로 선택 시 고려해야 한다. 
제조사 별로 구분한 다음 표를 보고 각 회사 제품의 사용방법과 특성을 참고해 자신의 시술 선호 경향과 환자에 맞는 RRGI, Hybrid Ionomer Cement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