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t Canal Sealer(근관충전재)
상태바
Root Canal Sealer(근관충전재)
  • 장동일 기자
  • 승인 2006.05.01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기사 / Root Canal Sealer

Root Canal Sealer(근관충전재)

일반적으로 근관충전재는 근관의 세척 후 형태부여, 약제처리 후 근관을 영구적으로 밀봉할 때 사용하는

재료로써 근관치료의 최종 성패를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근관충전재는 core용과 전색(sealing)용으로

구분되며 이번호에서는 전색용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장동일 기자 jangdi@denfoline.co.kr

 

성공적인 근관치료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근관충전은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이며, 각종 세균의 침입을 막는데 중요한 역할을 지니고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근관충전용 재료에는 gutta-percha와 sealer 등을 사용하며, 이중 어느 하나의 재료만으로는 완벽한 근관충전을 하기는 어렵다. 또한 근관의 충전시 확실한 밀봉을 위해 결합력이 좋은 sealer 특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거타퍼차와 sealer는 근관충전시 함께 사용되고 있다.


보고에 따르면, 이상적인 근관충전용 sealer의 특성 중에 하나로, 경화시 우수한 밀폐를 제공해 줘야하며 sealer와 근과벽, 충전물진 사이의 우수한 밀폐를 제공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고, 경화시 근관벽과의 좋은 접착을 위해 혼합시 끈적끈적 해야 한다고 한다. 

Root Canal Sealer의 분류
근관충전재는 국제표준규격에 따라 제 1형인 경화성 재료(혼합시작부터 72시간 내에 경화되는재료)와 제 2형인 비경화성 재료로 나누어진다. 또한 성분에 따라 분류되어 지는데, 레진계(Resin based), 산화아연 유지놀계(Zinc oxide-eugenol based), 수산화 칼슘계(Calcium hydroxide based), 실리콘계(Silicon-based material), 시멘트계(Glass-ionomer)로 성분에 따라 제품 성질이 다르며, 성질에 맞게 사용해야 된다. 해당하는 제품의 장단점과 국내 시판되는 제품의 특징을 알아보자

1. 레진계(Resin based) Root Canal Sealer
레진계의 sealer의 장점은 방사선 불투과성과 혼합용이, 체액에 용해 안되며, 레진계열이기 때문에 접착능력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조직자극성, 작업시간 불충분하며, 통상의 용해제로 용해 안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근관 재치료시 불리하다. 레진계 성분의 제품은 다음과 같다.

 

●ADSEAL(㈜메타바이오메드) 
생체적합성이 뛰어난 ADSEAL는 베이스와 촉매제가 페이스트-페이스트 타입이어서 혼합이 쉽다. 또한 sealing효과가 우수하며, 치아를 착색시키지 않는 장점이 있다. Lateral, 열가소성 충전에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시술의 폭이 넓어진다. 세팅시간은 45분이며, 작업시간은 35분이다. 에폭시 레진계 알레르기 환자에게는 주의하여야 한다. 

●AH-26(덴츠플라이코리아)
Dentsply DeTrey에서 제조하는 AH26은 무자극성 고분자 화합물로 조직 친화성이 높고 유동성이 좋다. 충전 후 유해성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방사선 불투과성이 좋아 경화가 천천히 이루어진다. 주의사항으로는 민간한 사람은 지각과민 현상을 유발할 수 있는 에폭시 레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또한 에폭시 레진 알레르기 현상이 있는 환자에게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EndoRez(㈜더존월드)
Ultradent사의 EndoRez는 UDMA계열 레진성분제품으로 세팅타임이 필요 없으며, 7~8의 작업시간을 갖는다. 탁월한 유동성과 습윤성, 습한 근관에 sealing이 잘 이루어진다. 신체조직과 잘 교합하는 친수성의 성질을 갖는다. 주의사항으로는 perozide가 함유된 근관세척제와 함께 사용하면 안된다.  
하단 표에 소개되지 않은 제품으로는 Endofill(Lee Pharmaceuticals), plus(Caulk/Dentsply), Diaket(ESPE), Hydron등이 있다.

