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포피플] ‘긍정적 마인드, 즐거운 치과인생으로 후진양성에 전념’
상태바
[덴포피플] ‘긍정적 마인드, 즐거운 치과인생으로 후진양성에 전념’
  • 김병희 기자
  • 승인 2006.05.01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창석 박창석치과 원장

 


봄비가 촉촉이 내리던 날 한국치과교정연구회(KORI) 회장으로 지난 2년간 원만하게 회장직을 수행한 박창석 원장(박창석 치과)을 만나기 위해 대구행 KTX에 몸을 실었다. 박 원장이 교정연구회 회장을 맡게 된 2004년 4월 1일은 공교롭게도  KTX가 개통한 날이기도 하다.

교정의사로서 환자의 치열교정과 안모개선을 만족하게 해 줌으로써 아름다운 미소를 갖게 하며 밝은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조그만 힘이 된다는데 자부심을 갖고 있는 박 원장은 요즈음에도 각 지방 강연 등으로 분주하게 보내고 있다. 앞으로도 연구회 후배 양성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하는 박 원장은 개원한지 어느 새 30년의 세월이 흘렀다. 눈가에 주름은 어김없는 옆집 아저씨 처럼 편안하고, 때론 아이같은 환한 살인미소(?)로, 때론 경상도 사나이다운 박력으로 그는 누구보다도 긍정적 적극적 삶을 영위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그와 잠시라도 애기를 나누다 보면 주변까지 환해짐을 느낀다.

‘미소가 있는 환자’들을 매일 보며 일하다보니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는 박 원장은 육순이라는 나이가 무색할 정로도 헬스와 등산으로 체력을 단련하고 있다. 그의 말대로 ‘늙을 시간이 없을’ 정도로 젊은 열정과 여유를 지니고 있는 그에게는 경북치대를 졸업한 큰딸 또한 현재 교정의사로서의 길을 걷고 있다. 교정의사들 대부분이 그러하듯 교정에 대한 깊은 애정과 매력에 흠뻑 빠져있는 그의 즐거운 치과인생 속으로 들어가 본다.   

 

얼마전 (사)한국교정연구회 회장직을 성공적으로 마쳤는데 소감은.
시원섭섭하다고 할까요(웃음). 2년은 너무 짧네요. KTX 개통으로 회장직 수행하는데 어려움은 없었지요. KTX에 고맙지요. 단만 상주하지 못해 직원 관리가 소홀한 점이나 회원들 대부분이 개업의이다 보니 참여도 면에서는 아쉬움도 있었지요. 이제 2년 동안의 바쁜 교정연구회의 회장직을 떠나 그동안 미루어두었던 여러 형태의 부정교합환자의 치료결과를 검토, 분석하여 각 장르별로 치료방법의 protocol을 만들고 있습니다.
 

30년의 역사를 지닌 교정연구회 소개.
교정연구회가 77년에 시작되었으니, 제가 개원한 해와 같습니다. 한국 치과교정史에 있어 김일봉 이사장님이 앞장서 세계화, 국제화 안목을 넓혀 오늘의 연구회로 발전해 현재는 전국 7개 지부에 1,100여명 회원이 있습니다. 교정연구회가 우리나라 치과교정학 발전에 밑거름이 되었다고 생각하며 교정학의 기본이 되는 TWEED 교정치료기법을 보다 더 쉽고 간편하게 치료할 수 있도록 계속 연구하고 있습니다.


관심갖고 있는 교정학에 대한 최근 흐름 및 전망은.
심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현실에서 TWEED 교정치료방법의 우월성과 한계성에 대한 대체치료방법을 모색중에 있으며 구강외과 등 타 진료분야와의 협진진료에 대한 연구를 계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교정학은 생활수준과 직결됩니다. 인터넷의 발달과 안모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된 현실에 교정학의 발전은 외과적인 도움과 microimplant의 개발로 2000년 이후 급속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환자들은 급속교정을 원하지만 의사입장에서는 이에 너무 편승하면 안되고, 안정성과 인체 순리에 맞게 치료해야지요. 소아, 어린이 교정환자는 줄어들 수 있으나 성인교정, 노인교정 등 고령층 환자는 계속 늘어나 교정의는 앞으로도 각광받을 것입니다. 교정의는 새로운 인생을 살려고 하는 이러한 고령층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서 치주학, 보철분야 공부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나라 교정학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처음 동양인으로 일본의 교정학을 배우게 된 것이 시발점이 되어 미국의 교정, 유럽의 교정 치료기법을 발전시켜 나갔고, 2000년 들어서면서 한국 교정계는 microimplant 발전으로 세계 최고가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연구회 활동 및 강연계획은.
새로운 집행부에서 외부초청연자 세미나가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으며 근 30년 동안 치료해 온 교정환자의 치료 know-how 및 clinical tips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연구회 회원들에게 전달하고 싶습니다.
 

