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지네이트 믹서기
상태바
알지네이트 믹서기
  • 류지헌 기자
  • 승인 2006.05.0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지네이트 믹서기

치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재료와 기구 중 하나가 알지네이트와 알지네이트 믹싱과 관련된 기구이다. 알지네이트 인상은 특별한 장비가 필요없이 비교적 사용이 간편하고 다루기 쉽지만, 부주의한 인상재 취급과 다루는 방법의 미숙함으로 인해 부정확한 인상모형이 나오기 쉽다. 이번호에서는 정확한 water-powder ratio 뿐만 아니라 믹싱할 때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짧은 시간내에 균일하게 믹싱하는 알지네이트 믹서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류지헌 기자 jihunryu@denfoline.co.kr

알지네이트 인상재는 고온과 습기에 노출되면 급속도로 성질이 변해 강도가 저하되고 영구변형이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반드시 수분과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해야 한다. 특히 가장 흔히 범하는 실수는 경화시간과 혼수비를 올바로 지키지 못해 발생한다. 경과시간이 지연되거나 조기경화되지 않도록 물의 온도에 주의하고 특히 날씨가 더운 여름에는 특별히 차가운 물로 혼합해야 한다. 혼합시 물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지 않도록 해야 하는 까다로움이 있다. 바로 이점이 알지네이트의 가장 취약한 단점이며 약점이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또는 잘 믹싱된 결과를 반복적으로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알지네이트 전용 믹서기의 출현은 개원의의 걱정을 한순간 사라지게 만들 수 있다. 또한 기포 없이 짧은 시간에 균일하게 믹싱해주기 때문에 진료실에서 인상채득시에 느끼는 쾌적감은 최고라 할 수 있다. 이런 이유에서 최근 알지네이트 믹서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알지네이트 믹서기의 특징
알지네이트 믹서기의 가장 큰 특징은 기포가 거의 없는 정교한 알지네이트 혼합물을 단 6~10초 사이에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가장 손쉽게 혼합물을 생성할 수 있고, 균일한 혼합물을 항상 유지하며, 인적 활용도의 배가와 시간적인 로스 배제, 재정적 절감등 1석 3조의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알지네이트를 혼합하기 위해서는 스탭의 충분한 적응이 필요하고 많은 시간을 투자해 교육을 해야지만 인상재를 얻을 수 있으며 또한 스탭의 잦은 이직률을 감안할 때 많은 투자에 비해 그 효과를 얻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알지네이트 믹서기로 인한 작업의 효율과 정확한 인생채득은 많은 경제적 손실을 막으며 진료의 질적 향상을 가져 올 수 있다.

정확한 혼합방법의 어려움
일반적으로 사람이 직접 혼합할 때는 공기가 유입되지 않고 분말입자들이 빨리 용해 될 수 있는 올바른 혼합방법이 필요하다. 고무로 만든 혼합용기의 벽면쪽을 향해 힘차게 힘을 가하며 8자 형태로 혼합해야 한다.
또한 혼합 시간도 매우 중요한데, 만약 너무 짧게 혼합하거나 너무 길게 혼합하면 강도가 50%정도 저하되어 정밀한 인상을 얻기 어렵다. 분말이나 물로 혼합시간을 조절해서는 안되며 1°C 찬물을 사용하면 6초씩 경화시간이 느려지므로 물의 온도로 경화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혼합시간은 1분이면 충분하다. 스파츄라로 부드럽고 크림과 같은 혼합물을 혼합용기에서 들어 올렸을 때 혼합물이 스파츄라에서 흘러내려서는 안된다. 혼합하고 남은 여분의 양을 치과기구로 접촉시켜 묻어나지 않으면 경화가 된 것이다. 이런 복잡하고 정확한 혼합방법으로 혼합해야만 정확한 인상재를 얻을 수 있다. 이런 이유에서 최근 여러 치과에서는 알지네이트 믹서기를 이용한 정확한 인상채득을 하고 있다.