 

2. 산화아연 유지놀계 (Zinc oxide-eugenol based)  Root Canal Sealer
산화아연 유지놀계의 장점은 방사선 불투과성과 혼합용이하다. 또한 밀봉능력 우수하고 작업시간을 충분히 제공하기 때문에 시술시 수월하다. 또한 생체친화성 우수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단점으로는 체액에 용해가 되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상아질에 잘 접착이 안되는 단점을 니지고 있다. 산화아연 유지놀계 성분의 제품은 다음과 같다.


●TubliSeal(㈜신흥)
신흥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SybronEndo사의 TubliSeal은 산화아연과 레진을 주성분으로 하는 제품으로 베이스 페이스트 타입이다. 쉽게 연화하고 조작성이 뛰어나 근관에 잘 접착된다. 구강 내에서 약 5분이면 경화가 시작되지만 실온에서는 충분한 작업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여유가 있다.
●Nogenol(㈜신흥)
GC America사의 Nogenol은 유지놀이 들어 있지 않아, 아펙스 조직 염증의 염려가 줄어들었으며, 복잡한 근관치료시 넉넉한 치료시간을 준다. 구강내에서는 빠르게 세팅이 되며, 방상선 불투과성의 실러는 자극이 없다. 구강내 세팅타임은 7분이다. 주의사항으로는 근관 폐쇄 이전에 근관내를 완벽하게 치료해야 한다.
하단 표에 나오지 않은 제품으로는 Rickert's sealer(Kerr), Proco-Sol(Star Dental), U/P-Grossman's sealer(Sultan Chemists), Wach's sealer(Sultan Chemists), Ker pulp canal sealer, Roth's 801, Procosol non-staining,  Wach's paste, Zinc-oxide-eugenol, Grossman sealer, IRM, Super-EBA 등이 있다.

 

3. 수산화 칼슘계 (Calcium hydroxide based) Root Canal Sealer
수산화 칼슘계의 장점은 혼합용이하며 알칼리성에 있다. 이는 치수치유에 도움이 되며 제균 능력 뛰어난데 있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단 체액에 용해된다는 점으로 작업시간 온도와 습도에 민감하게 좌우된다.
몇 연구에서는 골형성유도 능력이 관찰됨에도 불구하고 수산화칼슘계 sealer는 조직액에 대한 용해성이 문제시되고 있어, 장기간 높은 pH를 유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수산화칼슘계 성분제품은 다음과 같다. 

●Sealapex(㈜신흥)
SybroEndo사에서 제조하는 Sealapex는 수산화 칼슘계 근관 sealer로 근관을 치료한 치아의 근첨부나 근천공 부위에서 경조직의 형성을 촉진한다. 조직액에 대한 용해성이 낮고, 흐름성이 좋아 치아에 얼룩을 남기지 않는다. 주의사항으로는 근관벽을 확실히 건조시키고  18~24℃ 상온에서 보관한다. 세팅타임은 40분이다.
하단 표에 소개되지 않은 제품으로는 CRCS(Hygenic Corp), Apexit(Vivadent), CRCS등이 있다.

 

4. 생체친화성 Root Canal Sealer
현재 많은 생체친화성 근관충전재가 개발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골형성유도 능력이 관찰됨에도 불구하고 수산화칼슘계 sealer는 조직액에 대한 용해성이 문제시되고 있다는 보고가 있지만, 생체친화성이라는 장점이 있다. 다른 성분의 sealer들은 독성이 있는 성분들이 함유하는 것으로 보고되므로 생체친화성 근관충전재는 앞으로 근관치료의 효율을 높여줄 것으로 보여진다.