치과 경영 및 스탭에게 강조하는 부분은.
교정치료를 받는 환자가 단순 환자가 아닌 고객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21세기 초 경쟁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치과전략은 차별화, 세심함, 독특함, 영원함, 그리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라 생각하며, 이 모든 사항이 함께 어울어져야 함을 항상 되새기며 경영에 임하고 있습니다. 스탭 교육은 전문직으로서 보람과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전문화 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의사가 시키기 전에 뭔가 할 일을 찾아서 하는 전문적인 교정 스탭으로 발전을 거듭하기를 강조합니다.
 

진료마인드 및 생활철학이 있다면...
이윤이 앞선 할인매장 같은 진료가 아닌 환자의 요구를 최대로 만족시킬 수 있는 치료상담부터 치료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며 최고의 진료를 얻기 위해 구강외과, 치주가, 보철과 등 타과 의사들과의 협진진료를 원칙으로 합니다. 협진을 잘하는 의사일수록 좋은 치료결과가 나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짜집기식 치료가 아닌 교정환자의 성장과 발육을 이해하면서 Long-term program을 만들어 치료해야합니다. 생활철학이라면 ‘하면된다’는 긍정적 마인드로 동료치과의사에게 누가 되지 않는 필요한 사람이 되길 원하지요. 학생시절 학생회장을 역임하는 등 나름대로 리더십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뒤따라 다니지 말고 내가 먼저 앞장선다’는 마음가짐으로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합니다.


교정의 후배 및 치과계에 당부의 말씀은.
‘자신의 치료목표를 정확하게 세웠다면 자신감을 갖고 노력하고 배워라. 인생은 길다’고 교정의사 후배들에게 말하고 싶네요. 항상 환자편에 서서 생각하는 치과의사의 자세를 갖고 동료치과의사와의 경쟁심보다는 치과의사의 위상을 높이는 방향으로 진료에 임하기를 바랍니다. 국민의 구강보건을 위해 존재하는 치과의사이기에 개인의 이익과 영달보다는 큰 뜻을 가지고 회원 서로간의 경쟁에서 벗어나 국민들로부터 존경받고 신뢰받는 치과의사상을 확립해 나갈 수 있도록 다같이 노력했으면 합니다.

장기적인 비전이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교정학이란 교정환자를 치료하는 학문일뿐 아니라 성장과 발육이 남아있는 소아치과환자, 성인치주환자, 성인보철환자치료에도 필수적인 학문이므로 더욱 더 발전시켜 나가야합니다. 앞으로도 연구회에서는 존경하는 선배로서 남고 싶습니다. 그리고 항상 최신 치과기자재 정보를 주시는 덴포라인에게 감사를 드리며 저에게 이런 뜻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약력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일본 오사카치과대학 박사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 회장
대한치과교정학회 부회장
경북대학교 치과대학 외래교수
미국 치과교정학회 정회원
미국 TWEED-Merrifield 치과교정연구재단 교수
박창석치과 원장

Tel. 053-255-6002, smiledrpark@hotmail.com

My Recommendation

ESSIX, Thermopliers
투명해서 심미적으로 좋아 환자들에게 반응이 좋으며, 기공소에 의뢰하지 않고 병원에서 바로 제작 가능하다. 또 여러 장치를 만들지 않고 하나의 장치로 조절가능하다. 임상적으로는 교정후 relaps 된 환자에게 bracket을 붙이지 않고 교정이 가능하고, 간단한 Crowding 환자에게 사용하고 있고, Retainer로 사용하고 있다.
수입원 및 판매원/ (주)신원덴탈 1577-0023
가격/ 직접문의(02-3788-9597, 016-9447-3216)
www.essix.co.kr

Absoanchor orthodontic microimplant
교정치과의사(경희문 교수)에 의해 개발된 교정용 microimplant로써 여러가지 type의 head 및 size와 self drilling할 수 있으며 여러 종류의 coilspring과 crimpable book도 생산하고 있다. 교정치료환자에 협측 및 설측 어느 부위든지 손쉽게 매식할 수 있는 아주 편리한 microimplant이다.
판매원/ DENTOS, 053-424-5947
가격/ 직접문의 
 www.dento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