인상채득시 유의할 점
경화된 알지네이트 혼합물을 알맞은 트레이에 담아 구강내에 위치시킨다. 구멍이 뚫린 트레이는 이 구멍안으로 알지네이트가 관통하여 재료가 기계적으로 유지되도록 한다. 트레이에 구멍이 없으면 알지네이트에 적합한 트레이용 접착제를 사용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알지네이트는 경화되고 3~4분 후에 최대 압축강도에 달한다. 따라서 여분의 양이 치과기구에 묻어나지 않을때 2~3분정도 더 기다렸다가 빼내면 최대강도에 도달할 때 빼낸것이 되어 변형이나 파절을 최대로 줄일 수 있다. 또한 강도와 탄성은 변형량의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기 때문에 인상은 치아장축에 팽행하게 단번에 빼내야 변형 및 파절을 줄일 수 있다. 구강내에서 빼낸 인상은 압축력에 의해 변형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것은 8분정도 지나면 최대로 원상회복된다. 따라서 인상채득 후 8분정도 경과해 석고를 주입하면 정밀인상 모형을 얻을 수 있다. 단 인상재와 석고 사이에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인상과 경석고는 30분내에 분리해서는 절대로 안되고 60분 정도가 적당하다.    

Box
일지네이트 믹서기 사용 방법

1. 본체 위의 믹싱 타임을 선택한다. 

 

 

2. 적당한 분량의 알지네이트를 믹싱볼에 넣어준다.

 

 

3. 작업자의 계량컵을 사용하거나, 플라스크를 사용하거나해서 정확한 물의 양을 넣는다.

 

 

4. 믹싱볼의 뚜껑을 닫는다.   

 

 

 5. 믹싱볼을 한두 번 흔들어 준다.

 

 

6. 믹싱볼을 믹서기에 넣고 본체의 뚜껑을 닫는다.

 

 

7. 스타트 스위치를 누른다. 믹서기는 정 해진 시간이 되면 자동적으로 멈춘다.

 

 

8. 알지네이트는 스파츄라를 사용해서 쉽게 제거 할 수 있다     

 

 

 9. 수초안에 균일하고 기포가 없는 인상재가 된다.

 

 

남은 인상재 대한 보관방법
알지네이트 인상재는 고온에서나 습기가 있는 경우, 또는 두 가지 조건이 같이 있는 경우에 급속도로 성질이 변한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면 3재료를 혼합할 때 묽어져서 결국 구강내에서 제거할 때 강도는 저하되고 영구변형이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알지네이트 인상재는 온도가 높은 곳에 보관해서는 안되며, 한번에 1년간만 사용할 재료를 구입하는 거싱 바랍직 하다. 또한 오래된 재료를 맨 먼저 사용할 수 있도록 구입한 재료에 날짜를 가입해야 한다. 통속에 남아 있는 분말에 공기중의 수분이 오염되면 경화시간이 불규칙해진다. 올바르게 보관하더라도 자주 통을 열면 습기에 의한 오염이 증가된다. 몇 달 내에 통속의 분말을 모두 사용하지 않으려면 소포장 단위의 재료를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국내에 시판되고 있는 알지네이트 믹서기 주요특징
현재 국내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수입제품 약 4개 제품과 국산제품 약 2개 제품이 있다. 국산제품에는 메토스의 MTS-3600, ㈜신흥의 Tornade 등이 있고, 수입제품에는 ㈜하이덴탈코리아의 Alghamix, 제넥스인터네셔널㈜의 Algimax, 대명실업㈜의 Alginator Ⅱ, ㈜한성제너럴의 MIGMA 200 등이 국내 시장의 1,500여개 치과에 10% 정도 사용하고 있으며 계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산 알지네이트 믹서기
● MTS-3600(메토스)
메토스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MTS-3600은 최대회전수 3,600rpm 으로 알지네이트 믹스를 최적의 상태로 생성하기 위해 기어의 4단계 메카니즘을 적용하여 정회전과 역회전이 동시에 이루어짐과 동시에 믹스용기 내에 진공이 유지 되면서 알지네이트 믹서시 기포가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 되었다. 또한 핸드 믹싱 시 발생되던 기포와 시간적인 로스 부분을 자동 믹서기를 사용함에 따라 기포 발생이 전혀 없고 핸드믹싱에 따른 시간적인 부분을 혁신적으로 줄이게 되어 인적 자원의 활용도를 더 높이는 효과를 갖게 된다.

● Tornade(㈜신흥)
㈜신흥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Tornade는 믹싱컵에 혼합가속기를 장착하여 완벽한 혼합물을 보다 빠르게 얻을 수 있고, 내부 방음처리에 의하여 소음발생을 억제하므로써 보다 정숙한 작업환경을 이루었다. 또한 향상된 원심력과 혼합가속기 장착에 의하여 더욱 정교한 혼합물을 얻을 수 있다. 안정된 모터 현수방식과 과진동시 자동 멈춤장치를 적용하여 내구성 및 안전성을 꾀하였다. 주의 사항은 믹싱 타임 설정에 유념하여 사용해야 한다.