●수산화칼슘계
생물학적 활성으로 치근단 주위조직의 치유를 촉진시킨다. 상아질 침착에 의한 치근단공 폐쇄를 유도하며, 우수한 항균효과와 임시 근관충전재로도 사용할 수 있다. 제품으로는  CRCS, Sealapex, Calasept, Tempcanal, Metapaste, Apexit 등이 있다.

●인산칼슘계
중간층 없이 뼈와 직접 결합하는 성질로 다양한 다공을 형성하여 신생뼈의 유입성장을 허용한다. 경조직과 강력하게 접착하며, 골형성 유도기능이 있다. 제품으로는 Sankin Apatite root canal sealer Type I, II, III 등이 있다.

●수산화인회석계
치아의 구성성분으로 생체친화성 우수하다. 경조직 형성능력이 있다. 이성분의 관련제품으로는 Finapec APC, Biosea 등이 있다.

●기타
생체친화성 충전용 기타 재료로는 콜라겐, 탈회냉동건조골, indium foil, 황산칼슘, 상아질 및 백아질삭편, 골삭편, 티타늄 등이 있다.

 

근관충전재의 고려사항

1.근관충전재의 밀봉능력
근관충전재의 궁극적인 목적은 근관내부 또는 외부로의 누출을 예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에는 apical constriction의 유지, 근단측벽의 완전성, 충전기술, 수축, 접착력, 용해도 등이 영향을 주는데 유의 사항으로는 근관충전재의 흐름성(flow)이 좋을수록 작은 lateral canal로 쉽게 흘러 들어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고형의 core는 근관충전재의 두께를 최소화하여 전체수축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며, 접착력이 있는 근관충전재는 수축시 상아질에서 당겨지는 현상이 적게 일어난다.
또한 경화 후 조직액에 용해되어서는 안 되며, 만약 용해되는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씻겨 나가고 결과적으로 누출이 생겨 수년 후 환자에게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생체친화성은 특히 과충전(overfilling)시 중요한데, 근관충전재와 core를 같이 사용할 때 과충전은 적게 일어난다. 모든 sealer는 감각이상(paresthesia)를 유발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하악 제 2 소구치 및 구치에서 paste형태로만 충전할 때 발생한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2. 근관충전재 구입시 점검사항
근관충전재는 온도와 습도에 그리고 유통기한에 예민한 제품이므로 구입할 때 점검사항들이 있다. 일단 포장은 내용물과 반응하지 않거나 내용물의 오염을 차단할 수 있는 재료로 제작된 용기에 완전하게 밀봉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포장의 표시사항 대한 확인도 상호 또는 상표, 제품명, 제조일, 제품의 무게(gm) 또는 부피(㎖), 저장조건, 폐기일 등 확인해야 구입하는 것이 좋다.

 

3. 근관충전재의 요구사항
- 경화 시 수축이 없어야
- 경화시간이 충분해야 한다.
- 접착능력이 있어야 한다.
- 방사선 불투과성이 있어야 한다.
- 잔존치질을 변색시켜서는 안 된다.
- 제거하기 위하여 solvent에 용해되어야 한다.
- 밀봉능력이 우수하여야 한다.
- 생체 내 조직과 접촉할 때 조직파괴나 세포괴사를 일으켜서는 안 된다.
- 타액 및 조직액에 불용해성 이어야 한다.
- 세균성장을 억제할 정도는 되어야 한다. 

 

여러 가지 술식의 장단점과 주의사항
근관충전재의 사용시 혼합을 되게 할수록 물리적 성질, 특히 밀봉능력이 좋아지고 독성도 감소된다고 보고되고 있다. 혼합후 1.5~2inch 가량 따라 올라오는 정도의 점주도가 좋다. 사용 술식으로는 File, Gutta percha cone, Letulo spiral, Paper point, 초음파기구 사용법이 있고 간단하게 사용술식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근관충전재 사용술식의 장단점
File 술식

장점으로는 사용하기 쉽고 조절이 가능하다. 치근단주위 조직으로 쉽게 과충전되지 않으며 크기와 길이를 알고 있어서 편리하다. 단점으로는 apical stop이 충분하지 않거나, 기구사용 시 압력이 너무 크면 과충전 될 수 있고 file이 파절될 위험성이 있다. 
Gutta percha cone 술식
사용하기 쉽고 조절이 가능하고, 쉽게 과충전 되지 않으며 크기를 이미 알기 때문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으로는 상아질벽에 균일 도포 안되므로(cone의 탄력성 때문에 도포가 어려움) 주의해야 한다.
Letulo spiral 술식
장점으로 사용하기 쉽고 sealer를 빨리 충전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기구 도달이 어려운 부위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기구의 파절 위험성이 있다.
Paper Point 술식
사용하기 쉬고 조절이 가능하고 쉽게 과충전 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sealer가 뭉쳐 master cone의 안착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다.
초음파기구 사용법
상아질벽에 균일 도포가 가능하지만 산화아연 유지놀계 sealer가 너무 빨리 경화될 수 있다.

 

●근관충전재 사용시 주의사항
근관충전재를 사용시 여러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기본적인 항목만 잘 지킨다며 어려움 없이 술식에 임할 수 있다.
주의 사항으로는 사용하려는 근관충전방법에 가장 적합한 점주도를 갖는 근관충전재를 선택한다. 또한 실내온도, 습도, 혼합시간이 경화시간을 좌우함을 기억해야 하며, 잘 건조된 근관벽에 근관충전재를 도포해야 한다. 근관충전재는 근관 내에서만 존재하도록 하며, 근관충전 후 치관부에 남은 근관충전재는 속히 제거하여 치질의 변색을 예방한다. 일단 근관 내에 들어 충전재는 체온 및 습기 때문에 쉽게 경화되므로, 사용량을 최소로 하고 gutta-percha cone없이 근관충전재로만 근관충전 하는 경우보다, 안정성을 좋게 하기 위해 되게 혼합해야 한다.

근관충전재의 생물학적 안전성

실험결과에 의하면 sealer는 독성이 있는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재료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하고 어떤 재료가 질병과정에 영향을 주는지 이해해야 한다. 근관충전재가 치근첨공을 통해 유출되거나 확산되어 나올 경우 치근 부위에서 염증과 같은 다양한 생물학적 부작용이 발생할 후 있다. 생체 외 세포배양 실험에서는 에폭시 레진계와 산화아연 유지놀계 충전재가 보고에 따르면, 수산화칼슘계 충전재보다 대체적으로 높은 세포독성을 보였으며, 세포괴사와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에폭시 레진계와 산화아연 유지놀계 근관충전재는 염증 발생의 주요 매개효소인 시클로옥시게니아제-2(COX-2)의 발현을 단기간 동안 증대시키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으며(Huang 등), 이는 근관치료 치근주의에서 단기적으로 관찰된 바 있는 염증반응에 관련된 결과로 생각되나 치료 후 잔존 박테리아 혹은 박테리아와 근관충전재의 복합작용 또한 염증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근관치료의 성공과 안전성은 재료자체의 생물학적 안전성을 물론 시술자의 치료기술과 과정에도 깊게 의존한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사용되고 있는 에폭시 레진계 재료에 대한 유전독성도 보고된 바 있다(Huang 등). 이들은 주로 유전자 절단을 지표로 하는 코미트법(commet assay)을 이용한 in vitro 실험결과들이며, 다른 시험계를 이용한 유전독성 평가를 통하여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인체에 대한 근관충전재의 실제적인 유전적 유해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체내흡수 가능성 및 흡수량, 흡수된 재료의 체내 대사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본 기사는 전북치대 유미정 교수님, 원광치대 민경산 교수님, 자문과 대한치과보존학회 학회지, 덴포라인 2003년 2월 기획기사에서 참조하였고 ‘치과재료학’(군자출판사)을 참고문헌으로 사용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기획기사를 준비하면서 도움을 주신 유미정 교수님, 민경산 교수님에게 감사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