수입 알지네이트 믹서기
● Alghamix(㈜하이덴탈코리아)
Zhermack에서 제조하고 ㈜하이덴탈코리아에서 수입 및 판매하는 Alghamix는 반자동 방식으로 믹서 사항을 눈으로 보면서 컨트롤 할 수 있고, 두 가지 스피드(Low & High)가 가능하다. 또한 손으로 믹서 하는 것보다 고르게 믹서 되고 힘이 들지 않으며 알지네이트, 실리콘 인상재, 스톤 등의 믹싱이 가능하다. 기포 없이 빠른 믹싱이 가능하다.

● Algimax(제넥스인터네셔널㈜)
Monitex에서 제조하고 제넥스인터네셔널㈜에서 수입 및 판매하는 Algimax는 자동 프로그램 가능하도록 전산처리된 믹싱타임으로 쉽게 작동할 수 있고 속도 3600r.p.m/min의 하이 파워 작동이 가능하다. 부드러운 표면의 라이너 디자인과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하여 세척이 쉬우며 독특하고 강력한 기능 구조의 기계 장치이다. 또한 소형으로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타이머가 1-16초로 초단위로 조절가능하며 3개의 메모리 프로그램으로, 메모리 시간은 변경이 가능하다.

● Alginator Ⅱ(대명실업㈜)
DUX Dental에서 제조하고 대명실업㈜에서 주입 및 판매하는 Alginator Ⅱ는 강한 내구성과 최대 385 / 최소 265 rpm, Hi & Low 스위치를 통한 속도 조절을 할 수 있다. 또한 혼합시 기포가 발생하지 않고 Clean & Lube 스프레이(4oz)를 제공한다. 사용방법으로는 믹싱할 알지네이트를 러버보울에 넣고 Hi나 Low 버튼을 누른채 스파츌라로 알지네이트를 잘 눌러주고 돌려가며 믹싱한다.

● MIGMA 200(㈜한성제너럴)
MIKRONA에서 제조하고 ㈜한성제너럴에서 수입 및 판매하는 MIGMA 200은 각종 재료의 혼합시 기포가 거의 없는 일정한 품질의 혼합이 이루어지도록 설계되어 있고, 1~24초까지의 연화시간을 조정할 수 있어, 인상재와 모형재의 종류 및 혼합량에 맞추어 적정 혼합을 시행할 수 있다. 주의사항은 안전하면서 수평한 장소에 설치해며 혼합시 혼합용기의 두껑이 확실하게 닫혀있지 않으면 혼합물이 기기 본체에 흘러 들어갈 수 있으므로 반드시 뚜껑을 꼭 닫아 주어야 한다.

제품 선택 요령
알지네이터 믹서기는 보통 공전과 자전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역학적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한 방향 회전일 경우에는 좌우 대칭에 따라 무게를 맞추어 운전하면 되는 구조인 반면에 자동 알지네이트 믹서기인 경우 한 축에서 순회전과 역회전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구조에서는 밸란스뿐만 아니라 알지네이트를 최적의 혼합물을 만들기 위해 역회전의 속도 구현에 있다. 그 역회전에 주어지는 속도에 따라 원심력의 현격한 차이가 보인다. 이는 단순하게 혼합이 되느냐에 초점이 맞추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주어지는 원심력이 적정한 중력값을 받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속도이다. 최적의 혼합을 위해서는 첫째 모터의 성능과, 최대 회전력이 얼마 인가에 따라 상대 원심력 값의 차이가 발생 되는데 자동 알지네이트 믹서기인 경우 역회전을 위해 베벨기어, 스퍼어 기어 등이 탑재되게 되는데 그 회전 비율은 거의 모든 회사가 동일한 회전 비율을 유지 한다고 가정할 때 모터의 최대 회전수가 왜 높아야 하는지가 설명되는 것이다.
또한 믹싱볼 홀더의 밸란스 불균형으로 고속회전시 강한 진동이 발생하므로 모터 및 기어의 진동을 극소화 시켜주는 방진용 스프링 및 베어링의 정밀 설계에 의한 제품을 선택하여먀 하며, 중심기어, 연결기어, 믹싱볼컵 기어는 무급유로 기어가 쉽게 마모되어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으므로 특수소재(내열성 소재)의 기어를 사용하는 것을 선택하여야 한다. 또한 반자동일 경우 rpm 수치를 높여 회전력을 높이고 최적의 혼합물을 만들록 하였다.

※ 본 기사는 박은기 원장(성심치과)의 자료와 ㈜한성제너럴의 사진자료, 각 업체의 자료를 참고하였음을 밝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